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해 공부합시다(영상)

0
101
2,333

여러분은 교회에서도 인문학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세요? 세상을 더 잘 살기 위해 했던 ‘공부’! ‘공부하는 그리스도인‘의 이원석 작가는 왜 교회에서 인문학 공부가 필요한지 크리스천들에게 이야기합니다.

예수님의 사람으로 거듭나는 공부, 같이 시작해보시죠?


# 1. 공부란

공부는 지식을 쌓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성장을 위한 독서는 묵상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삶 속에서 활용하지 못하는 지식은 사실상 우리의 것이 아닙니다. 진정으로 내 것이 된 지식이라면, 마땅히 몸을 통해 구현되고 사용되어야 합니다.

말했듯이 공부는 지식을 쌓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지식을 온전히 몸으로 체득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영성에 대해 아무리 많이 알고 떠들어 대더라도 우리의 체험으로 증명이 되지 않는다면 공허한 것입니다.

머리에 채운 만큼이 아니라 우리 몸으로 소화한 만큼이 우리 영성의 레벨이 됩니다.


#2. 루터의 종교개혁

루터는 개혁가인가요? 혁명가인가요? 이 질문의 제 대답은 루터는 혁명가이자 교양인이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는 성경을 원어로 읽다가 95개의 반박문을 쓰게 됐습니다.

종교개혁의 시작은 인문학에 있었습니다. 루터가 원어성경을 보게 된 계기가 르네상스 때문이었습니다. 르네상스는 한마디로 정리하면, 교양혁명입니다.

중세 가톨릭시대에는 교황과 사제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신은 인간을 심판하는 분이셨죠.

칼빈의 첫 책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기독교와 무관한 세네카의 《관용론 주석》입니다. 매 쪽마다 희랍과 라틴고전에 대한 열정이 담겨 있습니다. 칼빈이 젊은 날 지니고 있었던 인문주의를 집대성했다는 평가를 받은 책입니다.

그뿐 아니라 종교개혁을 예비한 영성가 마이스터 에카르트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에카르트의 신학은 루터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사회 변혁의 순간마다 인문학, 교양, 독서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변혁의 시작은 나부터여야 합니다. 나의 변화가 더 나아가 세상까지 넓혀가는 것이죠.

인문학은 우리 내면의 마음 밭을 바꾸는 힘입니다.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면, 좋은 책을 읽자는 것이죠.


#3. 내 마음의 고전을 만나는 순간

사람들은 막연히 고전하면 두껍고 어려운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전은 오래되고 오랫동안 읽히는 책이잖아요.

좋은 책은 물으면 말하지 않는 나만의 비밀까지도, 다 말을 건네고 꺼내도록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편하고 아프고 화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마음을 두드리고 말을 걸었던 2권의 고전이 있습니다.

헨리 나우웬의 <마음의 길, 세상의 길, 그리스도인의 길>과 마이크 야코넬리의 <B급 인생을 찾아오신 하나님>은 제 인생에 어떤 큰 위로를 주었던 고전입니다. 그렇다면 전세계인의 베스트셀러인 성경은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성경은 천 년의 시간 동안 저자가 쓴 책이라 쉽지 않습니다. 성경을 더 잘 읽기 위해 찰스 쉘던의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를 읽으면 산상수훈이 전혀 다르게 보입니다.

위대한 믿음의 선배들의 작품을 통해서 하나님의 위대한 구속의 이야기에 더욱 깊숙이 들어가야 합니다. 곧 성경과 고전을 깊고 넓게 읽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도력의 전제는 곧 독서입니다. 그것도 넓고 깊은 독서입니다. 많이 읽고 깊게 읽어야 합니다.

우리가 성경을 반복해서 읽게 된다면 전혀 생각할 수 없었던 경지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존재를 바꾸는 변화의 길에 나아가려면 먼저 좋은 책, 특히 고전을 읽어야 하고 또한 읽은 만큼 생각해야 합니다. 읽은 책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것이 묵상입니다.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의 큰 이야기에 자신의 이야기를 얹게 되면, 우리 자신을 바라보는 시야나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 혁명적으로 달라집니다.

우리의 마음은 그리스도의 집이잖아요. 삶을 변화시키려면 좋은 고전을 펼쳐 읽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전을 읽는 것은 하나님나라의 백성으로서 더 깊이 성장하기 위한 토대이며, 세상의 시민으로서 더 크게 섬기기 위한 발판입니다. 기독교 고전을 읽는 것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소양이 되어야 합니다.

영상 = CGN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