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개오, 예수님을 영접했어요._111009_총회39_원고_박수영 전도사

0
110
2,973
본문: 누가복음 19장 1-10절(총회40과)
제목: 삭개오, 예수님을 영접했어요.
암송요절: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누가복음 19장 10절

서론
옆에 있는 친구와 인사하겠습니다. 구원받았니? 말씀과 관련된 질문을 2개 준비했어요. 잘 듣고 솔직하게 답해주세요! Q①여러분은 구원받았나요?(지금 죽어도 천국에 들어갈 수 있나요?) 구원에 대한 확신이 있는 사람은 손을 들어보세요. 저, 구원받았어요. 그럼, 하나 더 질문할게요. Q②여러분은 어떻게 구원받았나요?(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공부를 잘해서 2돈이 많아서 3부모님이 예수님 믿어서 4예배를 잘 드려서 5착해서] 중 해당되는 번호에 손을 들어보세요.
질문에 대답하기가 조금 어려웠죠? 대답하기 어렵기도 하고, 이해가 잘 안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예수님을 믿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물어봐야 하는 질문이에요. 예수님을 믿음에도 불구하고 구원의 확신이 없거나 구원받는 이유를 모르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에요. 답을 맞혔다고 안심할 수는 없어요. 답을 맞히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믿음을 갖는 거예요. 마음으로는 믿어지지는 않는데, 입으로만 말하는 것은 소용이 없어요.
우리가 읽은 누가복음 19장에는 구원의 확신이 없었던 한 사람이 나와요. 아니, 자신은 절대로 구원받을 수 없다고 생각한 한 사람이 나와요. 나 같은 사람은 죽으면 무조건 지옥행이야. 이 사람이 누구죠? 네, ‘삭개오’예요. 삭개오는 하루하루 절망 속에서 살았어요. 그런데 그의 인생에 놀라운 기적이 일어나요. 어떤 기적일까요? 말씀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말씀 속으로 고고싱!

본론
1)예수님은 죄인을 위해서 오셨어요.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를 지기 위해서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길이었어요. 그 길 가운데 여리고가 있었어요. 다른 길로 가실 수도 있었지만 예수님께서는 여리고로 들어가 지나가셨어요. 무슨 이유 때문이었을까요? 여러분이 잘 아는 것처럼, 삭개오를 만나시기 위해서였어요.
삭개오는 어떤 사람이었기에 예수님께서 찾아오셨을까요? 멋진 사람이니까 찾아오셨겠죠? 착한 일을 많이 했거나 똑똑하거나 키가 크고 잘 생겼을지도 몰라요. 성경은 뭐라고 말하고 있을까요? 2절 말씀 보세요. ‘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라’ 삭개오의 특징1, 삭개오의 직업은 무엇인가요? 세리장! 당시 이스라엘은 로마의 지배를 받고 있었어요. 그래서 로마에 세금을 바쳐야 했어요. 로마에 바칠 세금을 걷는 일, 이 일을 하는 사람이 바로 세리였어요. 특별히 여리고에는 세리들이 많았어요. 여리고는 국경도시였기 때문에 장사하는 사람들의 왕래가 많았고 그만큼 세금을 걷을 일도 많았기 때문이에요. 삭개오는 여리고의 수많은 세리들의 리더, 세리장(짱)이었던 거예요.
삭개오의 특징2, 삭개오는 부자였어요. 세리가 되면 부자가 되는 것은 식은 죽 먹기였어요. 정해진 세금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걷었기 때문이에요. 세리들도 이 정돈데 하물며 세리장인 삭개오는 얼마나 부자였을까요? 하지만 사람들은 세리들을 미워했어요. 로마를 위해서 일하는 것도 못마땅한데, 돈까지 빼앗는 세리를 누가 좋아하겠어요? 세리들은 공공의 적이었어요. 세리장 삭개오도 친구 한 명 없는 여리고의 왕따였음이 분명해요.
삭개오의 특징3, 삭개오는 키가 작았어요. 3절 말씀 보세요. ‘그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삭개오는 외모도, 키도 멋진 사람이 아니었어요. 작은 키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무시당하고 하고 싶은 일도 못했을 거예요. 그래서 악착같이 세리가 됐는지도 몰라요. 세리가 되면 날 무시하지 못할 거야! 세리가 된 후에 삭개오는 못된 짓을 많이 했어요. 삭개오는 좋은 점이라고는 하나도 없는 죄인이었던 거예요.
그러나 삭개오는 이렇게 부족했지만 예수님께서는 삭개오를 찾아오셨어요. 삭개오는 예수님을 보기 위해서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갔어요. 예수님을 꼭 만나고 싶다. 그러나 나 같은 사람은 예수님도 싫어하시겠지? 그 때 예수님께서 삭개오를 보시면서 삭개오의 이름을 부르셨어요. 삭개오야! 내가 오늘 네 집에서 쉬어야겠구나. ‘아니, 예수님께서 어떻게 내 이름을 아시지? 그리고 우리 집에 머무신다고?’ 삭개오는 급히 내려와서 기뻐하며 예수님을 영접했어요.
여러분이 생각할 때 삭개오는 예수님을 만날 자격이 있나요? 없나요? 없어요.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자격 없는 삭개오, 죄인 삭개오를 찾아오셨어요. 뿐만 아니라 삭개오 이름을 불러주시고 삭개오의 집에 머무신다고 말씀하셨어요. 누가복음 19장 10절 말씀에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고 쓰여 있어요. 예수님께서는 똑똑한 사람, 잘난 사람, 돈 많은 사람, 공부 잘하는 사람, 키 크고 잘생긴 사람을 위해서 오신 것이 아니에요. 예수님께서는 죄인을 위해서 오셨고, 잃어버린 자를 위해서 오셨어요. 여러분은 예수님 만날 자격이 있나요? 자격은 없어요. 예배시간에 떠들고 장난치고 일주일동안 셀 수 없이 많은 죄를 짓잖아요.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지금 이 시간에도 여러분을 만나시기 위해서 이 자리에 오셨어요. 여러분의 이름을 불러주시고, 여러분의 마음속에 머무시겠다고 말씀하세요. 여러분이 예수님을 만나고 구원받을 수 있는 이유는 여러분이 어떤 모습이든지 예수님께서 여러분을 사랑하셔서 은혜주시기 때문이에요. 이것을 꼭 기억하세요!

