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있는 비전의 삶_110724_어전30_원고_전세원 전도사

0
90
3,515
어린이 전도협회 30과

능력 있는 비전의 삶(하나님의 사명을 따른 갈렙)

성경본문 : 민수기 13장 6절 ? 14장 45절, 여호수아 14장 6절 ? 15절
암송요절 :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빌립보서 2장 13절 말씀)

도입과 전개
벌써 여름이 중간에 와서 날씨가 많이 무더워 졌어요. 전도사님이 뉴스를 보니까 제일 많이 온도가 올라갔던 곳이 37.3도의 온도를 기록하는 정말 더운 날씨였대요. 정말 무더운 날씨 가운데 우리 친구들은 한 주 동안 모두 건강하게 잘 지냈나요? 얼굴을 보니까 모두 다 건강하게 잘 지낸 것 같아요. 우리 친구들 이제 곧 있으면 방학이 시작되어요. 방학이 시작되면 교회에서는 무엇이 시작될까요? 우리 친구들도 다 아는 것처럼 여름성경학교가 시작되어요. 이번 여름 성경학교 때는 꿈에 대해서 배워 보려고 해요. 그리고 오늘 여름성경학교를 시작하기 전에 우리 친구들이 여름성경학교 때 배울 여호수아와 관련 있는 또 한 사람의 꿈을 먼저 오늘 배워보려고 해요.
우리 친구들 다윗과 요나단, 다니엘과 세친구, 여호수아 하면 누가 생각나죠? 바로 갈렙이예요. 갈렙이 성경 어느 곳에 나오냐면? 민수기 13장에 나와요.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출애굽을 하고 가나안땅을 앞에 두고 있을 때가 있었어요. 그 때 열두명의 정탐꾼이 나오는데 그 중 한 사람이 바로 갈렙이에요. 13장 6절에 ‘유다 지파에서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요’라고 말하면서 갈렙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전도사님이 오늘은 이 갈렙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어요. 갈렙이 어떤 사람이었는지 잘 들어보아요.

본문내용
우리 친구들, 여호수아와 갈렙의 이름을 많이 들어보았을 거에요. 아마 우리 친구들이 갈렙의 이름보다 여호수아의 이름을 더 많이 들어보지 않았을까 생각해요. 여호수아는 모세의 뒤를 이은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였기 때문에 우리 친구들이 여호수아의 이름을 많이 기억했을 거예요. 그리고 성경에 보면 ‘수’ 라는 글자로 적혀있는 곳이 여호수아서 여서 우리 친구들이 여호수아의 이름은 너무 많이 들어 보았을 거에요.
여호수아도 중요하지만 갈렙도 너무나 중요해요. 그 이유는 지금부터 전도사님이 설명해 줄게요.

첫째, 갈렙은 두려워하지 않았어요.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과 출애굽을 했어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속한 가나안 땅에 도착했을 때 모세는 12명의 정탐꾼을 뽑았어요. 각 지파에서 삼무아, 사밧, 갈렙, 이갈, 호세아(여호수아), 발디, 갓디엘, 갓디, 암미엘, 스둘, 나비, 그우엘을 뽑았어요. 12명의 정탐꾼은 가나안땅을 정탐하러 갔어요. 40일 동안 12명의 정탐꾼이 가나안 땅을 살펴보았어요. 40일 후에 각 지파의 12명의 정탐꾼이 다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돌아왔어요.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땅에 대한 보고가 시작되었어요. 10명의 정탐꾼 삼무아, 사밧, 이갈, 발디, 갓디엘, 갓디, 암미엘, 스둘, 나비, 그우엘은 가나안 땅에서 가나안의 사람들을 보고 와서 이렇게 얘기 했어요. “가나안 땅의 사람들은 너무나 거인같이 크고, 우리는 그 옆에 서면 메뚜기처럼 작아보일 거에요. 우리는 그들을 이길 수도 없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없어요.”라고 이야기 했어요. 하지만 12명의 정탐꾼중 2명 여호수아와 갈렙은 같은 가나안땅의 사람들을 보았지만 이렇게 이야기 했어요. “가나안땅의 사람들은 거인같이 크고 힘이 세지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그 땅을 약속하셨으니까 우리는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어요.” 라고 이야기 했어요. 여호수아와 갈렙은 자신보다 크고 힘이 센 가나안땅의 사람들을 보고도 두려운 마음보다 하나님께서 가나안땅을 우리에게 허락하셨다는 것을 믿고 가나안의 사람들을 두려워하지 않았어요.

둘째, 갈렙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어요.
10명의 정탐꾼의 이야기와 2명의 정탐꾼의 이야기들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불평하기 시작했어요. 2명의 정탐꾼의 말보다 10명의 정탐꾼의 말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더 크게 들렸기 때문이었어요. 그래서 많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님을 원망하기 시작했어요. “차라리 애굽에서 살았으면, 이렇게 고생하지 않았을텐데…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신다고 말씀하셔놓고 광야에서 고생을 시키시더니 이제는 가나안 땅에도 못 들어가게 하시고 다시 애굽으로 돌아갈 거야.”라고 하면서 원망의 소리와 통곡하는 소리가 끊이지 않았어요.
이런 모습을 보신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시 광야로 보내시고, 광야에서 애굽에서 출애굽 했던 세대들을 모두 죽게 만드셨어요. 그리고 그 자녀들과 갈렙과 여호수아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시기로 약속하신 가나안땅을 다시 앞에 두게 만드셨어요. 출애굽의 첫 세대들이 죽게 되었지만 여호수아와 갈렙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신 약속을 잊지 않았어요. 그래서 언젠가는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갔어요.
다시 가나안땅을 앞에 두었을 때 여호수아와 갈렙은 하나님의 지혜를 구했어요. 그들이 봤던 가나안 땅은 크고 힘이 센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이었어요.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와 갈렙에게 지혜를 주셔서 7일동안 7번을 돌고 나팔을 불어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게 만드셨어요.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고 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었어요. 이 일들이 가능했던 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잊지 않고 기억했던 여호수아와 갈렙이 있었기 때문이었어요.

