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스 성경통독 1] 해보고 싶은데 망설이는 통독러를 위한 통독모임 준비하기 TIP 10

0
60
2,132

아래 질문들 중에서 해당되는 것이 있는가?

1. 성경을 읽고 싶지만 잘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려움을 느끼는가?
2. 과거에 성경통독을 시도해 보았지만 레위기의 중간쯤에서 그만 포기하진 않았는가?
3. 기독교 신앙에 대해 아직 확신이 없지만 그래도 내 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애쓰는가?
4. 하나님이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것을 알기 원하지만 시간이 없는가?
5. 내 생활을 좋은 방향으로 바꾸기 원하지만, 하나님께서 도와주실 것이라는 확신이 서지 않는가?

어느 하나라도 속한 것이 있다면 당신과 똑같은 처지에 있었지만 성경통독모임을 통해 좋은 유익을 경험한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한다. 성경모임을 통해 깨달은 이야기들이 담긴 ‘우먼스 성경통독’을 소개한다.

다이앤 스토츠가 10년 동안 함께 해온 성경통독 모임을 시작하면서 혹은 모임을 진행하며 쌓아둔 여러  가지 조언을 참고해 1년 동안 함께 성경을 읽는 모임을 시작해보면 어떨까? 당신이 특히 여성이라면 더욱 더 주의 깊게 보길 바란다.


1. 시작 날짜를 몇 주 전에 미리 정해놓고, 모임의 목적을 사람들에게 분명히 전달하라

모임의 목적은 성경을 1년에 통독하겠다는 목표 아래 성경을 읽고 그 읽은 부분에 대해 매주 만나 서로의 생각을 교환함으로써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예비모임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럴 경우 사람들에게 통독 여행에 대해 설명하고 함께 볼 교재를 준비할 시간적 여유를 준 후, 모임에 관심 있는 여성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2. 모임이 연중 계속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라

휴가철 여행 시즌에는 모든 이들이 매주 참석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통독 모임에서 나누는 대화가 너무 중요하고 즐겁기 때문에 완전히 쉬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

주요 공휴일에 모임을 갖지 않기로 결정해야 할 경우가 한두 번 생길지도 모르기에 잘 대비해서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3. 통독모임을 새롭게 시작한다면, 교회나 ‘어머니사역’을 하는 곳이나 직장이나 지역사회에 속한 여성들에게 공개 초청장을 보내라

통독모임에 참석하지 않으면 안 되는 여성들을 하나님께서 불러 모으실 것이라고 믿어라.

그렇게 만들어진 그룹은 나이나 신분이 비슷한 또래 모임이 될 수도 있고, 다양한 연령의 모임이 될 수도 있다. 어떤 식으로 구성되든 통독 모임은 참석자 여성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이다.

4. 참석자들의 대화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모임의 규모를 적정선에서 유지하라

매주 모임에서 참석자 전원이 속마음을 털어놓지는 않을 것이고, 때때로 누군가는 듣는 것에 만족할 것이다.

하지만 한 모임의 규모가 열두 명 정도를 넘게 되면 일부 참석자는 대화에 끼지 못할 것이고 몇몇 사람들이 대화를 주도하는 경향이 나타날 것이다.

만일 모임의 규모가 너무 크다면 때때로 3,4명 단위의 소그룹으로 나누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5. 참석자들이 스스로 성경 역본을 선택하도록 하라

역본들 중 적어도 하나는 현대어로 번역된 역본이 좋다. 한 성경 구절을 몇 가지 역본으로 읽어보면, 그 구절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성경 원문의 표현을 바꾸어 번역한 역본은 피하도록 하라.

6. 편안한 모임 장소를 선택하고 스케줄을 유연성 있게 정하라

누군가의 집, 교회의 어떤 방 또는 그 밖의 어떤 장소를 선택하든 참석자 전원을 여유 있게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라.

성경 구절을 주제로 삼는 본격적인 대화를 시작하기에 앞서 10-15분 정도를 할애하여 서로의 근황에 대해 가볍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계획한다.

통독에 대한 본격적 대화에는 적어도 한 시간을 할애해야 하며, 그 후에는 기도시간을 어느 정도 가져야 한다.

7. 성경 말씀을 주제로 대화를 시작할 때는 “지난 한 주 동안 성경을 읽을 때 여러분의 관심을 끌었던 내용은 무엇입니까?”라는 간단한 질문으로 시작하라

대개 이 질문 하나만 던져도 활기찬 대화가 시작될 것이다. 일단 대화의 물꼬가 트이면 참석자들이 마음속의 의문과 특별하게 느낀 구절, 아이디어를 말할 것이고 다른 이들의 말에 반응을 보일 것이다.

8. 때때로 찾아오는 침묵의 순간을 불편하게 여기지 말라

그런 순간이 오면 “이것 말고 또 여러분의 관심을 끈 것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던진 후 기다려라. 그러면 거의 언제나 누군가 나름대로 어떤 동기에 의해 다른 화제나 질문을 내어놓을 것이다

9. 공동체를 만들어가라

성경 안에서 하나님을 발견하는 데 초점을 맞춘 대화를 나누게 되면 의미 있는 따뜻한 인간관계가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공동체 의식과 소속감을 더욱 깊게 하려면 모임을 끝낼 때 함께 기도하고 기회가 닿는 대로 모임 전체가 함께 도우라.

10. 모임의 단조로움을 깨라

판에 박은 듯이 되풀이되는 모임의 진행방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때로는 새로운 것을 기획하라. 성경 인물의 이야기를 다룬 DVD를 함께 시청한 후 그 인물에 대한 성경의 기록과 DVD의 묘사를 비교해보라.

섬기는 교회의 목회자나 가까운 기독교 대학의 교수를 초빙해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것도 좋다.

내용 발췌 = 우먼스 성경통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