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울의 불순종_12_03_어전3과_원고_전세원 전도사

0
406
5,163
어린이 전도협회 3과
사울의 불순종

성경본문 : 사무엘상 12장 1절 ? 15장 35절
암송요절 : ……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
(야고보서 4장 17절)

도입과 전개
오늘은 말씀을 시작하기 전에 전도사님이 어릴 적에 했던 재미있는 게임을 한번 해 보고자해요. 우리 친구들과 함께 할 게임은 가라사대 라는 게임이에요. 전도사님이 가라사대 무엇 무엇을 하세요 라고 하면 우리 친구들은 전도사님의 말에 따라 움직이면 되요. 하지만 가라사대 라는 말이 없으면 움직이면 안되요. 우리 친구들 모두 잘 알겠지요?
자,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볼게요.
1. 가라사대, 은정이 친구는 정수기에서 시원한 물 한잔을 전도사님에게 가져다 주세요.
: 우리 은정이 참 잘했어요.
2. 성수 친구는 피아노 위에 있는 전도사님 핸드폰을 가져다 주세요.
: 성수 친구는 움직이면 안됐는데…
3. 가라사대, 1학년 친구들은 토끼 흉내를 내 보세요.
: 너무 잘했어요.
4. 가라사대, 우리 유년부 친구들 모두 예쁜 자세로 앉아보세요.

모두 다 잘 했어요. 오늘 우리 친구들에게 전도사님이 들려줄 말씀은 우리 친구들과 함께 했던 게임속에 들어있어요. 오늘은 순종과 불순종에 대해서 배워볼 거에요. 우리가 지난 주에 만난 왕이 된 사울의 이야기를 통해서 말이에요. 말씀속으로 쏙! 쏙!

본문 내용
사울이 왕이 된지 2년이 되던 해에 블레셋과의 전쟁을 앞두고 있었어요. 많은 수의 블레셋 군이 공격하려는 것을 본 이스라엘 군사들은 두려워서 여기저기 숨기 시작했어요. 강대한 적군 앞에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기로 약속한 날을 기다렸으나 사무엘 선지자는 오기로 한 날이 지났는데 오지 않았어요.
사무엘 선지자가 오지 않자 사울은 마음이 급해졌어요. 그래서 사울은 사무엘이 드려야 하는 번제와 화목제를 자기가 드렸어요. 번제와 화목제가 끝나고 도착한 사무엘은 사울에게 꾸중을 했어요.
그 후 아말렉과의 전쟁을 앞두고 하나님은 사무엘을 통해 다시 한 번 사울 왕에게
“아말렉의 모든 생명을 다 죽이고 하나도 남기지 말라.”
라고 명령 하셨어요.
아말렉과의 전쟁은 하나님께서 도우셔서 사울은 전쟁에서 승리했어요. 그런데 사울은 살찐 양과 소를 남겨 두었어요. 그리고 아말렉의 아각 왕도 죽이지 않았어요. 사울은 하나님께서 말씀 하신 것에 하나도 순종하지 않았어요. 이런 모습을 하나님은 사무엘을 통해서 사울에게 말하였어요.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사무엘상 15장 22절)
라고 말하였어요. 사울의 불순종한 모습은 하나님께서 그를 왕으로 삼으신 것을 후회하실 정도로 큰 잘못이었어요.

오늘 말씀에서처럼 사울이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였어요. 사울이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한 것들을 사시 살펴보아요.

순종해요1. 제사는 사울이 드릴 수 없어요.
사울이 살던 시대 때는 사무엘이 활동하던 때였어요. 그때에는 하나님의 제사장으로 선택된 사람만이 제사장의 일을 할 수 있었어요. 사울이 드렸던 제사는 전쟁을 이길 수 있게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제사였어요. 하나님께 도움을 간구하는 제사는 제사장이자 선지자였던 사무엘만이 할 수 있는 것이었어요. 아무리 왕이라고 해도 제사장의 일까지 해 줄 수 없었어요. 그랬기 때문에 사울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것이 되었어요.

순종해요2. 좋은양, 좋은소, 아각왕
하나님께서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모든 것을 다 죽이라고 명령하셨어요. 사무엘상 15장 3절에 보면 ‘지금 가서 아말렉을 쳐서 그들의 모든 소유를 남기지 말고 진멸하되 남녀와 소아와 젖 먹는 아이와 우양과 낙타와 나귀를 죽이라 하셨나이다 하니’ 라고 말씀하셨어요. 사울은 사무엘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들은 대로 해야 했지만 사무엘상 15장 8절에 보면 ‘사울과 백성이 아각과 그의 양과 소의 가장 좋은 것 또는 기름진 것과 어린 양과 모든 좋은 것을 남기고 진멸하기를 즐겨 아니하고 가치 없고 하찮은 것은 진멸하니라’ 라고 쓰여 있어요. 사울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은 것이에요.

