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는 베드로가 물에 빠진 이유에 대해 믿음이 작고 의심이 생긴 것 때문이라고 말씀하셨다. 베드로에게 의심이 생긴 상황을 성경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바람을 보고 무서워 빠져 가는지라 소리 질러 이르되 주여 나를 구원하소서 하니 (마 14:30)

베드로는 처음에 자신을 물 위로 오라고 하신 예수님을 보고 걸었으나 곧 바람을 보았고 무서운 마음에 믿음이 작아졌다. 그는 바람을 보았다. 바람이 일으키는 파도와 풍랑을 보았다.

죽을 때까지 밀어붙이는 싸움이 믿음의 싸움이다.

아무런 장비도 없이 풍랑 한가운데에 서 있는 것은 정말 두려운 일이다. 사실 배가 있어도 강한 풍랑 앞에서는 무용지물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물 위로 걸어오신 게 아닌가. 배에 있으나 풍랑 앞에 서 있으나 두렵기는 매한가지다.

사람은 늘 두렵다. 믿음을 갖기 어려운 구조를 가진 게 사람이다. 항상 두 눈과 두 귀를 통해 또한 모든 감각을 통해 위태로운 상황에 대해 정보를 받아들인다. 상황이 주는 압박감은 우리의 믿음을 작아지게 만든다. 베드로는 바람이 일으킨 상황 앞에서 무서워했고, 결국 물에 빠지고 말았다.

우리도 신앙생활을 하면서 얼마나 많은 상황 속에서 물에 빠졌는가. 우리의 믿음은 상황이 주는 압박감과 싸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믿음이 견고한지 아니면 작아져 있는지를 확인하려면 상황이 주는 압박을 어떻게 처리하는지를 보면 된다. 압박감이 마음 안에서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면 자신의 믿음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베드로는 바람을 보고 무서워했다. 물에 빠져 죽을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상황이 주는 압박감은 우리를 죽이려고 하는 상황까지 간다. 사람이 제일 무서워하는 것은 죽음이다. 생명을 잃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믿음의 투쟁은 목숨을 걸고 진행된다.

다니엘의 세 친구가 믿음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었고, 다니엘도 사자 굴에 던져지면서 목숨을 걸었다. 다니엘의 세 친구처럼 죽더라도 믿음을 지키겠다는 고백 끝에 다시 살아나기도 하지만 스데반처럼 믿음으로 복음을 전하고 순교하기도 한다.

꼭 생명까지는 아니더라도 우리의 믿음은 우리가 잃어버리면 두려워할 수 있는 영역에서 끊임없이 도전을 받는다. 건강, 명예, 돈, 가족, 직장 등에서 믿음은 시련을 겪는다. 죽을 때까지 밀어붙이는 싸움이 믿음의 싸움이다.

아파서 고통을 겪거나, 사람들이 욕하거나, 돈이 없어서 가난해지거나, 가족을 잃거나, 직장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전망이 없어질 때까지 우리의 믿음은 공격을 받는다. 어느 것 하나 쉽지 않다. 아주 고통스러운 상황이다. 그런 상황에서도 지켜야 하는 게 믿음이다. 믿음은 거기까지 간다. 정말로 은혜가 필요하다.

그 어느 것 하나라도 우리의 마음을 빼앗아버리고, 믿음을 갖는 것보다 상황을 더 두려워한다면 물에 빠지게 된다. 믿음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는 것이다. 그 정도의 단단한 믿음이 어렵기 때문에 성경은 마지막 때에 믿음을 보겠느냐고 말씀하신다.

믿음을 따라 물 위를 걷기도 하고 물에 빠지기도 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믿음의 내용을 따라 삶이 결정된다. 눈에 보이지 않는 믿음의 내용이 삶의 내용을 급박하게 결정해버릴 수 있다는 게 조금은 무섭다. 믿음이 삶을 결정한다.

눈에 보이지 않으니 얼마든지 상황을 조작하고 자기 편한 대로 말할 수 있겠지만 믿음을 보신 하나님의 결정을 우리는 바꿀 수 없다.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믿음대로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믿음을 아신다.

† 말씀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 야고보서 1장 6, 7절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 베드로전서 1장 7절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 요한일서 5장 4절

† 기도
고난이 올 때마다 힘든 상황이 더 크게 보여 믿음을 없어지고 주님에 대한 원망만 있었음을 고백합니다. 연약한 믿음을 불쌍히 여기시옵소서. 어려운 상황속에도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고 끝까지 싸워 승리하는 삶이 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 적용과 결단
믿음에 공격이 올 때마다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싸워 승리하는 삶을 살고 있나요?
상황을 바라 보지 말고 믿음의 눈을 들어 예수님을 바라보며 끝까지 이기는 삶이 되기를 결단해보세요.

낭독으로 만나는 테마
귀로 들어요~ 갓피플 테마. 눈으로만 읽는 것과는 다른 은혜가 뿜뿜. 테마에 담긴 주님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더 다양하고 새롭게 나누어지기를 기도하며, 갓피플 직원들이 직접 낭독했습니다. 어설퍼도 마음만은 진실한 낭독러랍니다^^ 같은 은혜가 나누어지기를…

테마와 함께 보면 더 좋은 은혜로운 묵상카툰 갓피플만화가 개편되었고

기독교 청소년 웹툰 《TOUCH(터치)》연재가 시작되었습니다.

제목 TOUCH(터치)는 “인생 속에서 겪게 되는 여러 문제들로 힘들어 지치고 어려울 때, 나를 만져 주시고 내 마음을 치유하시는 분은 결국 하나님이시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웹툰 바로보기 >

갓피플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