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화수목금금금…제대로 안식하고 있어요?

0
98
2,246

매일 바쁘죠? 우리는 언제 제대로 쉬고 있는 걸까요? 불타는 금요일인 오늘이 지나면 꿀떨어지는 주말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주일, 제대로 쉬고 계시나요? 여러분에게 안식은 어떤 의미인가요? 잘 쉬고 싶다고 입버릇처럼 말하지만, 잘 쉰다는 건 어떤 뜻일까요?

기독교세계관 시리즈인 ‘창조‘에서 이 시대의 대표적인 영성신학자인 마르바 던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만드신 중요한 질서 중 하나인 안식에 대해 이렇게 권면합니다. 마르바 던은 우리에게 주어진 날들을 이러한 리듬에 따라 지킬 때, 우리 존재의 구조가 더 온전하게 보존된다고 말합니다.

안식‘이라는 저서에서 안식일을 ‘그침, 쉼, 받아들임, 향연’이 있는 날로 지키라고 권합니다. 그녀가 말하는 안식일에 대한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잘 읽고 제대로 쉴 줄 아는 크리스천의 삶이 되길 기도합니다.


1. 그침

안식일(sabbath)이라는 말은 ‘그치다’ 또는 ‘중지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히브리어 동사 ‘샤바트’에서 나왔습니다.

안식일에 그쳐야 할 것은 단지 일 자체만이 아니라 생산과 성취에 대한 그침, 온갖 염려와 긴장에 대한 그침, 삶을 통제함으로써 마치 우리가 하나님이 되려는 노력에 대한 그침, 소유욕과 문화의 순응에 대한 그침,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지 않을 때 생겨나는 단조로움과 무의미에 대한 그침을 의미합니다.

안식일의 그침을 통해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고 하나님 대신 인생의 주인이었던 모습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2. 쉼

‘샤바트’라는 동사의 두번째 의미는 ‘쉬다’입니다. 구약성경에서 노동의 그침은 쉼과 관련이 있는데, 이 쉼은 전 우주적이어서 그 범위는 하나님, 사람, 동물, 심지어 땅까지 포함됩니다.

육체적 쉼이 주는 유익은 엿새 동안의 일을 감당할 힘과 열심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특별히 구별된 안식일의 예배를 통해 그 정신을 일터에서 삶으로 드리는 예배에 적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우리가 정서적, 지적, 사회적 문제로부터 쉬게 될 때, 우리는 창의적 통찰력과 새로워진 정신으로 그 문제들을 다시 마주할 수 있으며, 그리스도의 은혜에 대한 우리의 믿음은 견고하게 됩니다.


3. 받아들임

하나님나라 백성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공동체의 가치를 받아들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우리는 성취와 획득을 위해 시간의 노예가 되는 대신에 사람들과 함께하며 그들을 받아들이고 영원과 접촉하며 영원한 가치를 받아들여 주중의 모든 날에 적용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필요를 요구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돌아보고그들의 필요를 채워줍니다.

또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격하여 우리의 소명을 기쁘게 받아들이며, 하나님과의 교제에서 얻는 온전한 치유 속에서 그분의 온전한 샬롬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4. 향연

안식일 지키기는 그리스도인의 지상에서의 향연이 하루에 불과한 짧은 것임을 인식하게 하고, 동시에 우리의 본향에서 예수님과 함께하는 영원한 향연을 고대하게 합니다.

안식일의 향연은 우리가 하나님나라를 소망하게 하며, 하나님의 사랑을 현재에 경험하는 기쁨을 누리며 앞으로 올 기쁨을 현재에 맛볼 수 있게 합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신 ‘안식’은 주님 안에서 쉬는 날이지, 무언가를 더해야 하는 부담에 시달리는 날이 아닙니다. 구별된 하루를 통해 영적, 정서적, 육체적 삶의 온전한 안식을 누리며, 안식일의 의미를 제대로 깨달아 창조주 하나님을 더욱 깊이 만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소그룹에서 나눌 만한 질문거리

1. 위의 내용 중 당신이 생각한 안식에 가장 가까운 내용은 무엇입니까?
2. 안식일을 제대로 지키는 데 방해가 되는 것들은 무엇입니까?
3. 하나님이 안식일을 만드신 의도를 알고, 삶 속에서 안식을 바르게 누리기 위해 해야 할 것은?

내용 발췌 = 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