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의 이야기를 듣는 데 사용하는 신체 부위 중 어디가 가장 중요할까?

만약 귀라고 답했다면 다시 생각해보라.
정답은 ‘눈’이다.

왜 그럴까?  모든 메시지는 세 가지 요소,즉 실제 메시지, 메시지를 전하는 목소리 톤, 비언어적 메시지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같은 단어나 문장, 질문을 사용하더라도 목소리 톤이나 몸짓을 달리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매우 다양한 의미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은 표정, 자세, 행동을 포함한다.

의사소통의 세 가지 구성요소는 메시지에 담긴 개념을 명확하게 전하기 위해 상호 보완되어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성공적인 의사소통에서 비언어적 메시지가 가장 중요하고 그다음으로는 목소리 톤, 마지막으로 실제적인 내용과 단어가 뒤따른다고 한다.

가정은 하나님이 주신 소중한 씨앗.
기도하며. 공부하며.
소중하게 가꾸는 노력이 필요해요

목소리 톤은 매우 중요하다. 같은 문장이라 할지라도 목소리 톤만으로 12개의 다른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비언어적인 표현이 실제로 전하려는 의미를 가릴 수도 있다.

만약 부부가 서로 다른 방에서 대화하면, 전하려는 진정한 메시지의 미묘한 차이를 놓칠 수 있다. 따라서 전체적인 의미를 모두 이해하고자 한다면 배우자를 직접 마주하고 대화해야 한다.

눈과 눈을 마주하고 직접 대화하기 전까지는 배우자가 전하는 말의 진의를 섣불리 판단하지 말라.

♥ ‌어떤 톤의 목소리가 당신이 의사소통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 ‌어떤 톤의 목소리가 의사소통을 하는 데 방해가 되는가?

♥ ‌두 사람의 대화를 녹음한 후에 함께 들어보라.

당신은 이 과정에서 깜짝 놀랄 만한 것들을 배우게 될 것이다. 우리는 모두 배우자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에게도 자주 사용하는 말들이 있다.

당신은 배우자와 자주 주고받는 말들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 ‌배우자가 당신에게 하는 말 중에 듣기 싫은 5가지 말은 무엇인가?

♥ ‌배우자가 당신에게 하는 말 중에 듣고 싶은 5가지 말은 무엇인가?

♥ ‌배우자가 당신에게 듣기 싫어하는 말 5가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배우자가 당신에게 자주 듣고 싶어 하는 말 5가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다음의 잠언 구절들이 어떻게 두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을 도울 수 있을지 대화해보라.

사람은 그 입의 대답으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나니 때에 맞는 말이 얼마나 아름다운고 – 잠 15:23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 쟁반에 금 사과니라 – 잠 25:11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 잠 27:17

† 말씀 
훈계에 착심하며 지식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라 – 잠언 23장 12절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하느니라 – 잠언 21장 23절

† 기도
하나님, 말로만이 아니라 표정과 자세, 행동 등으로 의사를 전달하게 하심을 감사드려요. 그런데 때로는 저의 의도와 다르게 전달되는 메시지로 인해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도 하네요. 상대방이 전달하려고 하는 진심을 잘 알게 해주세요. 저도 배우자나 다른 사람에게 존중하며 사랑의 말과 행동을 하게 해주세요.

† 적용과 결단
부부 간에, 자녀와 부모 간에, 친구 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어떠십니까? 당신은 상대방의 말을 잘 경청해주시나요? 오늘 나의 경청자세와 말투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고칠 점 한 가지를 생각하고 오늘부터 고쳐나가 봅시다.


낭독으로 만나는 테마
귀로 들어요~ 갓피플 테마. 눈으로만 읽는 것과는 다른 은혜가 뿜뿜. 테마에 담긴 주님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더 다양하고 새롭게 나누어지기를 기도하며, 갓피플 직원들이 직접 낭독했습니다. 어설퍼도 마음만은 진실한 낭독러랍니다^^ 같은 은혜가 나누어지기를…



기도할 때 듣는 '갓피플기도음악'은 다양한 상황과 관계가 혼재되어 있는 우리들 일상의 흐름 속에서 임재를 구하며 드린 기도음악연주입니다. 그렇게 여느 누구와도 같이 매일의 일상을 살고 있는 갓피플 동료와 가족들이 기도시간에 연주했습니다. 교회의 기도시간에 반주자가 없을때, 집에서 홀로 기도하실 때, 산책하며 주님께 마음을 드릴 때 저희들의 기도연주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