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말씀묵상하는 쿡쌤] 하나님이 새사람을 만드시는 법 – 로마서 12장 2절

3
90
3,439

안녕하세요, 영어와 성경을 한꺼번에 읽고 묵상할 수 있도록 돕는 쿡쌤입니다. 세상에서 영향력 있게 살아가고자 하는 비전을 품은 크리스천들에게 영적 유익과 영어실력향상까지 가져다주는 계기가 영어말씀묵상을 통해 일어났으면 합니다. 하루에 짧게라도 주님과 대화하고, 주님의 사랑을 느끼며 주님이 주시는 새 소망과 지혜와 용기를 얻는 시간이 잠깐이라도 마련되길 바랍니다.


성경읽기가 꿀처럼 달다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 성경 속에서 이해와 통찰을 경험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처럼 성경은 세상의 책들과는 다르게 영혼에 관한 비밀을 담고 있다.

우리가 매일 육신을 위해서 밥을 먹지 않으면 안되는 것처럼 영혼의 양식을 먹어야 강건할 수 있다. 하지만 영의 양식은 계속 먹지 않아도 당장 죽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말씀을 읽어야 하는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느낄 때가 있다. 심지어 평생 동안 성경을 읽을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영생의 복지(Well-being)는 지금 우리가 읽고 있는 성경 말씀을 이해하고 통찰하는 깊이에 달려 있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영어성경으로 묵상을 게을리 하지 않으려 한다. 오늘 영어성경으로 나눌 구절은 크리스천이 가장 좋아하는 구절 중의 하나인 말씀이다(영어성경으로 묵상한다면 말씀을 이해하고 통찰하는 데 더 넓고 깊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Don’t copy the behavior and customs of this world, but let God transform you into a new person by changing the way you think. Then you will learn to know God’s will for you, which is good and pleasing and perfect. [Romans 12:2]

(영어를 국어처럼 해석하는 순차적 해석) 따라하지 마라 그 행위와 관습을 이 세상의, 그러나 하게 하라 하나님께서 변화시키도록 너희들을 새사람이 되도록 바꿈으로서 그 방법을 너희가 생각하는. 그러면 너희들은 알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계획을 너희를 위한, 이것은 좋은 것이며, 기쁜 것이며 그리고 온전한 것이다.

신앙생활하면서 가장 궁금한 질문 중 하나가 ‘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떻게 변화시켜 새사람으로 만드느냐’에 관한 것이었다. 필자도 오랫동안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노력하면서 영어성경(NLT)에서 찾을 수 있었다.

위의 구절을 보면 사역동사 렛(let)이 나온다. 이것은 우리를 변화시키는 주체는 하나님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 스스로 변화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다. 헬라어 원어 성경에서는 이 부분이 수동태로 되어져 있다(be transformed: 비 트랜스폼드). 여기서 사역동사와 수동태 문장이 쓰인 것은 우리 혼자 힘으로는 새사람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른 말로 하면 우리에게는 그런 능력이 없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생각하는 방법을 바꾸므로(by changing the way you think) 우리를 새사람으로 만드신다. 내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새사람으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은 이전에 하던 방식과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매일 나의 생각 속에 하나님께서 등장하신다는 것을 가리킨다. 즉, 하나님께서 생각으로 오셔서 친히 말씀하신다는 것이다.

로마서 12장 2절을 이해하기 위해서 요한일서 1장 1절 하반절에 나오는 로고스(Logos)를 이해해야 한다(‘오늘도 예수님을 생각합니다’ 포스팅 참조). 여기서 말하는 로고스(Logos)는 생각으로 말씀하시는 예수님을 의미한다. 내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새로운 사람으로 변화된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내 생각을 지배하고 계신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일상의 사소한 생각 가운데도 찾아오실 것이다. 아주 세밀한 곳까지 변화시킬 것이다. 실제적인 변화는 그분의 생각이 곧 나의 생각이 될 때 시작된다. 처음에는 다소 시간이 걸리고 많은 실패가 있을지라도 그분은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하지만 철저하게 이루어 나가신다.

평소 읽었던 성경 말씀 한 구절이 우리의 생각 속에서 살아움직일 것이다. 로고스는 능력(power)도 동반한다. 말이 먼저 변화되고 그 다음에 행동이 변화된다. 그러면 성격이 변한다. 성격이 달라지면 인격의 변화까지 동반한다. 그렇게 그분이 나를 이 땅에 보내신 목적이 성취되는 것이다(신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