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손에 붙잡힌 모세_110717_총회28_원고_박수영 전도사

0
71
2,981

본문: 출애굽기 4장 1-17절(총회28과)
제목: 하나님 손에 붙잡힌 모세
암송요절: 너는 이 지팡이를 손에 잡고 이것으로 이적을 행할지니라- 출애굽기 4장 17절

서론
지난 시간부터 출애굽기 말씀을 통해서 모세 이야기를 듣고 있어요. 모세는 40세에 애굽 사람을 죽이고 광야로 쫓겨나요. 광야에서도 40년 동안 허무하고 초라하게 살았어요. 그러나 인생의 실패자 모세에게 하나님께서 나타나셨어요. 모든 사람이 모세를 버렸지만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포기하지 않으셨어요. 모세를 찾아오실 뿐만 아니라 모세에게 꿈도 주시고 모세를 떠나지 않고 항상 함께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어요.
그러나 오늘 말씀을 보니까 여전히 모세는 애굽에서 종노릇하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하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있어요. 이것은 모세의 상황을 보면 당연한 일인지도 몰라요. 양치기로 살았던 모세에게는 돈도, 병사도, 무기도 없었어요. 이런 모세가 당시 최고의 나라였던 애굽의 바로로부터 이스라엘 백성을 구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얘기에요. 하나님의 말씀만 듣고 즉시 순종하기에는 모세는 할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었어요.
여러분도 모세처럼 행동할 때가 있죠? 아무래도 시험 때문에 주일 예배를 빠져야 할 것 같아. 성가대를 하고 싶지만 난 노래를 못해(집이 너무 멀어). 성경을 읽어야 하는데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어. 예배시간에 떠들면 안 되는데 자꾸 옆친구와 장난치고 싶어. 하나님께서 분명히 말씀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상황이 너무 어려워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어서 순종을 미루는 거예요.
순종을 미루는 모세에게 하나님께서는 뭐라고 말씀하셨을까요? 모세처럼 순종을 미루고 안돼요. 못해요.라고 말하는 친구들은 오늘 말씀을 잘 들어보세요!

