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순종은 죄_110123_총회 생명의 빛 공과

0
145
3,151

본문 창 3 : 1 – 10

불순종은 죄

도입과 전개

우리 친구들 ‘지구 온난화’ 란 말 들어 봤어요? 또는 ‘지구 이상 기온 변화’ 란 말은요? 전도사님은 저번 주에 통영이란 도시에 선교를 위해서 다녀 왔어요. 통영시를 가 봤더니 사람들이 이런 말을 해요. ‘통영시가 96년 만에 가장 추운 날씨래~’ 저번 주에는 통영시 뿐만 아니라 서울도 무척이나 추웠어요. 우리 친구들 이렇게 추운 날씨로 혹시 아픈 친구들은 없었는지 모르겠어요. 전도사님이 우리 친구들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거든요. 그런데 우리 친구들, 지구 날씨가 왜 갑자기 이렇게 변했을까요? 맞아요. 우리들이 아까 대답했던 ‘지구 온난화 또는 지구 이상 기온 변화’ 때문에 그래요. 그런데 친구들, 이와 같은 지구의 이상한 변화가 생겨난 이유가 있어요. 그것이 무엇인지 오늘 우리 말씀을 통해서 배워 보도록 해요.

본문 주해

우리 친구들은 오늘까지 3주 동안 아담과 하와를 배우면서 천지창조 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일들에 대해서 배우고 있어요. 오늘은 우리 친구들이 배웠던 2주 동안의 아름다운 이야기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배워야 해요. 무슨 내용일까요? 맞아요. 우리 친구들이 말한 것처럼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 앞에 범죄한 안타까운 이야기예요. 하나님은 하와를 창조하시기 전에 아담에게 이와 같은 이야기를 하신 적이 있어요. “아담아~ 네가 지켜야 할 것이 한 가지 있다. 내가 너에게 준 여러 가지 나무의 열매는 먹어도 되지만 에덴 동산 가운데 있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절대 먹어서는 안 된다. 만약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네가 죽게 될 거란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이와 같은 말씀을 하셨어요. 왜 하나님께서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아담으로 하여금 먹지 말라고 하셨을까요? 선악과라고 알고 있는 나무는 어떤 나무일까요?

우리 친구들은 보통 선악과를 사과나무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잘못 알고 있는 것이에요. 선악과는 사과나무가 아니에요.

그리고 선악과를 하나님께서 만들지 않으셨다면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께 죄를 짓지 않게 되었을 거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말이에요. 왜냐하면 선악과는 단순한 나무가 아니기 때문이에요.

선악과는 에덴 동산과 이 세상을 하나님께서 지으셨다는 것을 알려 주는 귀한 나무에요.

모든 사람들이 선악과를 볼 때 마다 겸손히 하나님을 생각하게 하기 때문에 선악과는 중요한 나무이지 죄를 짓도록 한 나무가 아님을 우리 친구들이 기억해야 해요. 그리고 우리 친구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두 가지 더 있어요. 첫 번째로는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 먹었기 때문에 죄를 지은 것이 아니라는 것이에요. 어? 그럼 왜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화를 내시고 죄를 지었다고 말씀하신 걸까요? 아담과 하와과 선악과를 따 먹었을 때 하나님께서 화를 내시고 죄를 지었다고 말씀하신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하나님처럼 되고자 하는 교만한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다시 말해서

아담과 하와과 선악과를 따 먹었기 때문에 죄를 지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지 말라고 하신 말씀에 불순종하고 하나님처럼 높아지려는 교만한 마음이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께 죄를 지은 것 이예요.

두 번째로, 우리 친구들이 알고 있어야 할 것이 있어요. 우리 친구들 하와를 유혹한 것이 무엇이었을까요? 맞아요. 뱀이에요. 뱀은 무척이나 지혜로운 동물이라고 해요. 그런데 이 세상의 모든 뱀은 모두 사단의 종이고 나쁜 동물일까요? 우리 친구들은 어떻게 생각해요? 맞다고요? 아니에요. 뱀은 지혜로운 동물이기에 사단은 이 뱀이란 동물을 이용해서 하와로 하여금 하나님께 불순종하게 한 것 이예요. 따라서 이 세상의 모든 뱀은 사단이라고 말할 수 없어요. 다만

하와를 유혹하기 위해 사단이 이용한 뱀만 악한 뱀이었음을 우리 친구들이 기억해야 하겠어요.

