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이었던 바울이 이 시대의 싱글男女에게 묻다

4
221
8,595

크리스천의 연애, 데이트, 결혼은 많은데, 유독 싱글에 관해서는 어떤 관점으로 바라봐야 하는지 늘 궁금했지만 알려주는 이가 없어 답답했던 참이었다.

싱글의 마음은 싱글만 알 터, 싱글인 저자 리나 아부잠라의 이야기를 읽고 있자니 혼자 보긴 아까워 기쁜 마음으로 내용을 정리하기에 이르렀다. <어쩌다 싱글>이라니! 제목부터 마음을 사로잡는다.

예수님이 살았던 시대에 최고의 싱글이었던 사도 바울이 이 시대의 싱글남녀들에게 3가지 핵심적인 질문을 던진다. 싱글인 내 삶 가운데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궁금하다면! 밑줄 쫙, 공유는 필수 그리고 묵상까지 이어지길 기대한다. 크리스천 싱글男女, 화이팅!


화창한 일요일 아침, 공기는 상쾌하고 태양은 눈부시다. 당신은 이제 막 단장을 마쳤다. 몸에선 좋은 향이 나고 보기에도 말씀하다.

심지어 오늘은 머리 스타일마저 마음에 든다. 형광등 조명이 밝게 빛나는 청년부 모임 장소로 직행한다. 우선 360도 휙 돌아보며 일종의 정탐을 한다.

오늘은 이 교회에 출석한 첫날이고, 이곳은 첫 싱글 모임 장소다. 당신은 어떤 일이라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를 한 상태다. ‘운명의 상대’를 만날 각오가 되어 있다.

난 마흔에 싱글이 될 계획은 없었다. 그런 계획을 세우는 사람은 없다. 어릴 적에 ‘나는 오래오래 혼자 행복하게 살아야지’라고 꿈꾸는 사람은 없다. 헌데 난 여기 이렇게 마흔에 싱글로, 사려 깊으나 착하진 않은 채 여전히 기다리고 있다.

성경에 나오는 싱글을 생각해 보자. 그닥 많진 않다. 룻은 보아스를 만날 때까지 싱글이었다. 에스더는 미인대회에 나가 우승하기 전까진 싱글이었다.

아비가일은 나발이 사망하고 나서 그 소식을 접한 다윗이 청혼하기 전까진 하루가량 싱글이었다. 다음은 내가 성경에서 제일 좋아하는 싱글인 처녀 입다의 딸이 사사기 11장에 나온다.

신약의 싱글 명단은 구약의 것보다 더 짧다. 역사상 최고의 그리스도인이라 할 만한 사도 바울은 자신이 싱글로 살았으며 관계에 관한 글을 많이 썼다.

바울 오라버니가 싱글의 삶이 복되다고 확신하며 피력한 세가지를 증거로 제시하며, 싱글이야말로 충만하게 살기에 적합한 환경임을 들여다보려고 한다. 지금 싱글이라면 진솔하게 응답하라:)


‘하나님이 내게 B급 인생을 주신 건 아닐까’라는 의심은 이제 그만 거두자. ‘왜 나만 계속 대기 상태이고, 다른 사람들은 저렇게 큰 축복을 누리는 걸까’라고 묻는 일도 그만하자. 하나님의 말씀과 그분의 방법을 이젠 그만 오해하자.

푸념하고 상황이 얼른 변하기만 기도하는 일은 접고 진리인 하나님 말씀을 믿는 일부터 시작하자. 당신에게 주어진 삶은 좋은 삶이고, 당신의 것으로 고유하게 디자인되었다. 이것을 믿는가?



싱글인 당신이 뭘 하길 바라시는지 하나님께 여쭌 적이 있는가? 바울은 이렇게 말한다. “너희가 염려 없기를 원하노라. 장가 가지 않은 자는 주의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주를 기쁘시게 할까 하되”(고전 7:32)

당신 삶의 목적은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다. 그 일에 관심을 쏟을 때 당신의 삶은 충만해질 것이다. 자신이 싱글인 것에 불만을 품고 있어선 주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

당신은 하나님이 설계하신 결혼에 맞지 않는 돌연변이가 아니다. 하나님이 당신을 창조하신 단 하나의 목적은, 당신이 하나님을 알고 알리게 하기 위함이다.


바울은 싱글에 관해 당신이 품었을지도 모르는 모든 의문을 단박에 해결했다.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싱글로 사는 삶이 ‘더’ 행복하다는 것이다.

난 결혼을 공격하려는 게 아니다. 난 하나님이 결혼을 사랑하시며 그리스도와 그의 신부인 교회의 연합을 보여주는 주요 모델로 결혼을 사용하신다고 믿는다. 그런데도 여전히 떠나지 않는 질문이 있다.
‘싱글 그리스도인의 삶이 더 행복하다면 왜 더 많은 싱글 그리스도인이 행복을 느끼지 못할까?’

싱글 그리스도인들이 우리 문화와 사회가 일러 주는 사랑과 섹스에 관한 거짓말을 고스란히 받아들였기 때문일 수 있다. 아니면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이해와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내가 아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서 운동력이 있고 하나님은 말씀을 사용해 당신이 마음에 관한 진실을 분별하도록 도우신다는 점이다. 준비되었는가? 그럼 앞으로 나가보자.

내용 발췌 = 어쩌다 싱글 


리나 아부잠라의 짧은 동영상 강의를 첨부했다. 리나 아부잠라는 레바논계 미국인 응급소아과 의사이면서, 싱글과 모든 그리스도인의 삶에 관한 글을 쓰고, 강연을 하며, 말씀을 가르치고 있다. 아부잠라 언니의 포스를 느껴보고싶다면, 영상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