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전지전능한 분이십니다. 모든 권세와 능력의 근원은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땅에 주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 자녀에게 그 권세와 능력을 위임하셨습니다.

이 말은 우리가 하나님 대신에 이 땅에서 행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우리가 주님의 뜻을 이룬다는 것은, 우리 안에 계신 주님이 우리를 통하여 나타나시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이 공생애 사역을 감당하실 때 하신 말씀을 생각해보십시오.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요 14:10)

하나님께서는 전지전능하시기 때문에 모든 일을 행할 수 있으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하실 수 없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말씀에서 벗어나는 일입니다. 하나님이 곧 말씀이시기 때문입니다.

내 뜻 아닌 주님 뜻대로 되기를
계속 기도해야 합니다.
아니면 어떻게 해결하겠습니까?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지만 우리 뜻대로 행하시는 분이 아니라 말씀대로 행하시는 분입니다. 많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지성이면 감천’이란 식의 사고방식에 사로잡혀서 간절히 끈질기게 기도하면 하나님이 마침내 들어주시리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혼자 해서 안 되니까 무리로 모여 기도함으로써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 할지라도 말씀에서 벗어난 우리의 뜻을 이루기 위해 기도한다면 아무리 간절히 기도하며 금식한다 해도 하나님께서는 그 뜻을 이루어주시지 않을 뿐더러 하실 수도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하나님이 스스로를 부정하시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무엇이든지 하실 수 있다는 것은 믿지만 그분이 친히 우리에게 알려주신 성경의 말씀은 믿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하나님이 말씀대로 행하신다는 것을 믿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분이 이미 이루신 것들을 믿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우리에게 주기 원하시는 것도 믿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하늘에서 이미 이루어진 약속의 말씀을 우리에게 주신 분이고, 우리는 그 말씀이 이 땅에 실체로 나타나도록 말씀을 집행하는 자입니다.

우리는 ‘기도하기 전에’ 지금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미 주신 것을 감사함으로 받아들여야 할지, 아니면 주시도록 간구해야 할지 말입니다.

예를 들어, 하나님의 자녀가 예수님이 이미 이천 년 전에 이루신 약속의 말씀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내 죄를 사해주실 것을 믿습니다”라고 기도한다면 주님은 어처구니없어 하실 것입니다.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골 1:14)

자신이 죄를 짓고 난 후에 잘못을 깨닫고 자신의 죄책감이 사라질 때까지 계속 죄를 용서해달라고 기도한다면, 하나님께서는 딱하게 여기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절대주권을 가진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며 또한 모든 피조세계를 통치하십니다. 우리는 여전히 구약적인 사고방식 아래서 하나님 대신 우리가 나서면 죄를 짓는 것이고 벌을 받는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겸손한 사람일수록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라거나 ‘모든 일은 주님이 하신다’, 심지어 ‘주님이 모든 일을 하셔야 한다’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이미 허락하신 일조차도 하나님의 뜻에 달려 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약속의 말씀은 무조건적이고 자동적으로 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이 세상을 회복시키기 위해 주신 약속의 말씀을 그분의 자녀를 통해서 이 땅에 이루기 원하십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그분의 상속자로서 이루어가야 할 유업입니다.

감추어진 일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속하였거니와 나타난 일은 영원히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속하였나니 이는 우리에게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행하게 하심이니라 (신 29:29)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마 6:10)

따라서 우리는 ‘기도하기 전에’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의 말씀에 일치되는지를 알아야 하고, 또 기도해야 할 일과 기도대로 행동해야 할 일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중언부언하며 주님께 떼쓰는 기도밖에 할 수 없게 됩니다.

† 말씀
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사야 55장 8절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 내게 나아와 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마다 누구와 같은 것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누가복음 6장 46,47절

그의 안에 산다고 하는 자는 그가 행하시는 대로 자기도 행할지니라
-요한일서 2장 6절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야고보서 1장 22절

† 기도
전능하신 하나님, 말씀이신 하나님, 말씀대로 행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말씀대로 기도할 때에 하늘에서 이미 이루신 약속의 말씀이 제 안에 거하시는 주님을 통하여 이 땅에 실체로 나타나게 하소서.

† 적용과 결단
주님의 말씀을 붙잡고 말씀대로 기도하기로 결단합시다.



기도할 때 듣는 '갓피플기도음악'은 다양한 상황과 관계가 혼재되어 있는 우리들 일상의 흐름 속에서 임재를 구하며 드린 기도음악연주입니다. 그렇게 여느 누구와도 같이 매일의 일상을 살고 있는 갓피플 동료와 가족들이 기도시간에 연주했습니다. 교회의 기도시간에 반주자가 없을때, 집에서 홀로 기도하실 때, 산책하며 주님께 마음을 드릴 때 저희들의 기도연주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