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내’하는 힘은 경건에서 나옵니다. 베드로는 계속해서 “인내에 경건을” 공급하라고 말합니다.경건으로 인내를 이룰 수 있다는 말입니다.

어떤 사람이 잘 참아내고 인내를 잘할 수 있습니까? 키 크고 건장한 체격에 병이라고는 앓아본 적 없는 특수부대 출신이라면 잘 참아낼 수 있을까요? 물론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제가 시무하던 교회의 청년 한 명이 공수부대 출신이었습니다. 그 청년이 군 복무를 마치고 인사를 하러 왔는데, 짧은 머리에 검게 그을린 얼굴로 “충성” 하고 경례를 하자 지붕이 들썩이는 것 같았습니다. 한참 대화를 나누다가 돌아가기 전에 그 청년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목사님, 제가 하나님의 은혜로 공수부대를 무사히 제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더 깊은 믿음도 갖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하나님이 주신 믿음과 공수부대 병사의 명예를 가지고 열심히 살겠습니다.”

그 모습이 참 귀해 보였습니다. 그러나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아본 사람이라면 세상 살다가 여러 가지 유혹과 미혹이 다가올 때 공수부대 훈련이 큰 도움이 안 된다는 사실을 알 것입니다.

예쁜 여성이 눈앞에서 아른거릴 때, 검은 돈 봉투가 왔다 갔다 할 때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특수 훈련이 아니라 경건에서 나오는 인내의 힘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께서 인내에 경건을 공급하라고 말씀하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진정으로 인내할 수 있는 힘이 경건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경건이란 내가 지금 하나님 앞에 서 있다는 의식인 ‘신전의식’(神前意識)을 항상 가지고 살아가는 삶의 태도를 말합니다. 이 태도를 가지고 살아갈 때 인내할 수 있습니다.

눈앞에 어떤 유혹이 오더라도 내가 지금 하나님 앞에 서 있다는 자각이 있을 때라야 그 유혹을 이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육체가 건강하면 인내하는 데 도움은 될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힘은 경건에서 나옵니다.


  • 십자가 없이 영광은 없다
    박은조 / 규장
† 말씀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 베드로후서 1장 5~7절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 마태복음 26장 41절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 디모데전서 4장 8절

다윗이 그를 가리켜 이르되 내가 항상 내 앞에 계신 주를 뵈었음이여 나로 요동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도다
– 사도행전 2장 25절

† 기도
언제나 주님을 의식하며, 주의 말씀따라 살길을 힘쓰겠습니다. 어떤 유혹과 미혹이 다가와도 주님 앞에서 마음을 지키며 인내하며 이겨내겠습니다. 주님, 함께 하여 주옵소서.

† 적용과 결단
당신이 인내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세상 유혹에 휩싸일 때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까요?


📱"오늘의테마" 스마트폰으로 받고 싶다면...

'갓피플 기도'는 우리들의 일상에서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모든 기도를 나눕니다. 나의 골방에서 때론 공동체와 함께, 어떻게 기도할까? 고민될 때, 지친 마음이 위로를 얻고, 감사와 기쁨이 회복되며, 일상에 도전으로 이어지는, 하나님과 매일 쌓아가는 듣고 받고 하는 기도를 나누길 원합니다. ‘기도할 수 있는데 왜 걱정하십니까?’ 우리 함께 기도해요!


기도할 때 듣는 '갓피플기도음악'은 다양한 상황과 관계가 혼재되어 있는 우리들 일상의 흐름 속에서 임재를 구하며 드린 기도음악연주입니다. 그렇게 여느 누구와도 같이 매일의 일상을 살고 있는 갓피플 동료와 가족들이 기도시간에 연주했습니다. 교회의 기도시간에 반주자가 없을때, 집에서 홀로 기도하실 때, 산책하며 주님께 마음을 드릴 때 저희들의 기도연주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