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롬 8:17

주님이 주신 새 생명은 상속자의 생명이다. 이것은 ‘기업’을 말하는데 주님이 십자가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허락하신 자녀의 신분은 그냥 자녀가 아니라 상속자라는 것이다.

로마인들은 적자생존의 원리를 갖고 있어서 아주 냉혹했다. 자식을 낳고 후사를 택할 때 정 제 자식이 마땅하지 않으면 차라리 양자(養子)를 들이는데 우리가 생각하는 양자와는 다르다. 그 가문을 이어갈 만한 실력자를 뽑아서 완전히 적자(嫡子)로 삼는다. 그래서 자녀라고 다 자녀가 아니라 후사, 즉 상속자가 된 자녀는 다른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자녀의 신분이 바로 상속자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상속자인데다가 그리스도와 함께한 상속자다.

예수님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라고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 상속을 함께 받는 자로서 우리의 생명과 신분을 바꿔주신 것이다. 이것은 실감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 믿어야 될 내용이다. 그리스도와 함께한 상속자이기 때문에 그리스도가 누리는 그 영광을 우리가 함께 누리게 된다. 그리스도와 함께 그리스도 수준의 영광을 누릴 수 있는 생명을 주셨다! 기뻐하라!

물론 기뻐할 수만은 없는 게 영광 다음에 따라오는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라는 구절 때문이다. 우리는 고난받을 짓만 골라 하면서도 고난받기를 죽기보다 싫어한다. 그러나 예수님과 함께 고난받는 것은 엄청난 특권이다.

생각해보라. 물론 기쁜 소식을 함께 나눌 친구도 진정한 친구일 수 있지만, 사실 내가 가장 힘들 때 생각나고 힘든 일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 아닌가. 예수님과 영광을 함께하고 고난도 함께 받을 수 있다는 것은 가장 영광스러운 신분의 대접이다. 그러니 다시 기뻐하라!

가장 힘들 때 더 가까이 와주신 주님처럼
저도 그리하게 하소서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롬 8:18

우리는 고난을 매우 싫어한다. 그러나 고난을 사랑하라. 고난받을 짓은 그치고 고난이 오거든 기뻐하라. 주님은 우리를 영광과 함께 고난도 같이 받는, 예수님과 공동운명으로 바꾸어놓으셨다.

이제 이 완전한 새 생명이면 주님이 십자가 너머에 펼쳐놓으신 복음 이후의 삶과 그 축복을 능히 누릴 수 있겠는가? 아멘이다! 그런데 만약 우리에게 노력해서 이 생명의 질을 달성하라고 하셨다면 가능했겠는가? 절대 불가능한 일이다.

이 새 생명은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이루어놓으신 은혜로 주신 새 생명이다. 주님이 그런 조치를 해놓으셨기 때문에 이 새 생명으로 우리는 주님의 복음의 영광과 능력과 축복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 말씀
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 디도서 3장 7절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상속자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 – 에베소서 3장 6절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 베드로전서 2장 21절

† 기도
예수님 안에서 상속을 함께 받는 자로 신분을 바꿔주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이 영광을 믿으며, 누리게 하소서. 그러나 상속만이 아니라 주님의 고난에도 함께하는 공동운명이 되게 하소서. 죄와 환난과 두려움을 이기고 승리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 적용과 결단
성경은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만 받는 것이 아니라 고난도 받아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고난받는 것은 싫어합니다. 고난받을 짓은 그치고, 고난이 오면 기뻐하라는 저자의 말을 흘려 읽지 맙시다. 고난이 올 때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주시길 기도합시다.



낭독으로 만나는 테마
귀로 들어요~ 갓피플 테마. 눈으로만 읽는 것과는 다른 은혜가 뿜뿜. 테마에 담긴 주님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더 다양하고 새롭게 나누어지기를 기도하며, 갓피플 직원들이 직접 낭독했습니다. 어설퍼도 마음만은 진실한 낭독러랍니다^^ 같은 은혜가 나누어지기를…



기도할 때 듣는 '갓피플기도음악'은 다양한 상황과 관계가 혼재되어 있는 우리들 일상의 흐름 속에서 임재를 구하며 드린 기도음악연주입니다. 그렇게 여느 누구와도 같이 매일의 일상을 살고 있는 갓피플 동료와 가족들이 기도시간에 연주했습니다. 교회의 기도시간에 반주자가 없을때, 집에서 홀로 기도하실 때, 산책하며 주님께 마음을 드릴 때 저희들의 기도연주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