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있는 삶의 출발(은혜입은므비보셋)_110710_어전_28과_원고_전세원 전도사님

1
106
4,882
28과
능력있는 삶의 출발(은혜입은 므비보셋)

*본문말씀 : 사무엘하 4:4, 5:3, 9:1-13
*외울말씀 :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돋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요한계시록 3장 20절)

도입과 전개
우리 친구들 이런 상상 해 본적이 있나요? 우리 친구들이 슈퍼맨이 되는 상상, 스파이더맨이 되는 상상, 예쁜 공주님이 되는 상상, 멋진 왕자님이 되는 상상 말이에요. 전도사님은 상상만 해도 너무 즐거울 거 같아요. 그런데 친구들 이런 상상 말고 혹시 이런 상상해 본 적은 있나요? 우리 친구들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왕이 되는 상상이에요. 우리나라에서는 대통령이 되는 상상 말이에요.
전도사님은 왕이 되거나 대통령이 된다면 많은 일들이 있어서 머리가 아프기도 하겠지만 너무 좋을 거 같아요. 전도사님이 원하는 나라도 만들 수 있구요.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음식도 매일 먹을 수 있구요. 어려운 사람들도 많이 도와 줄 수 있구요. 세계 여러 곳곳을 다니면서 세계의 많은 친구들을 만날 수 있을 테니까 너무 즐거울 거 같아요. 그리고 전도사님이 지나갈 때 마다 사람들이 전도사님을 보면서 반갑게 인사해 줄 것을 생각하니까 모든 사람들의 친구가 되는 것 같아서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우리 친구들은 왕이나 대통령이 되면 무엇을 하고 싶나요?

본문말씀
오늘 성경에 보니까 사울왕의 다음왕인 다윗왕은 많은 일들을 했지만 그 중에서 하나밖에 없는 친구 요나단의 약속을 지킨 일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우리 친구들 들어보아요.
이스라엘의 처음왕인 사울과 그의 아들인 요나단은 전쟁터에서 죽게 되었어요. 사울과 요나단이 죽어서 요나단의 아들인 므비보셋은 더 이상 왕궁에 머무를 수 가 없었어요. 이스라엘의 관습에는 새로운 왕이 세워지면 새로운 왕을 위협할 수 있는 전 왕과 왕의 가족들은 모두 죽임을 당하는 관습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므비보셋의 유모가 왕궁에서 어린 므비보셋을 안고 도망가던 중에 유모의 팔에서 떨어져 두 다리를 다치고 말았어요. 사울왕의 핏줄인 므비보셋은 죽음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 사람들의 눈을 피해 숨어서 지내게 되었어요. 시간이 흐른 뒤 어느 날 다윗왕은 사울왕의 아들이자 자신의 하나밖에 없던 친구인 요나단과의 약속이 생각이 났어요. 그래서 요나단의 자녀를 찾게 되었어요. 사울의 종이었던 시바를 통하여 므비보셋을 찾은 다윗은 므비보셋을 왕궁으로 불러 들였어요. 다윗은 사울이 가지고 있던 모든 재산을 므비보셋에게 주고 그를 왕자처럼 대우하고 자신과 함께 식사를 할 수 있게 했어요. 므비보셋은 다윗의 보살핌 아래 왕궁에서 왕자처럼 지낼 수 있었어요.
죽을 수 밖에 없는 사람이었지만 다윗왕의 배려로 왕궁에서 므비보셋은 왕자처럼 지낼 수 있었어요. 그것은 다윗왕에게 요나단과의 약속을 기억하게 해 주신 하나님의 능력이었어요.
우리 친구들은 므비보셋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무엇을 생각했나요? 전도사님은 이런 것을 한 번 상상 해 보았어요.

첫째, 하나님께서 다윗왕에게 요나단과의 약속을 생각나지 않게 하셨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두 다리를 절면서 죽을 때까지 므비보셋은 다윗왕의 눈을 피해 사람들의 눈을 피해서 도망 다니면서 살아가야 했을 거예요. 매일 오고 가는 사람들의 눈치를 보면서 말이에요. 매일 매일을 누군가 날 죽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살아가야만 했을 거예요.

둘째, 다윗왕이 므비보셋을 보고 나쁜 마음이 생겼다면?
만약 이렇게 되었다면 다윗왕은 므비보셋을 보고 나서 바로 므비보셋을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죽였을지도 몰라요. 전도사님이 아까 들려준 이야기에서처럼 므비보셋의 할아버지는 사울 왕이었기 때문이예요. 이스라엘 전통에 따라 므비보셋도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을 거예요.

우리 친구들 전도사님의 상상이 어땠나요? 므비보셋이 다윗 왕을 만나게 된 것도 다윗 왕이 요나단과의 약속이 생각난 것도, 므비보셋이 왕궁에서 왕자처럼 살게 된 것도 므비보셋과 다윗 왕 사이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이 계셨기 때문에 일어 날 수 있는 일이었어요.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은혜였어요.