셋째, 갈렙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했어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고 여호수아는 12지파의 사람들에게 가나안 땅을 나누어주었어요. 가나안 땅을 12지파에게 나눌 때에 갈렙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했어요. “네 발로 밟는 땅은 영원히 너와 네 자손의 기업이 되리라.” 하는 말을 기억하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지금 내게 주소서.”라고 말하며 하나님께 가장 견고한 성인 헤브론을 구했어요. 갈렙이 자신에게 주어진 헤브론의 땅을 정복하고 차지하게 되면서 헤브론 땅에 전쟁이 그치고 평화가 오게 되었어요. 갈렙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면서 자신과 자신의 지파에게 주어진 사명을 충실히 행했어요.

생각하기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않고, 갈렙과 여호수아도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잊었다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지금 어떻게 되었을까?

적용하기
아무도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않았다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두 광야를 떠돌아다니는 사람들이 되었거나 다른 나라의 종을 살게 되었을 거예요. 하지만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했던 여호수아와 갈렙이 있었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땅에서 살 수 있게 되었어요.
우리 친구들에게는 어떤 꿈이 있나요?
하나님께서는 태초에 우리 친구들을 만드시고, 우리 친구들을 향한 많은 계획들을 세우셨어요. 우리 친구들이 지금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는 것도 하나님의 우리를 위해 세워놓으신 계획 중의 한 부분이에요.
전도사님도 우리 친구들처럼 어린 시절을 지나고 지금 어른이 되었어요. 전도사님의 삶을 돌아보면 하나님께서 전도사님을 얼마나 사랑하셨는지 전도사님을 향한 많은 계획들이 있었는지 알게 되고 그것을 생각하면서 하나님께 감사하게 되어요.
하나님께서는 우리 친구들이 하나님의 꿈을 갖길 원하고 계세요. 그리고 그것을 갈렙처럼 평생토록 잊지 않으시길 원하세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인도하심을 말이에요. 한 살 , 한 학년 높아질 때 마다 하나님의 계획을 잊게 될 수 있어요. 하지만 하나님의 계획을 잊지 않으려고 우리 친구들은 노력해야 해요. 하나님을 매일 더 가까이 만나고,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느끼며 살아가야 해요. 그래야 갈렙 처럼 하나님께서 우리 친구들에게 주신 꿈을 잊지 않을 수 있어요.

결론
무엇이든 쉬운일은 없어요. 무슨일이든 쉬워질 수 있는 것은 한걸음 한걸음 눈에 보이지 않지만 조금씩 앞으로 나아갔기 때문이에요. 우리 친구들도 할 수 있어요. 갈렙처럼 하나님께 쓰임받는 사람이 될 수 있어요. 하나님께서 주신 꿈을 지킬 수 있어요. 전도사님은 우리 친구들이 매일 매일 하나님과의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의 꿈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전도사님이 할머니가 되었을 때 우리 친구들이 하나님께서 우리 친구들에게 주신 꿈을 이루는 것을 보고 싶어요.
우리 친구들 매일 매일 하나님과 만날 준비 되었나요? 하나님의 꿈을 꿀 준비가 되었나요? 그렇다면 오늘부터 매일 5분씩 하나님께 기도하는 친구들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주보/기타 사용시 댓글로 사용출처를 남겨주세요.
이익주, 김종석 작가의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지난 20년간 갓피플 만화는 주보 사용을 무료로 제공해왔습니다. 이제는 작가들의 작품활동에 작은 정성을 표현하면 어떨까요? 주보 1회 사용시 1,000원의 자발적 결제로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1 개의 댓글

  1. 이런 자료가 있는줄 몰랐네요. 너무 감사해요. 근데 혹시 그림파일 화질 좋은 걸로 얻을 수 있나해서요. 설교랑 주보자료로 쓸려고 하는데 그림을 잘라서 하려니깐 화질이 너무 안좋아서요.

2018.10.15 하나님과동행일기

0
1
34
주님의 이름으로 내가 헌신 할 곳은 주님의 군사로서 내가 헌신 할 곳은 주님의 사자로서 내가 헌신 할 곳은 #하나님과동행일기 #그림묵상 2018.10.15 하나님과동행일기 하나님과 동행일기 페이지 facebook.com/Godgracediary

바리스타 예수님

0
1
66
개인적으로 커피를 좋아하는데요. 커피 콩이 뜨거운 불 위에서 로스팅 될 때 향이 참 좋습니다. 그리고 원두가 그라인더에 곱게 갈릴 때의 향은 정말 너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을 만나...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을 만날 때

0
14
294
우리는 본능적으로 매우 까다롭습니다. 내가 사랑할 수 없고 거부감이 들고 비위에 거슬리는 사람은 어떻게든 피하려고 합니다. 거리를 두고 싶어 하고 만나기 싫어합니다. 그런데 사실...
video

갓피플 오늘의말씀_시편91편14절_2018.10.17

하나님이 이르시되 그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그를 건지리라 그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그를 높이리라 _시편 91:14 "Because he loves me," says the LORD, "I...
video

관계가 어려운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 유기성 저자인터뷰 (영상)

0
28
642
https://youtu.be/E_5YqPlK4ME # 대하기 힘든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은 보이고 예수님은 보이지 않으니까 고민되는 것입니다. 사람은 눈에 보이고 예수님은 눈에 보이지 않으니까 계속 이 문제가 우리에게 큰 고민이 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