생각하기

우리들은 최초의 사람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 앞에 불순종함으로 죄를 지은 이야기를 배웠어요.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 앞에 죄를 지음으로 우리들의 삶은 변하게 되었는데 어떻게 변화되었을까요? 이것을 알아보고 오늘 말씀을 마치도록 해요.

적 용

첫째로, 친한 관계가 깨어졌데요.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 앞에 죄를 짓기 전에 우리들은 하나님과 무척이나 친했어요.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것과 사람은 무척이나 친했어요. 하지만 아담과 하와가 범죄함으로 이와 같은 친함의 관계가 모두 깨어지게 되었어요. 처음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어졌어요. 그리고 우리들이 말로만 해도 다스릴 수 있었던 동물들이 우리 말을 듣지 않아요. 그리고 우리들이 노력하지 않으면 맛있는 과일들과 곡식들을 먹을 수 없게 되었어요. 우리들이 오늘 말씀을 들을 때 앞 부분에서 살펴 본 내용이 있었죠? 무엇이었죠? 맞아요. 지구온난화예요. 지구온난화는 결국 우리들이 하나님 앞에 범죄함으로 생겨난 것 이예요. 아담과 하와를 포함해서 세상의 사람들이 하나님 앞에 범죄함으로 우리들이 지구를 가꾸지 않으면 지구는 점점 아파지게 된 것 이예요. 그전에는 하나님이 지구가 안전할 수 있도록 지켜주셨지만 하나님 앞에 범죄 한 후에는 우리들이 직접 가꾸어야 한다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어요. 우리 친구들은 앞으로 지구를 아껴야 해요. 휴지도 아무 곳에나 버리지 않고, 잘 길러야 하는 동물들을 함부로 죽이거나 괴롭히지 말아야 해요. 그리고 친구들과 매일 같이 싸우거나 해서도 안 돼요. 주변에 나무나 꽃이 많다고 함부러 꺾거나 태워서도 안 됨을 우리 친구들이 꼭 기억하고 잘 실천해야 하겠어요.

둘째로, 순종해요.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 앞에 범죄 한 것은 선악과를 먹지 말라고 하신 말씀에 불순종했기 때문이에요. 영원히 살 수 있었던 아담과 하와는 결국 죽게 되었어요. 우리 모두 역시 언젠가는 죽게 되는데 이것이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 앞에 불순종하였기 때문에 생긴 일이예요. 이처럼 우리 친구들은 말씀에 불순종하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 것이지 꼭 기억하고 늘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우리 친구들이 되어요.

결말

오늘은 우리 친구들이 불순종한 아담과 하와를 통해서 많은 것들을 배웠어요. 하나님이 주신 지구를 앞으로는 함부로 하지 말고 잘 가꾸어야 하겠어요. 그리고 귀한 하나님 말씀에 늘 순종해야 함을 꼭 기억하는 우리 친구들이 되어야 하겠어요.

요절

삼상 15:22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 주보/기타 사용시 댓글로 사용출처를 남겨주세요.
이익주, 김종석 작가의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지난 20년간 갓피플 만화는 주보 사용을 무료로 제공해왔습니다. 이제는 작가들의 작품활동에 작은 정성을 표현하면 어떨까요? 주보 1회 사용시 1,000원의 자발적 결제로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29] 30화 – 고넬료

0
0
44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사도행전 10장 44  {말씀의 배경} 베드로가 욥바의 시몬이란 사람의 집에서 유숙하다가 사환을 만나게 됩니다. 그들은 가이사랴의 백부장인 고넬료의...

예수님 시리즈 / 육아

0
2
116
여인이여 어찌 그 젖 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사49:15)   첫째 딸아이가 태어나고, 50일 전까지...

2018.10.16 하나님과동행일기

1
51
127
여호와로 말미암아 오늘도 웃음! #하나님과동행일기 #그림묵상 2018.10.16 하나님과동행일기 하나님과 동행일기 페이지 facebook.com/Godgracediary

갓피플 오늘의말씀_빌립보서1장20절_2018.10.19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지금도 전과 같이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하나니 _빌립보서...

“과연 우리가 정말 하나 될 수 있는가?”

1
10
343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video

10월 셋째 주 🎬예배인트로 영상 무료다운받기 #고퀄영상

0
286
13,706
여러분의 교회에서는 예배시작 전, 일찍 오신 성도님들을 위해서 어떤 배려를 하고 계신가요? 그 분들이 예배에 마음을 집중할 수 있게 돕는 ‘예배인트로 영상’을 틀어드리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