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조상 아브라함_110220_총회8과

0
402
4,504

본문  창 22 : 10 – 18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
도입과 전개
오늘도 저번 주에 이어서 아브라함에 대해서 배울 거예요.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주신 다고 하신 것 두 가지가 있었어요. 그 중에 하나가 저번 주에 배운 가나안 땅이었어요. 오늘은 그 나머지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무엇을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주시는지 알아 보도록 해요.
본문 주해
아브라함은 사라와 롯을 데리고 하나님이 약속하여 주신 땅 가나안에 도착했어요. 갈대아 우르를 떠날 때에는 아브라함이 가진 것이 많지 않았지만 지금 아브라함은 많은 재산과 종들을 가지게 되었어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많은 복을 주셨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아브라함에게는 그 많은 재산과 하인이 있지만 한 가지 없는 것이 있었어요. 그것이 무엇일까요? 우리 친구들은 무엇이라고 생각해요? 그래, 맞아요. 우리 친구들이 이야기 한 것처럼 아브라함에게는 자식이 없었어요. 아브라함과 사라에게는 사랑하는 자식이 없었어요. 아브라함과 사라는 점점 나이가 먹어서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다 되었지만 사랑하는 자식이 없어서 너무 외로 왔어요. 사랑하던 조카 롯도 아브라함을 떠나 소돔이란 도시로 이사를 갔어요. 이제 남은 가족은 아브라함과 사라 뿐이었어요.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외로워 하는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나타나셔서 말씀하여 주셨어요. “하늘을 우러러 보렴 수 많은 별들이 보이지? 아브라함아 너의 자손이 이와 같이 될 거야” 아브라함은 자신의 자손들이 별들처럼 많게 될 거란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어요. 하나님께서도 아브라함의 믿음을 기뻐하셨어요.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바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1년이 지나고 2년이 지나도 아내 사라에게는 아이가 생기지 않았어요. 아브라함과 사라는 점점 의심이 들었어요. 아브라함이 99살이 되었을 때예요. 하나님께서는 99살 된 아브라함에게 다시 말씀하여 주셨어요. “사라가 네게 아들을 낳아 줄 거야” 아브라함은 도저히 믿지 못 했어요. 그래서 그만 하나님이 말씀하시는데 속으로 웃었어요. ‘내년이면 나는 100살이 되고 사라는 90살이 되는데 어떻게 아이를 낳는단 말이야. 말도 안돼 하하’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속으로 웃자. 아들을 낳을 것이고 그 아들의 이름을 이삭으로 지으라고 이름까지 알려 주셨어요. 그리고 내년 이 맘 때 아브라함이 100살이 될 때 아들을 낳을 것이라고 알려 주셨어요.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구체적으로 알려 주시자 더욱 하나님을 믿게 되었어요. 드디어 아브라함은 100살이 되었고 그렇게 기다리고 기다리던 아들 이삭을 사라는 낳게 되었어요. 아브라함은 한 없이 기뻤어요. 그런데 이게 왠일인가요?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갑자기 부르셔서 어렵게 얻은 아들 이삭을 모리아 산이란 곳에 가서 번제의 제사로 하나님께 드리라고 하시는 거예요. 그런데 더욱 놀라운 것은 아브라함이 그렇게 사랑하는 아들 이삭을 아끼지 않고 하나님 말씀에 바로 순종해서 아침 일찍 일어나서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산으로 가는 것이 아니겠어요. 아브라함과 이삭은 그렇게 모리아 산으로 갔어요. 삼일이 지나자 모리아 산이 눈에 보였어요. 아브라함은 함께 온 두 명의 종들을 그곳에 두고 단 둘이서 모리아 산을 오르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하나님이 알려 주신 곳에 도착했어요. 아브라함은 번제 드릴 준비를 했고 이삭 역시 순종함으로 제물이 되기 위해서 준비했어요. 준비를 모두 마치자 아브라함은 칼을 들어 이삭을 죽이려고 했어요. 그 때였어요.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정말 이삭을 죽일 것 같아 서둘러서 아브라함을 멈추게 하셨어요. 그리고 말씀하셨어요.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그래요.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이 세상의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사랑하시는지 알고 계셨어요. 그리고 우리들이 읽은 말씀에는 나와 있지 않았지만 히브리서에 보면 아브라함 역시 하나님을 얼마나 신뢰하고 있는지 말씀 해 주세요. 히브리서 11장에 보면 아브라함은 이삭이 죽을 지라도 하나님이 다시 살리실 것을 믿었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이처럼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사랑하셨고 아브라함 역시 하나님을 열심히 믿었어요.
생각하기
우리들은 오늘 배운 아브라함을 통해서 무엇을 더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었을까요?
적 용
우리들도 보이지 않는 것에 믿음으로 행동해요.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받은 약속이 두 가지 있었어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이삭에 대한 것이에요.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주신다고 하신 아들 이삭을 받기 까지 하나님을 의심한 적도 있어요. 하지만 그 때 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하나님이 주신 말씀을 믿었어요. 그래서 지금 바로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들을 주시지는 않았지만 가장 좋은 시간에 하나님이 주실 것을 믿었어요.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이삭을 번제물로 바치라고 했을 때에도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잃지 않았어요. 그래서 비록 이삭이 죽을지라도 하나님께서 다시 살리실 것을 믿었어요. 비록 눈 앞에 보이지 않아도 아브라함은 늘 믿음으로 행동했어요. 하나님을 신실하게 믿었던 아브라함을 하나님께서는 너무나 기뻐하셨어요. 우리 친구들도 이와 같은 믿음을 늘 가져야 하겠어요. 특별히 하나님께서는 우리 친구들에게 향하신 꿈이 있으세요. 하나님께서는 우리 친구들이 전도사님이나 또는 선생님들과 같은 나이가 되었을 때에 우리 친구들을 통해서 이루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일들이 있으세요. 우리 친구들과 전도사님의 눈 앞에 그것들이 보이지는 않지만 분명히 하나님께서는 우리 친구들을 통해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들을 이루실 거예요. 우리 친구들의 꿈을 통해 하나님의 꿈을 완전하게 이루실 것을 우리 친구들 역시 아브라함처럼 굳건하게 믿어야 하겠어요. 또 그 꿈을 완전하게 이루어 달라고 기도하는 우리 친구들이 되어야 하겠어요.
결말   
오늘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모습에 대해서 배웠어요. 우리 친구들도 아브라함의 믿음을 본 받아 비록 눈 앞에 보이지 않지만 하나님의 약속을 굳건히 믿는 친구들이 되어야 하겠어요.
 