본론
1)하나님의 능력, 플러스 알파( α)
하나님의 명령을 들은 모세는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어요. 하나님! 이스라엘 백성들이 저를 믿지 못하고, 제 말을 듣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요? 모세는 40세에 애굽에서 살인자로 지명수배 되고 쫓겨났어요. 그 후에는 80세까지 미디안 광야에서 양치기로 살았어요. 모세는 애굽 사람에게는 살인자였고, 이스라엘 사람에게는 양치기에 불과했어요. 과거에 살인자였고, 지금은 양치기인 사람이 지도자 행세를 한다면 그 말을 듣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모세는 부족한 자신을 너무 잘 알았어요. 그래서 아무 일도 할 수 없었고, 하나님 말씀에도 순종할 수 없었어요.
그 때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두 가지 기적을 보여주세요. 첫째는 지팡이 기적이었어요.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어요.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 지팡이입니다., 그것을 땅에 던지라. 하나님 말씀대로 지팡이를 던졌어요. 그 순간 딱딱한 지팡이가 살아서 움직이는 뱀으로 변했어요. 뱀은 쉭쉭 소리를 내면서 금방이라도 모세를 공격할 태세였어요. 모세는 깜짝 놀라서 뱀 앞에서 피했어요. 하나님께서는 다시 모세에게 말씀하셨어요. 네 손으로 꼬리를 잡으라. 조심스럽게 손을 내밀어서 뱀의 꼬리를 잡으니까 뱀이 곧 다시 딱딱한 지팡이로 변했어요.
하나로는 부족했는지 하나님께서는 두 번째 기적을 보여주셨어요. 둘째는 나병 기적이었어요.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어요. 네 손을 품에 넣으라. 모세가 옷 속에 손을 넣었다가 빼니까 멀쩡하던 손에 끔찍한 피부병이 생긴 거예요. 다시 품에 넣으라. 모세가 다시 옷 속에 손을 넣어다가 빼니까 나병에 걸린 손이 깨끗한 손으로 돌아왔어요.
모세는 처음 보는 기적에 심장이 쿵쾅거렸어요. 하나님은 모세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크고 놀라우신 분이셨어요.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기적을 보여주신 이유가 바로 여기 있어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 너에게 나타난 것을 믿게 하려고 주는 기적이다. 모세는 살인자, 양치기, 실패자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살아계신 하나님, 온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기적을 일으키는 사람으로 변화되었어요. 본래 자신의 모습과 힘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지만, 하나님의 능력을 받은 후에는 엄청난 기적까지 일으키게 된 거예요.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의 말을 듣지 않고 무시할 때 모세는 지팡이기적, 나병기적을 보여줄 수 있었어요.
이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내가 최고다!라고 생각하는 교만한 사람이에요. 나의 작은 힘으로, 나의 연약한 모습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 조용히 예배드리는 것도, 하나님-부모님-선생님 말씀에 순종하는 것도, 열심히 공부 하는 것도,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도 내 힘으로는 할 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의지해야 해요. 하나님의 은혜로 예배드리면 예배가 기쁘고, 하나님의 지혜로 공부하면 공부만큼 쉬운 일이 없어요. 하나님의 사랑으로 사랑하면 원수까지도 사랑하게 되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면 이 세상에서 못할 일이 하나도 없어요. 여러분은 자기 힘만 의지할 건가요? 아니면 하나님을 의지할 건가요?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플러스 알파의 놀라운 능력과 기적을 선물로 주세요.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게 하세요. 이것이 바로 믿음의 비밀이에요. 내 힘이 아닌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2)순종해요.
하나님의 능력을 받았음에도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못해요. 하나님! 저는 본래 말을 잘 못해요. 마마마말을 더더더더듬어어요. 하하하나님을 만난 후에도 이건 안 고쳐지네요. 리더가 되서 많은 사람들을 이끌려면 말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나 모세는 말을 잘 못했어요. 리더가 되기에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었던 거예요.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뭐라고 대답하셨을까요? 모세야. 나도 안다. 내가 위로해줄게. 혹은 내가 이제부터 너를 최고의 연설가로 만들어줄게.라고 말씀하셨을까요? 아니에요. 누가 사람의 입을 만들었느냐? 누가 말 못하는 자나 못 듣는 자나 앞을 못 보는 맹인이 되게 하였느냐? 내가 아니냐? 이제 가라! 내가 너와 함께 있어서 네가 할 말을 가르치겠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보여주시면서 모세에게 순종할 것을 요구하세요.
여러분! 우리가 무엇을 잘 해야지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것이 아니에요. 만약 그렇다면 똑똑하고 실력이 좋은 사람만 하나님의 일을 하게 될 거예요. 그러나 성경을 읽어보세요. 똑똑한 사람만, 훌륭한 사람만 하나님께 쓰임 받은 것이 아니에요. 모세는 실패자였어요. 다윗도 범죄자였어요. 요나는 불순종을 했어요. 베드로는 초등학교도 나오지 못한 무식한 사람이었어요. 그러나 이들은 모두 하나님 손에 붙잡혀서 위대하게 쓰임 받았어요.
이런 예는 역사 속에서도 무수히 많이 찾을 수 있어요. D. L. 무디는 미국의 영적지도자로서 가장 유명한 사람이에요. 무디가 가는 곳마다 사람들이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었어요. 병든 사람이 고침을 받는 등 놀라운 기적이 끊이지가 않았어요. 그러나 무디는 초등학교도 못 나온 무식한 사람이었어요. 그는 예수님께 능력을 받기 전에 구두수선공이었어요. 모세, 다윗, 요나, 베드로, 무디는 모두 부족한 사람들이었지만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서 하나님께 위대하게 쓰임 받았어요.
나는 못해요. 나는 안돼요.라고 말하는 친구들은 이것을 꼭 기억하세요.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다 하실 수 있고, 또 여러분을 위해서 모든 것을 준비해놓으셨어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은 순종만 하면 돼요. 네! 하나님! 제가 하겠습니다. 그 때부터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사용하기 시작하세요. 아무리 공부를 많이 하고 똑똑해도 순종하지 않는 사람은 쓰임 받지 못해요. 그러나 아무 것도 잘 하는 것이 없어도 순종하면 쓰임 받아요. 여러분도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면 즉시 순종하세요! 내가 아무리 부족하고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고 해도,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다 책임져주세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결론
말씀에 결론을 맺을게요. 여러분, 여기 세상에서 가장 좋은 권투장갑과 세상에서 가장 좋지 않은 권투장갑이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세상에서 가장 좋은 권투장갑은 전도사님이, 세상에서 가장 좋지 않은 권투장갑은 효도르가 꼈어요. 둘이 싸우면 누가 이길까요? 마찬가지에요. 여러분이 아무리 잘 났어도 하나님께서 사용하지 않으시면 백전백패할 수 밖에 없어요. 그러나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사용하시면, 여러분이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면, 여러분이 아무리 부족해도 여러분은 늘 승리하는 사람이 될 거예요.
하나님께서는 마지막으로 모세에게 너는 지팡이를 손에 잡고 이것으로 기적을 행해라.라고 말씀하세요. 모세에게 붙잡힌 지팡이는 기적의 지팡이었어요. 마찬가지로 하나님께 붙잡힌 모세는 기적의 사람이 되었어요. 여러분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능력으로,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모세처럼 하나님 손에 붙잡혀서 크게 쓰임 받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암송요절: 너는 이 지팡이를 손에 잡고 이것으로 이적을 행할지니라- 출애굽기 4장 17절

# 주보/기타 사용시 댓글로 사용출처를 남겨주세요.
이익주, 김종석 작가의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지난 20년간 갓피플 만화는 주보 사용을 무료로 제공해왔습니다. 이제는 작가들의 작품활동에 작은 정성을 표현하면 어떨까요? 주보 1회 사용시 1,000원의 자발적 결제로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예수님 시리즈 / 캠핑

0
1
130
육지에 올라와 보니 숯불이 있는데 그 위에 생선이 놓였고 떡도 있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지금 잡은 생선을 좀 가져오라 하시니...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2018.10.18 하나님과동행일기

0
2
172
마 9:9-13 그 사랑 (총회 중고등부 공과 묵상그림입니다) #하나님과동행일기 #그림묵상 2018.10.18 하나님과동행일기 하나님과 동행일기 페이지 facebook.com/Godgracediary

갓피플 오늘의말씀_빌립보서1장18절_2018.10.20

3
84
901
그러면 무엇이냐 겉치레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이로써 나는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 _빌립보서 1:18 But what does it matter? The...

[5가지 사랑의 언어 #3] 선물 (Gift)

0
29
649
사랑의 언어 #3 선물 (Gift) 선물이란 그것을 손에 쥐고 “자, 이것 좀 봐. 그가 나를 생각하고 있어.” 아니면 “그녀가 나를 기억하고 있거든.”하고 말할 수...

[만화테마] 아무도 나를 위로할 수 없을 때

6
341
8,974
내게로 오라   김상진 / 갓피플 만화 _ 새벽닭소리 자세히보기 ▷   나를 진심으로 위로해줄 수 있는 분 김환중 / 갓피플 만화 _ 하나님과 동행일기 자세히보기 ▷   예수께로 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