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두 가지를 그저 받아들이기만 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을 하게 되어 있다고 분명히 말한다. 그 두 가지란 ‘하나님의 은혜’와 ‘의(義)의 선물’이다(롬 5:17 참조).

하나님의 방식은 인간의 방식과 반대다. 인간은 자신의 노력으로 스스로 가치와 자격을 갖춰야만 하나님의 축복과 은총을 얻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하나님의 축복이 인간의 행동과 선한 행위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방식이 아니다.

하나님의 방식은 인간의 ‘성취’가 아니라 ‘받아들임’에 관계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아들일 때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셨지, 하나님의 은혜를 획득할 만한 성과를 올리고 우리 자신의 의를 성취할 때 그렇게 될 거라고 말씀하지 않으셨다. 그러나 무슨 이유에서인지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성취 시스템’에 근거하여 계속 살아가고 있다.

당신은 이렇게 질문할지 모른다. “아니, 목사님! 그게 정말 그렇게 쉬운 거라면,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생명 안에서 왕 노릇을 하고 있지 못한 까닭이 무엇인가요?” 그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나도 한 가지 질문을 하겠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근면하게 노력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세상의 성공 시스템은 ‘자기 노력’과 ‘근면’이라는 쌍둥이 기둥에 근거하고 있다. 거기에는 꼭 지켜야 할 규칙들이 있고,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따라야 하는 방법과 기법들이 있다. 그리고 대개의 경우, 전문가들은 자기들이 제시하는 방법과 단계들을 충실히 따르지 않는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결과가 매우 미약해질 거라고 단언한다

세상은 성취하는 것, 행하는 것, 우리의 노력을 의지하는 것에 집중하라고 계속 가르쳐왔다. 우리는 무언가를 하고 또 하고 또 하는 데 온 정신을 쏟을 뿐, 기독교 신앙이 ‘실제로 이미 행해진 일’에 관한 것임을 망각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자비와 축복이 그들 삶에 흘러넘치도록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는 대신, 하나님의 자비와 축복을 얻어낼 만한 자격을 갖추기 위해 자신들의 노력을 의지한다.

하나님의 축복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근거한다. 우리 삶에 임하는 하나님의 축복은 우리의 자격이나 노력이나 성과와 전혀 무관하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축복을 얻을 만한 자격과 가치를 지니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축복은 전적으로 예수님을 받아들이는 것, 즉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끝마치신 일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아들이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우리 자신의 노력과 힘으로 축복을 받으려 애쓰는 것을 즉각 중단하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이루신 은총과 축복과 치유를 받아들이기 시작할 것을 원하신다.

예수님은 이천 년 전 십자가에 달리셨을 때 큰 소리로 “다 이루었다”(요 19:30)라고 외치셨다. 예수님은 우리가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는 데 요구되는 모든 것을 갈보리에서 성취하셨다. 그래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하신 일을 가리켜 ‘예수님이 끝마치신 일’이라 일컫는 것이다.

그렇다. 예수님은 끝마치셨다! 완료하셨다! 다 이루셨다! 우리 삶에서 역사하는 유일한 일은 십자가에서 마치신 일뿐이다! 예수님이 이미 이루신 일을 이루려 애쓰는 것을 즉각 중단하라! 이루려 애쓰는 것을 중단하고 받아들이기 시작하라!

† 말씀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 로마서 3장 23, 24절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 로마서 5장 17절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 히브리서 4장 16절

† 기도
주님이 다 이루신 것을 저의 노력으로 이루려고 하지 않게 하시고 은혜로 주신 저의 삶들을 감사하며 살아가게 하시옵소서.

† 적용과 결단
당신 자신의 노력과 힘으로 축복을 받으려 애쓰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보세요.


📱"오늘의테마" 스마트폰으로 받고 싶다면...

'갓피플 기도'는 우리들의 일상에서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모든 기도를 나눕니다. 나의 골방에서 때론 공동체와 함께, 어떻게 기도할까? 고민될 때, 지친 마음이 위로를 얻고, 감사와 기쁨이 회복되며, 일상에 도전으로 이어지는, 하나님과 매일 쌓아가는 듣고 받고 하는 기도를 나누길 원합니다. ‘기도할 수 있는데 왜 걱정하십니까?’ 우리 함께 기도해요!


기도할 때 듣는 '갓피플기도음악'은 다양한 상황과 관계가 혼재되어 있는 우리들 일상의 흐름 속에서 임재를 구하며 드린 기도음악연주입니다. 그렇게 여느 누구와도 같이 매일의 일상을 살고 있는 갓피플 동료와 가족들이 기도시간에 연주했습니다. 교회의 기도시간에 반주자가 없을때, 집에서 홀로 기도하실 때, 산책하며 주님께 마음을 드릴 때 저희들의 기도연주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