2)우리는 예수님이 필요해요.
예수님의 말씀을 들은 삭개오는 돌무화과나무에서 급히 내려와서 즐거워하며 예수님을 영접했어요. 이 모습을 본 사람들은 수군거리면서 예수님과 삭개오를 비난했어요. 어머어머어머! 괜찮은 사람인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완전 미친 사람이잖아. 우리 집에도 안 오면서 어떻게 세리 집에 갈 수가 있지? 사람들은 삭개오의 집을 방문하신 예수님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어요.
여리고에는 삭개오보다 훨씬 괜찮은 사람들이 많았을 텐데 왜 예수님께서는 삭개오의 집에 가셨을까요? 삭개오는 자기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깊이 알고 있었어요. 난 죄인이야. 난 죽으면 지옥에 가게 될 거야. 그렇기 때문에 삭개오는 누구보다 간절히 예수님을 필요로 했어요. 반대로 다른 사람들은 예수님을 별로 필요로 하지 않았어요. 난 예배도 꼬박꼬박 드리고 헌금도 하는데 뭘. 예수님 안 만나도 상관없어. 이런 마음이니까 예수님을 만날 수가 없는 거예요. 예수님 옆에 걸어도, 예수님과 대화를 해도, 심지어는 예수님을 믿는다고 말해도 예수님이 주시는 구원을 받을 수가 없는 거예요.
여러분은 여러분이 죄인인 것을 알고 있나요? 믿음은 내가 죄인임을 아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는 거예요. 자기가 죄인인 줄도 모르고, 죄 때문에 지옥에 가야한다는 사실도 모르는 사람은 예수님께서 눈앞에 계셔도 간절함이 없어요. 삭개오는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알고 예수님을 만나길 간절히 소망했어요. 이것이 예수님을 만나 구원받는 사람의 모습이에요. 돈보다, 1등보다, 건강보다 예수님을 더 필요로 하는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옆 사람과 인사하겠습니다. 나는 꼭, 반드시, 기필코, 무조건, (…) 예수님이 필요해.

