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창조하신 아름다운 피조물로 자신의 몸을 바라보세요 – 발레하는 교회언니 김미레

0
19
1,105

작년 갓포스팅 오픈과 더불어 ‘발레하는 교회 언니의 우아한 묵상‘을 연재한 김미레 씨의 근황을 알게 됐다. 연재한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수업을 만들어 실천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공감인터뷰를 통해 소개한다


# 안녕하세요, 짧게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지난겨울 갓포스팅에 몸과 춤 그리고 예배를 주제로 칼럼을 연재했던 발레하는 교회언니 김미레입니다. 반가워요. 칼럼을 쓰고 난 후, 글로 쓴 내용을 직접 실행하고 싶었는데, 감사하게도 문화관광체육부에서 주관하는 문화가 있는 날 사업에 선정되어 <몸으로 나를 만나다>라는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 글로 썼던 내용을 직접 수업으로 해보면서 여러 가지 변화가 있었겠어요.
오랜 시간 발레를 해오면서 내 몸이 틀렸다는 타인의 평가에 갇혀 있었어요. 그러니까 당연히 내 몸을 사랑할 수 없었죠. 하나님이 내 몸을 아름답게 지으셨다는 사실을 인정하기까지 꽤 오랜 시간과 고민이 필요했어요. 그 과정을 통해서 사람들의 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죠.

# 하나님이 내 몸을 아름답게 지으셨다는 관점에 대해 좀 더 소개해주세요.
세상의 미디어에서 말하는 미적인 몸이 아닌 하나님이 창조하신 아름다운 몸, 하나님이 창조하신 이 세계를 감각하고, 경험하며 살아가는 생명력 넘치는 몸으로 나 자신을 바라보게 하는 관점을 바꾸는 기회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해요.

항상 빨리, 고효율로 무언가를 생산해내고, 성취해내야만 하는 사회 분위기 안에서 하나님의 창조와 아름다우심을 묵상하는 시간을 누리는 것은 낭비로 취급되기 쉬워요. 하지만 우리는 살아있는 생명체로써 그냥 존재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한 거죠. 성취하지 않는 동안에도, 생산성이 없는 중에도 우리의 존재함은 가치가 있어요.

# 몸에 대한 바른 이해를 위해 참여해보고 싶어지네요.
아핫, 그런가요(웃음) 지금은 매월 둘째, 넷째 주 토요일에 <몸으로 나를 만나다>를 진행하고 있어요. 저는 예배를 드리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어요. 하나님이 만드신 것 중에 가장 아름답고 신비로운 우리의 몸을, 지으신 목적대로 살아 움직이게 하는 시간을 가져요.

# 주로 어떤 사람들이 오나요?
수업 때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요. 그 사람들이 하나님을 아는지 부정하는지 저는 모르지만 그것과는 무관하게 우리는 모두 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몸으로 이 땅을 살아가죠. 그리고 컴퓨터도 책도 아닌 하나님의 피조물 그 자체를 묵상하고 기뻐하는 시간을 가져요.

저는 이 모습이 몸을 가진 인간이 창조주 하나님을 기뻐하는 가장 순수한 방법이 아닌가 생각해요. 몸으로 드리는 예배죠.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의 몸을 알기 위해 오기 때문에 기독교 색채 없이 진행하는 편이에요. 대신 기독교 문화와 세상 문화를 분리하지 않고 진리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창조주 하나님과 그분의 아름다우심을 감각하게 하는 힘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요.

# 몸에 관심을 기울인다는 게 아직 많이 낯설어요.
몸에 관심을 기울이는 일은 그 존재에 시간과 정성을 들이는 일이에요. 몸과 감정, 영은 따로 떼어놓을 수 없으니, 몸으로 나를 만나는 시간은 각자 스스로가 혹은 서로가 서로의 몸과 영혼에 샬롬을 전하는 기도라고 생각해요. 교회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져야 할 관계의 모습이 바로 이런 것이겠죠.


# 몸으로 드리는 예배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무엇일까요?
몸을 가진 인간이라면 누구나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방법이고, 또 기독교 청년들이 누릴 수 있는 건강한 문화 활동 방법이 된다고 생각해요. <몸으로 나를 만나다>를 통해 자신의 몸을 하나님이 창조하신 아름다운 피조물로 바라보는 관점이 변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생각보다 몸과 영이 연결된 것을 깨달았어요. 평소 정신적인 상태 혹은 생활의 모습이 그대로 내 몸의 상태로 반영되네요. 나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일반적으로 사람과 관계할 때는 대화를 통해서 이성과 생각을 나누는데, 타인의 숨이나 생명을 느껴보는 경험은 처음이었어요. 경이롭다고도 표현할 수 있을 만큼 새로운 경험이었어요.“ – 수업 후기

★ 몸으로 나를 만나다 신청하기
★ 김미레의 ‘우아한 묵상’ 전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