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그래서 암송이 중요하구나… ‘ 성경 암송이 주는 유익 6가지’

4
248
3,425

암송하는데 나이가 들어 힘들다고 말하는 것은 여운학 장로님을 뵙고 나면 핑계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뒤로 아이에게만 시키던 암송을 아이와의 함께 암송을 몇 차례 시도하면서 깊이 알게 된 것은 시작하는 것만큼 지속의 어려움이었습니다. 

의무감이 아니라 주님의 말씀을 내 안에 모시는 귀한 일을 하루의 삶 속에서 아이와 함께 지속할 때 그것은 다음 세대의 군사를 키우는 귀한 일임을 깨닫기 때문입니다. 


왜 성경을 암송해야 하는가? 남가주대학 철학과 교수인 달라스 윌라드는 이렇게 썼습니다.
“성경암송은 영적 성장의 절대적 기초다. 영적인 삶의 모든 훈련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면 성경암송을 선택할 것이다. 왜냐하면 성경암송은 우리 마음이 필요로 하는 것을 채워주는 기본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라”_수 1:8.
율법책은 바로 입에 있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율법책이 당신의 입에 있게 할 수 있는가? 암송하면 된다”(<온전한 삶과 인격을 위한 그리스도 안에서의 영성 형성>, Vocatio, Vol.12, no.2, Spring, 2001. 7p).

척 스윈돌은 이렇게 썼습니다.”사실상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성경암송보다 더 도움되는 훈련을 알지 못한다. 다른 어떤 훈련보다 더 영적으로 도움이 된다. 기도 생활은 강화될 것이며 증거는 더 날카롭고 효과적이 될 것이다. 태도와 세계관이 바뀔 것이다. 생각은 깨어 있고 주의력은 높아질 것이다. 담대함이나 확신은 높아지며 믿음은 견고해질 것이다”(《Growing Strong in the Seasons of Life》, Grand Rapids: Zondervan, 1994, 61p).(중략)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성경 암송을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필수적이라고 보았는지 몇 가지 이유를 들어보겠습니다.
1. 그리스도를 닮아가게 함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_고후 3:18.
우리가 그리스도를 닮아가려면 지속적으로 그분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이는 말씀을 통해 가능해집니다.성경암송은 우리가 예수님을 더 꾸준하고 분명하게 바라보도록 합니다.

2. 죄와 싸움에서 매일 승리
“청년이 무엇으로 그의 행실을 깨끗하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만 지킬 따름이니이다 … 내가 주께 범죄하지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_시 119:9,11.
바울은 우리가 “영으로써 몸의 [악한] 행실을 죽여야” 한다고 말합니다(롬 8:13). 그의 죽이는 무기는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_엡 6:17.
죄는 몸을 악한 행실로 유혹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리스도를 드러내는 성경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그리하여 죄가 주는 것에 비해 더 나은 그리스도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갖고 유혹을 물리쳐야 합니다.

3. 사탄과 싸움에서 매일 승리
광야에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실 때 예수님은 암송하고 있는 말씀을 사용해서 사탄을 물리치셨습니다_마 4:1-11.

4.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위로와 권고
사람들이 당신에게 위로와 권고를 기대할 때 주변에 성경책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암송이 필요합니다. 나아가 당신의 마음에서 쏟아져 나오는 하나님의 말씀은 놀라운 능력이 있습니다. 잠언 25장 11절은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쟁반에 금사과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우리 마음이 하나님의 사랑으로 충만할 때 하나님의 말씀이 충만할 수 있습니다. 그때 시의적절한 축복의 말이 입에서 흘러나옵니다.

5.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나눌 수 있음
복음을 전할 기회는 성경을 갖고 있지 않을 때에도 찾아옵니다. 실제 성경 구절은 그 자체로 예리한 능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을 암송할 때 그 말씀은 암송할 만큼 충분히 귀중하다는 증거가 됩니다.

6. 하나님의 인격과 그의 길을 즐거워하며 하나님과 교통하는 것
하나님과 교통(교제)하는 방법은 하나님의 속성을 묵상하고 하나님께 감사와 존경과 사랑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속성의 가치를 드러내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에 관한 성경 말씀을 우리 마음에 저장하는 것은 그분의 진정한 모습과 교통하도록 도와줍니다.(하략)

말씀암송을 목회의 방침으로 삼는 교회가 많아진 것은 바람직한 일이며 반갑기 이를 데 없습니다. 다만 45년 동안 말씀암송과 묵상 없이 살 수 없었던 사람의 눈으로 볼 때 염려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첫째로, 말씀암송은 어릴수록 쉽고, 서둘러서는 안 되고, 지속하지 않으면 실패합니다. 엄마들을 교육시켜서 어린 자녀들에게 암송훈련을 시킨 결과는 놀랍게도 그 열매가 풍성합니다. 나는 오랜 경험에서 4세부터 8세까지가 가장 말씀암송이 생활화되기 쉽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둘째로, 말씀을 사모하는 마음과 암송을 지속할 수 있는 동기부여와 생활환경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어린 자녀에게 강압적으로 암송을 시키면 평생 말씀을 싫어하게 됩니다. 또한 아무리 암송을 잘해도 꾸준히 지속하지 않으면 힘들여 암송했던 말씀을 잊어버리기 마련입니다.

셋째로, 부모세대는 무엇보다 자녀를 가르치고 모범을 보이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회는 엄마들과 협력합니다. 결손가정이 많거나 생계 때문에 엄마가 암송훈련을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교회에서 암송교육을 받은 성도들로 이루어진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주중에도 계속 암송훈련을 가정 혹은 어디서든 자연스럽게 받도록 배려해야합니다. 주일학교 교사만으로는 암송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가 어렵다는 것을 목회자들은 명심해야 합니다.
<말씀을 사랑하는 자녀키우기> 여운학 p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