3)예수님을 만나면 달라져요.
예수님을 만난 삭개오는 완전히 달라졌어요. 8절 말씀 볼까요?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예수님을 만나기 전까지 삭개오는 돈에 미친 이기적인 사람이었어요. 그러나 달라진 삭개오의 고백을 보세요. 재산의 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빼앗은 돈은 4배로 갚아주겠다고 말하고 있어요. 예수님을 만나서 삭개오는 전혀 다른 사람이 되었어요. 돈보다 더 중요한, 생명 되신 예수님을 만났기 때문이에요.
여러분 순서를 잘 알아야 해요. 달라져서 구원받은 것이 아니에요. 구원받아서 달라진 거예요. 착한 일 많이 하면 구원 받나요? 아니에요. 구원은 예수님께서 주시는 믿음으로 받는 거예요. 그렇게 구원받은 사람은 예수님의 말씀대로 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살게 되요. 전에는 옆에 있는 친구가 미웠지만 구원 받은 후에는 내 안에 계신 예수님께서 미움 대신 용서할 수 있는 마음을 주세요. 전에는 욕하는 것이 죄인 줄 몰랐지만 구원 받은 후에는 내 안에 계신 예수님께서 그것이 죄임을 깨닫게 하셔서 그만하게 하시는 거예요. 여러분은 예수님을 영접했나요? 그러면 마음속에 계신 예수님을 항상 의지하세요. 예수님께서 여러분을 변화시킬 거예요.

결론
처음 했던 두 개의 질문 생각나나요? 아직도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은 친구들은 을 잘 들어보세요. 자격이 없어도 예수님은 여러분을 찾아오시고 여러분의 마음속에 들어오시길 원하세요. 예수님이 필요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여러분의 죄를 해결할 수 있는 분은 예수님 밖에 없어요. 이 시간 마음의 문을 열고 예수님을 영접하세요. 삭개오처럼 엄청난 기쁨과 변화가 여러분 삶 가운데 일어날 거예요!

암송요절: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누가복음 19장 10절

컨텐츠 다운로드는 갓피플 컨텐츠 몰에서 ^^

# 주보/기타 사용시 댓글로 사용출처를 남겨주세요.
이익주, 김종석 작가의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지난 20년간 갓피플 만화는 주보 사용을 무료로 제공해왔습니다. 이제는 작가들의 작품활동에 작은 정성을 표현하면 어떨까요? 주보 1회 사용시 1,000원의 자발적 결제로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1 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선교영어학과에 재학중인 여학생입니다.:D
    다름이 아니라 이번 학기 수강 과목 중 Practical English for Mission이라는 수강 과목이 있는데 수업 발표과제 중에 영어로 설교하는 과제가 있어 그림자료를 이용하려합니다. 수업 발표 이외의 자료를 사용하는 일은 없습니다. 마침 유초등부를 대상으로 예수와 삭개오에 대하여 설교문을 준비중에 그림자료를 보게 되어 사용하려 합니다. 항상 주의 은혜 가운데 거하세요. 감사합니다. :ㅇ)

[29] 30화 – 고넬료

0
0
15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사도행전 10장 44  {말씀의 배경} 베드로가 욥바의 시몬이란 사람의 집에서 유숙하다가 사환을 만나게 됩니다. 그들은 가이사랴의 백부장인 고넬료의...

예수님 시리즈 / 육아

0
2
87
여인이여 어찌 그 젖 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사49:15)   첫째 딸아이가 태어나고, 50일 전까지...

2018.10.16 하나님과동행일기

0
50
91
여호와로 말미암아 오늘도 웃음! #하나님과동행일기 #그림묵상 2018.10.16 하나님과동행일기 하나님과 동행일기 페이지 facebook.com/Godgracediary

아내의 행복을 위한 ‘5단계 기도문’ 이미지 카드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는 아내와 남편의 행복 모두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행복은 어느 누구 한사람의 희생으로는 절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주님이 주신 배우자에 대한 존중과 사랑으로만 가능합니다. 매일매일...

갓피플 오늘의말씀_시편91편15절_2018.10.18

3
141
1,499
그가 내게 간구하리니 내가 그에게 응답하리라 그들이 환난 당할 때에 내가 그와 함께 하여 그를 건지고 영화롭게 하리라 _시편 91:15 He will call upon me,...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8
587
13,990
가인의 파괴된 데스티니 이야기는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에게서 시작된다. 죄는 두 종류의 두려움을 낳는다. 첫째는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인 '아담의 두려움'이고, 둘째는 사람과 환경에 대한 두려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