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를 봤다면♬ 어떤 나의 모습을 발견했나요?

1
29
1,995

안녕하세요? 크리스천 영화배우, 영화감독, 영화기자가 크리스천의 시선으로 나누는 영화이야기를 소개하는 씨네악쑝의 씨네키드, 인사드립니다! 반갑습니다오늘 소개할 영화는 켄 로치 감독의 ‘나, 다니엘 블레이크‘입니다. 2016년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이기도 한대요.

크리스천이 보면 좋을 영화로 씨네악쑝 출연지들의 영화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컨텐츠속 깜짝 설문한줄평 카드뉴스도 준비했어요 ㅎ).


[영화 속 명대사]

다니엘(데이브 존스)

나는 개가 아니라 사람입니다. 그렇기에 내 권리를 요구합니다.
나는 요구합니다. 당신이 나를 존중해 주기를.
나는 한 명의 시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영화 줄거리]

평생을 성실하게 목수로 살아가던 다니엘은 지병인 심장병이 악화되어 일을 계속 해나갈 수 없는 상황이 된다.

다니엘은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찾아간 관공서에서 복잡하고 관료적인 절차 때문에 번번히 좌절한다.

그러던 어느 날 다니엘은 두 아이와 함께 런던에서 이주한 싱글맘 케이티를 만나 도움을 주게되고, 서로를 의지하게 되는데…


(위 내용은 ‘씨네악쑝’의 일부를 발췌한 것입니다. 더 자세히 듣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ㅎ)


영화배우 정나온 :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계 3:20).

예수님이 문 앞에서 서있는 말씀과 이미지가 떠올랐어요. 우리도 누군가의 도움이 될 때가 있고 받을 때가 있는데요.

다니엘 블레이크는 케이티 가족에게 도움의 손길을 주기 위해 노크했던 사람이라 도움을 받아들일 수 있는 입장은 아니었을까 싶더라고요.

여러분에게 예수님은 구원자, 박해자, 피해자 중 어떤 모습으로 비춰지나요? 저는 구원자라고 봐요. 단 한번도 피해자였다는 생각을 하지 않으셨잖아요.

우리는 살면서 ‘구원자, 박해자, 피해자’라는 입장이 전부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다니엘의 캐릭터 하나가 여러 가지 모습을 보여줬다고 생각해요.

그가 삶의 면면을 보여주므로 위로, 공감, 같은 입장이 됐을 때 피해자의 역할을 선택하기 보다 구원자셨던 예수님처럼 사는 삶을 선택했으면 싶더라고요. 


영화감독 하민호 : [나, 다니엘 블레이크]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가 될 수 있어요. 다니엘의 모습을 보면서 나만 이렇게 힘들어하는 게 아니구나 하거나 나 아닌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나의 이야기일 수 있는 거예요. 그러면서 위로를 받는 듯해요.

개인적으로 ‘드러내다’라는 표현을 좋아하는대요. 요한복음에서 와서 보라는 말씀 후에 드러내다는 표현이 나와요.

이 영화는 보여주는 게 아니라 삶을 드러내서 좋았어요. 보여주다는 건 전적으로 공개하는 것 해석할 여지도 없고. enjoy하게 하는 측면만 있지만, 이 영화는 reveal하면서 드러내볼 수 있었던 작품이었거든요.


[컨텐츠속 깜짝 설문]


[한줄평 카드뉴스 – 나, 다니엘 블레이크를 보고]


▼ 사진을 클릭해서 보세요

사진 = 네이버영화


[씨네악쑝 다음영화는요:)]

서울국제사랑영화제 배혜화 집행위원장의 추천을 받은 ‘내 어깨 위 고양이밥’입니다. 기대해주세요


크리스천의 영화 이야기 ‘씨네악쑝’

크리스천 영화배우, 영화감독, 영화기자가 크리스천의 시선을 담습니다. 기독교방송 와우씨씨엠에서 매주 월요일 밤 12시 '정나온의 나디브타임'에 방송됩니다. 무편집된 방송은 팟캐스트와 팟빵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와우씨씨엠 홈페이지, 앱을 통해 청취).

★ 크리스천의 영화 이야기 '씨네악쑝'
전체보기 ▷
★ 씨네악쑝 듣기 ▷ 와우씨씨엠 ▷팟캐스트 ▷ 팟빵 ▷

[출연진]
하민호 감독 : 프랑스에서 공부하고 돌아와 곧 개봉할 영화 <천화>(민병국 감독)제작한 맑은시네마 대표. 감독 겸 프로듀서.

조경이 기자OSEN의 영화전문 기자로, 오마이뉴스의 연예 매체 오마이스타에서 영화 담당 기자로, 국민일보 미션라이프로 기자로 활동, '스폐셜리스트'의 저자. 지금은 기독교 정신에 바탕을 두고 'THE LIGHT'를 만들어 시각장애를 가진 미순이를 응원하는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정나온 배우SBS 공채 탤런트 5기로 데뷔, 와우씨씨엠 '정나온의 나디브타임' 진행, 드라마 <고>, 뮤지컬 <맨 오브 라만차>, <친정엄마>, 영화 <눈발>, <천화>, CBS 성서학당 등에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