생각하기
이런 사울의 행동은 하나님께서 사울을 왕으로 선택한 것을 슬퍼하게 하신 것이에요.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들을 바르게 이끌어 주길 원했지만 사울은 자신의 욕심에 어두워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불순종의 죄를 짓게 되어요. 우리 친구들도 혹시 사울처럼 행동하고 있지는 않나요?

적용하기
만약에 그렇다면 이번 주 부터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우리 친구들이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작은 일부터 순종해야 나중에 큰일에도 순종하는 마음을 잊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순종의 믿음이 쌓이도록 작은 일부터 순종하는 연습을 이번 주부터 해보는 거에요. 모두 좋지요?
말씀과 함께 순종하는 것을 배워보아요.

로마서 13장 1절.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하루를 살다보면 우리 친구들은 많은 사람들은 만나요. 선생님, 할아버지, 할머니, 이웃 어른들, 전도사님, 목사님 등등 로마서 13장 1절에는 자기보다 위에 있는 사람들의 말을 잘 들으라고 말하고 있어요. 선생님의 말씀, 할아버지, 할머니, 이웃 어른들, 형아, 누나의 말을 잘 들어야 한다는 것이에요.
요한복음 4장 24절.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우리 친구들, 전도사님을 보세요. 이렇게 이야기 했을 때 전도사님을 보는 친구들은 예배에 집중하고 있는 친구들이에요. 하지만 전도사님을 쳐다보지 않는 친구들은 예배에 집중하지 않는 것이에요. 예배에 집중하는 것은 하나님과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겠다는 말이에요.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하겠다고 약속하는 것이에요.

에베소서 6장 1절.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우리 친구들에게 가장 어려운 미션이 나왔네요. 부모님의 말씀을 잘 들으라는 말이에요. 엄마는 매일 잔소리만 하는데 아빠는 매일 공부만 하라고 하는데 라고 우리 친구들 투정부리지만 우리 친구들이 그때 마다 부모님께 화내면 어떻게 되지요? 부모님의 마음이 상하게 되어요. 이런 모습은 하나님께서 좋아하시지 않는 것이에요. 하나님은 하나님께서 우리 친구들에게 주신 부모님에게 순종하는 모습을 통해서도 영광받으세요. 기뻐하세요. 우리 친구들은 이것을 잊지 말고, 부모님의 말씀에 하나님의 말씀처럼 순종해야 해요.

결 론
사울의 이야기를 통해서 무엇을 느꼈나요? 순종에 대해서 조금 알 수 있게 되었나요? 순종은 참 어려운 일이에요. 하지만 온전한 순종의 시작은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부터 시작이 되어요.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가 아름다운 순종의 모습을 만들기 때문이에요. 우리 친구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싶나요? 그렇다면 온전한 순종의 모습을 가꾸는데 먼저 노력하세요. 작은 순종의 모습을 통해서요.

컨텐츠 다운로드는 갓피플 컨텐츠 몰에서….

# 주보/기타 사용시 댓글로 사용출처를 남겨주세요.
김종석 작가의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지난 20년간 갓피플 만화는 주보 사용을 무료로 제공해왔습니다. 이제는 작가들의 작품활동에 작은 정성을 표현하면 어떨까요? 주보 1회 사용시 1,000원의 자발적 결제로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1 개의 댓글

[29] 30화 – 고넬료

0
0
5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사도행전 10장 44  {말씀의 배경} 베드로가 욥바의 시몬이란 사람의 집에서 유숙하다가 사환을 만나게 됩니다. 그들은 가이사랴의 백부장인 고넬료의...

예수님 시리즈 / 육아

0
2
69
여인이여 어찌 그 젖 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사49:15)   첫째 딸아이가 태어나고, 50일 전까지...

2018.10.16 하나님과동행일기

0
50
80
여호와로 말미암아 오늘도 웃음! #하나님과동행일기 #그림묵상 2018.10.16 하나님과동행일기 하나님과 동행일기 페이지 facebook.com/Godgracediary

아내의 행복을 위한 ‘5단계 기도문’ 이미지 카드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는 아내와 남편의 행복 모두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행복은 어느 누구 한사람의 희생으로는 절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주님이 주신 배우자에 대한 존중과 사랑으로만 가능합니다. 매일매일...

갓피플 오늘의말씀_시편91편15절_2018.10.18

3
124
1,384
그가 내게 간구하리니 내가 그에게 응답하리라 그들이 환난 당할 때에 내가 그와 함께 하여 그를 건지고 영화롭게 하리라 _시편 91:15 He will call upon me,...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7
559
12,652
가인의 파괴된 데스티니 이야기는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에게서 시작된다. 죄는 두 종류의 두려움을 낳는다. 첫째는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인 '아담의 두려움'이고, 둘째는 사람과 환경에 대한 두려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