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인 당신은 하나님나라의 영적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습니까?

예수님 닮은 영적 리더가 되려면 알아야 할 '힘의 정의'

0
67
1,615

리더의 근본적인 책임은 무엇인가? 영적 리더가 자신의 사명을 성취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이 시점에서 우리는 리더십, 특히 영적 리더십의 의미를 분명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마다 리더십을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하며, 각자 특정한 틀에서 리더십을 말한다. 말 그대로, 리더십에 대한 정의는 수없이 많다.

1. 주어진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특별한 목적이나 목표의 달성을 위해 행사되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영향력
2. 다른 사람들이 개인과 팀원으로서 각자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돕는 능력을 포함한 학습된 행동 기술

각각의 정의는 어느 정도 통찰력이 있지만, 특히 교회의 영적 리더십을 생각할 때 부족한 부분이 있다. 다음과 같은 정의가 영적 리더십에 가장 잘 맞는 것 같다.

영적 리더십은 개인과 그룹이 진정한 필요를 충족시키며 성경에 부합하는 목표를 세우고 성취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한 기독교 단체에 속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자신의 윤리적 영향으로, 영적 리더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으면 결코 성취될 수 없을 것을 성취하도록 동기와 능력을 부여한다.

한 가지 핵심 요소는 리더 개인의 목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목표를 강조하는 것이다. 영적 리더는 다른 사람들이 해야 할 일을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그들에게 그 일을 강요하지 않는다. 오히려 리더는 구성원들이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이루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도와준다.

또 하나 중요한 요소는 그룹을 통제하는 게 아니라 그룹에 대한 섬김을 강조하는 것이다.

물리적 강요의 요소들이 몇몇 종류의 리더십에 포함된다. 물론 모든 사회적 행위에는 아무리 부드럽고 미묘하더라도 또래의 압력을 포함한 심리적 강요도 있다. 그러나 우리 문화에서 이 용어(리더십)에 대한 대중적 이해는 리더십과 강요를 구별하며, 강요의 정도가 낮은 형태의 리더십을 더 높이 평가한다. – 존 가드너

이러한 철학은 현대의 많은 비즈니스와 정치 리더십의 개념과 일치하지만 조종을 철저히 거부하는 영적 리더십과 양립할 수 없다. 사역에서 리더는 사람들을 존중해야 하고, 목표 설정에 그들을 참여시켜야 하며, 그들을 동료로 대해야 한다.

훌륭한 리더십의 철학은 언제나 사람들에 대한 깊은 존중을 강조한다. 성경의 지침에 부합하는 리더십은 타인 중심적일 수밖에 없다. 자신의 목적을 이루려고 사람들을 권위적으로 통제하는 사람은 진정한 리더가 아니다.

“리더는 사람들이 기꺼이, 자발적으로 따르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폭군과 독재자, 물리력을 사용해서 자신들의 뜻을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는 모든 사람은 제외된다”라고 루이스 룬드보그는 간결하게 설명한다.

그러나 결코 리더가 힘이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실제로, 리더에게 권위가 없다면 그는 따르는 사람이 없는 이상한 리더가 될 것이다. 리더십은 특별한 종류의 권위다.

진정한 리더십을 가늠하는 궁극적인 테스트는 사람들의 가장 기본적인 육체적, 정서적, 영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지속적인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다. 리더에 대한 세상과 교회의 평가가 잘못될 때가 많다.

다른 사람들의 삶에서 실제적인 필요가 충족되지 않는다면, 사람들이 복음화되거나 가르침을 받지도 않는다면, 아무리 성공적이고 중요한 성취가 있더라도 의미 있는 영적 리더십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내용 출처 = 한 권으로 배우는 신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