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을 잃으면 영적 능력을 잃어버린다.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사데교회는 그 당시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는 유명한 교회였다. 수많은 행사와 사역과 활동이 있었고, 교회 출석율도 좋았고, 성경공부 프로그램도 많았고, 좋은 일도 많이 했다. 적어도 사람들이 보기에 겉모습은 아주 괜찮은 교회였다. 그래서 유명했다.

그러나 사람들 사이에서 유명하다고 주님 보시기에도 좋은 교회라고 착각해선 안 된다. 주님은 사데교회를 무섭게 꾸중하셨다.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계 3:1

하나님 보시기에 죽었다는 말은 영적으로 무기력하다는 뜻이다. 교회가 겉으로만 바쁘고 화려하지, 영적 내실이 전혀 없다고 하신다. 교회가 마구 달리고 있지만 하나님이 원하는 방향이 아니라고 하신다.
경건의 모양은 있지만 경건의 능력은 없다고 하신다. 사데교인들이 사데라는 도시의 물질적 풍요와 옛 명성을 그리워하는 헛된 교만, 그리고 도덕적 타락의 풍조에 휩쓸려서 영적으로 부패해버렸기 때문이다.

거룩을 잃으면 영적인 능력을 상실하고 영적 권위를 잃어버린다. 나이, 직분으로 아무리 인정받으려 해도 영적인 실력과 능력이 없는데 어떻게 존경 받겠는가? 일단 마귀한테도 조롱당한다.

사도행전에 제사장 스게와의 일곱 아들들이 귀신 들린 사람한테 혼난 이야기가 나온다. 그들은 올바른 신앙도 없고, 거룩한 삶도 없는데 바울의 영적 권위와 영향력은 부러웠던 모양이다. 그래서 악귀 들린 사람한테 “내가 바울이 전파하는 예수를 의지하여 너희에게 명하노라”라고 명령했다. 그랬더니 악귀 들린 사람이 “내가 예수도 알고 바울도 알거니와 너희는 누구냐” 하면서 달려들어 그들을 거의 안 죽을 만큼 때려주었다.

영적 권위와 능력을 잃어버린 사람의 설교나 사역에는 열매가 맺히지 않는다.

거룩이 없으니 그들에게는 영적 권위도 없었다. 영적 권위 없이 영적 전쟁에 나가면 마귀에게 조롱당하며 망신만 당하고, 백전백패한다. 하나님의 사람이 거룩한지 아닌지 하나님이 가장 잘 아시고 그 다음이 마귀다. 그래서 마귀는 거룩이 없는 사람을 무시하며 마음 놓고 공격해 들어온다.

거룩을 잃어버린 사람은 영적 전쟁에서 적의 샌드백이다. 자기 자신은 물론, 그의 가정, 그의 권위 밑에 있는 사람들까지 다 마귀의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된다. 권위가 무너진다는 게 그렇게 무섭다.

거룩과 순결은 개인이나 교회가 영적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결정적인 저력이다. 아무리 많은 일을 하고 천사의 말을 한다 해도, 거룩과 순결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영적인 능력을 잃고, 마귀에게 무너지고 만다. 그러므로 거룩을 잃어버렸으면 빨리 하나님께 회개하며 거룩을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다.

거룩하지 못하여 영적 권위를 잃으면 하나님의 사람들 앞에서도 기가 죽고, 당당할 수 없다. 나는 돈 문제, 이성 문제로 죄를 짓고 참담하게 무너진 사역자들을 여러 명 봤다. 그들은 모두 한때 뛰어난 은사를 갖고 열심히 주를 섬기던 사람들이었다.

뛰어난 설교의 은사를 가진 목사도 있었고, 감동적인 찬양을 하던 찬양 사역자도 있었고, 헌신적으로 일하던 선교사도 있었다. 잠깐 영적인 긴장을 늦춰 마귀의 유혹에 넘어가 죄를 짓고 영적 권위가 무너져 양들을 다 잃고, 너무나 무기력하게 사는 것을 보며 너무나 속이 상하고 마음이 아팠다.

영적 권위와 능력을 잃어버린 사람의 설교나 사역에는 열매가 맺히지 않는다. 사람들이 변하지도 않고, 성장하지도 않고, 부흥의 불이 임하지도 않는다. 거룩을 잃어버린 사람이나 교회, 지역에서 하나님은 능력의 촛대, 기름 부으심의 촛대를 옮겨 버리시기 때문이다. 문패만 걸어놨지 교회가 아닌 교회가 많다.

† 말씀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 디모데후서 3장 5절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 베드로전서 1장 15, 16절

† 기도
매 순간 하나님을 바라보며 사랑 안에 거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삶을 본받아 그리스도의 향기를 나타내는 자녀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 적용과 결단
오늘도 거룩한 삶을 살기 위해 주님을 바라보고 선한 영향력을 나타내는 삶이 되기를 기도하며 결단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