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잘 사는 부부 #7] 다들 그렇게 산다고 생각하면서 참고 넘어가는 것을 잡자!(영상)

1
115
4,309

어떤 부부라도 서로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행하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다. 하나님은 아내의 마음이 남편에게, 남편의 마음이 아내에게 있기를 바라신다.

결혼과 가정의 가치를 알고 성숙하고 좋은 부부들이 세워져가길 기도한다.


작은 여우를 잡아라

부부 사이에 갈등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위기와 불화로 번지나, 잘 다루면 이전보다 더 친밀한 부부가 된다. 갈등이 일어나는 몇 가지 원인을 살펴보고 작은 여우를 잡자.

#1 나와 배우자의 성장 배경이 다르다

배우자가 어떤 가정에서 성장했는지 원가정의 분위기를 알면 괜한 오해가 시작되지 않는다. 그것이 작은 여우를 잡는 일이다.

성장한 지역이 영향도 무시하면 안 된다. 배우자가 살았던 지역 특성을 이해하지 못해서 불필요한 갈등이 일어나기도 한다.


#2 서로 다른 생활 습관을 알자

개인의 습관도 갈등의 원인 중 하나다. 습관은 몸이 기억하는 반복 행동이다. 어떤 행동이 습관이 되기까지 오랜시간이 걸렸다. 따라서 타인의 충고나 잔소리로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

모든 사람의 습관은 나름대로 형성된 자기 이야기가 있다. 결혼은 습관이 다른 두 사람의 만남이다. 당연히 갈등 요소가 있다. 그러나 사랑으로 바꿀 수 있다.
– 습관 차이로 갈등이 생길 때 우선 잔소리를 멈춘다
– 무조건 상대를 고치려는 생각을 버린다
– 습관이 생긴 이유를 부드럽게 묻고 배우자의 이야기를 잘 듣는다


#3 각자의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알자

재정적 압박은 대부분의 부부에게 갈등의 큰 원인이 된다. 특히 지출을 줄여야 할 때는 그동안의 소비 습관 때문에 갈등이 심해진다.

은행 대출금이나 소득 감소로 재정적인 압박을 받는 가정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돈 문제로 자주 싸우고 있다면 부부 회의 시간에 반드시 재정 상황에 대해 있는 그대로 나누라.

그 외에도 배우자의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혼자 걱정하지 않고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TO DO 리스트 1. 배우자의 원가정 분위기와
자라온 지역의 특징을 적어보자

작은 여우는 부부 사이의 사소한 갈등을 상징한다. 대부분의 갈등이 심각하지 않은 작은 문제로부터 시작된다. 다들 그렇게 산다고 생각하면서 참고 넘어가려 한다. 그러나 이를 방치하면 부부관계에서 위기가 오고 결국 무너진다.


TO DO 리스트 2. 부부의 갈등 원인을 찾아 적어보라

배우자와 갈등이 있다면 사랑하기 때문이다. 이것을 기억하고 갈등을 긍정에너지로 만들자. 부부가 서로를 향해 관심과 기대가 있고 좀 더 잘 살기 원하기에 갈등이 생긴다. 사랑이 열매를 맺도록 기다리자.


TO DO 리스트 3. 부부 갈등이 위기로 넘어가기 전에
해결된 경험을 서로 나누라

부부간에도 갈등은 계속된다. 서로 사랑하면서 함께 살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점을 잘못 해석하여 관심이 없다거나 사랑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안 된다.

갈등이 아예 없는 것이 심각한 일이다. 서로에게 관심이 없어졌다는 뜻이다. 갈등을 방치하면 위기가 되고 심각한 불화로 이어질 수 있지만 서로 이해하는 기회로 삼고 극복하면 더 친밀한 부부가 된다.

내용 발췌 = 끝까지 잘 사는 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