친구들, 우리도 하나님의 은혜로 매일 매일 살아가고 있어요. 그런데 만약 우리를 항상 지켜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첫째, 우리는 죄의 문제를 해결 받지 못했을 거예요.
하나님이 우리에게 은혜를 베풀지 않아서 우리의 죄를 대신 해 십자가에 예수님을 죽게 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매일 매일 죄로 가득한 세상에서 죄를 깨닫지 못하고 살아가야만 했을 거예요. 매일 무서운 일들이 생기고, 고통과 슬픔이 가득한 곳에서 살아가야 했을 것이에요. 그런데 지금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님이 우리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우리는 그 십자가로 인해서 우리의 죄를 해결 받았어요. 우리는 그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우리의 죄의 문제를 해결 받을 수 있어요. 죄의 문제에서 자유롭게 된 것이에요. 언제든지 우리가 죄를 짓게 되어 하나님께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 죄를 없애주세요.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은혜에요.

둘째, 우리는 천국에 갈 수 없어요.
천국은 누가 가는 곳이죠? 천국은 죄를 짓지 않은 사람들만 가는 곳이에요. 첫 번째 얘기 한 죄의 문제를 해결 받아야만 갈 수 있는 곳이에요. 죄의 문제를 해결 받지 못한다면 우리는 모두 영원한 죽음과 형벌이 가득한 곳, 부자와 나사로에서 부자가 죽으려고 불 속에 뛰어 들려고 해도 죽을 수 없는 그 곳 무서운 지옥으로 가야만 해요. 매일 불과 무서운 것으로 가득한 그곳에서 살아야 하는 것이에요. 전도사님은 생각만 해도 너무 무서워요.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은 우리를 모두 천국에서 만나고 싶으셔서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셨어요. 자신의 아들을 통해서 말이죠.
하나님의 은혜는 참으로 놀라워요. 우리가 상상할 수도 없는 은혜들로 가득 채워져 있어요. 우리를 너무나 사랑하기 때문에 매일 새로운 은혜로 채워 주시는 것들을 보면 전도사님은 하나님께 매일 아침 눈 뜰 때 마다 감사드릴 수밖에 없어요.

생각하기
하나님은 우리에게 많은 은혜를 베풀어 주셨어요. 우리 친구들은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어떻게 하나님께 보여 드릴 것인가요?

실천하기
우리 친구들이 하나님께 은혜 받은 자녀로써 하나님을 믿지 않는 친구들에게 보여 줄 수 있는 것은 너무나 많아요. 아픈 친구를 도와주는 일들, 책을 가지고 오지 않은 친구에게 책을 같이 보는 일들, 부모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일들, 하나님의 꿈을 꾸며 공부 하는 일들, 동생과 잘 노는 일들, 자기 방을 깨끗이 정리하는 일들, 어두운 길을 지날 때 하나님께 기도하는 일들, 하나님 앞에 매일 기도하고, 큰소리로 찬양하고, 말씀을 읽는 일들 등 우리 친구들이 모두다 하나님의 은혜 받은 자녀로써 해야 할 일들이에요.

결론
우리는 우리 힘으로는 단 일초도 살아 갈 수 없어요. 숨을 쉴 수 있는 것도,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는 것도, 교회에 올 수 있는 것도, 가족들이 있는 것도 모두다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이기 때문이에요. 이번 한 주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들을 생각해보고 하나님의 은혜 받은 자녀로서의 삶을 사는 한 주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 주보/기타 사용시 댓글로 사용출처를 남겨주세요.
이익주, 김종석 작가의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지난 20년간 갓피플 만화는 주보 사용을 무료로 제공해왔습니다. 이제는 작가들의 작품활동에 작은 정성을 표현하면 어떨까요? 주보 1회 사용시 1,000원의 자발적 결제로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2019.03.21 하나님과동행일기

0
0
18
SNS를 통해 과거의 오늘을 보게 된다. 기록된 과거를 보면서 좋은 과거와 나쁜 과거와 기록되지 않은 과거를 본다. 오늘 하루 좋은 하루로 기록되던지 나쁜 하루로 기록되던지 기록할 것 없이 지나던지 그렇게 미래의 나에게 오늘은 어떻게 기억...

나의 노래

0
0
62
    이스라엘의 하나님 기억하소서 내가 광야에서 주를 높히고 깊은 밤 중에 찬양할 때에 주께서 함께 하셨나이다 ​ 이스라엘의 하나님 들으소서 사자의 이빨도 곰의 발톱도 주를 바라는 나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못했나이다 ​ 살아 계시는 하나님 모든...

예수님의 위로

0
13
108
예수님께서  어린아이를  위로 하시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오늘도 평안하시고  주님의  위로를 경험하시는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video

미치도록 삶을 바꾸고 싶다면 오늘, 작은 습관부터 바꾸라! #한줄기독신간 #3월다섯째주

내 믿음을 지키는 12가지 생존술. 미치도록 삶을 바꾸고 싶다면 오늘, 작은 습관부터 바꾸라! 세상이라는 전쟁터에서 패배를 원치 않는 크리스천을 위한 생존 훈련을 전한다. <크리스천 생존 수업>...

[홍성건 목사의 명쾌한 성경개요 #49] 디모데전서 – 경건의 비밀 (오디오 영상)

바울의 서신 중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는 약간 다른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다른 바울서신들은 공적인 반면에 이 네 권은 개인에게 쓴 편지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갓피플 오늘의말씀_누가복음11장10절_2019.3.25

1
193
1,650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_누가복음 11:10 For everyone who asks receives; he who seeks finds; and 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