요절 창 22 : 12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 주보/기타 사용시 댓글로 사용출처를 남겨주세요.
이익주, 김종석 작가의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지난 20년간 갓피플 만화는 주보 사용을 무료로 제공해왔습니다. 이제는 작가들의 작품활동에 작은 정성을 표현하면 어떨까요? 주보 1회 사용시 1,000원의 자발적 결제로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1 개의 댓글

익권

0
0
31
하나님 앞에선 모두 회개해야 하는 죄인이니 이것은 누구를 정죄하고자 함이 아니요 성경이 말하는 바를 잘 생각하고자 함입니다.  

기도

0
0
174
video

갓피플 오늘의말씀_시편42편1절_2018.9.26

0
76
1,219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 _시편 42:1 As the deer pants for streams of water, so my soul pants...

[곽상학의 말과 말씀] 아가시(雅歌詩)와 건달들

‘사람은 사랑하지 않으면 사람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랑은 사람에게 있어서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가장 보편적인 정서(情緖)이자 인생의 궁극적인 존재의 이유이기도 하다. 이처럼 ‘사랑’은...

너는 보잘것없는 존재가 아니야.

0
371
5,715
마음에 안 드는 자신과, 내가 처한 상황이라는 현실 때문에 하나님과의 살롬이 깨진 기드온에게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여호와께서 그를 향하여 이르시되 너는 가서 이 너의 힘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