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절 축하를 잘하는 법_111106_어전45_원고_전세원전도사

1
197
6,221

[컨텐츠몰] ‘감사절 축하를 잘하는 법’ 설교자료 다운로드▶

어린이 전도협회 45과
감사절 축하를 잘하는 법

성경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5장 18절, 시편 92편 1절 ? 3절
외울말씀 :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데살로니가전서 15장 18절 말씀)

도입과 전개
오늘은 조금 특별한 날이에요. 우리 친구들이 교회를 들어오면서도 보고, 본당에 많은 과일들과 채소들, 각종 곡식들이 있는 것을 보았지요? 우리 친구들이 본 것처럼 오늘은 추수감사 주일이에요. 한 해 동안 농사를 잘 짓게 해 주셔서 감사한 마음을 하나님께 표현하는 날이기도 해요. 그런데 우리 친구들, 추수감사절이 어떻게 시작 되었는지는 알고 있나요? 전도사님이 우리 친구들을 위해서 추수감사절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알려주려고 한 주 동안 추수감사절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를 했어요. 전도사님이 몰랐던 많은 부분들도 알게 되어서 우리 친구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성경본문
우리 친구들은 추수감사절에 대해서 어떻게 알고 있나요? 추수감사절이 영국에서 살던 사람들이 미국으로 건너가서 처음 곡식을 거두고 감사한 날을 추수감사절이라고 모두 알고 있죠? 이것은 미국에서 추수감사절이 시작 된 때를 이야기 하고 있어요. 이것보다 조금 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보면 성경에 나오는 모세 때부터 시작되어요. 시간을 올라 가보아요. 오늘은 추수감사절 인 만큼 하나님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서 “Thank you!” 로 시작해 보아요.

Thank you 1. 추수감사절의 시작은 이스라엘 백성들부터 시작되어요.
이스라엘 백성들이 꼭 지켜야 할 삼대 절기 가운데 하나로 농사가 끝나는 초막절이 있었어요. 초막절은 추수가 끝날 쯤에 지키는 절기였어요. 이 절기를 지킨 것은 땅의 소산을 풍성한 수확으로 주시겠다는 약속을 기억나게 하기 위함이었어요. 그래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너희가 너희의 소산을 먹을 때 너희에게 그것을 주신 하나님을 찬양하라”라고 말하였어요. 그래서 사람들은 땅의 소산을 허락해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를 드려왔어요.

Thank you 2. 유럽의 청교도들의 절기였어요.
추수감사절을 따로 정한 것은 아니었어요. 오래 전부터 유럽에서는 행해져 왔던 절기 였어요. 매사추세츠 청교도들은 크리스마스 절기를 카톨릭의 절기로 생각하고 이를 지키지 않았어요. 로드섬을 제외한 영국의 식민지에서 절기로 지키지 않게 되자 추수감사절을 크리스마스 절기 대신에 청교도들의 절기로 지키고 있었어요.

Thank you 3. 미국의 최초의 추수감사절의 시작은 정착지부터 였어요.
미국에서의 최초의 추수감사절은 미국에서의 첫 번째 수확기였던 1621년 가을에 플리머드 정착지에서 미국이주자들에 의해서 지켜졌어요. 미국 이주자들과 그들의 인디언 손님들은 야외에서 여러 가지 음식을 차려놓고 일주일간 추수감사절을 지켰어요. 17세기 말 이전에 이 추수감사절은 코네티컷주와 매사추세츠주의 연례적인 거룩한 날이 되었고, 이 관습을 다른 지역들로 퍼져나갔어요. 추수감사절은 일반적으로 목요일날 지켜졌는데 목요일은 강연하는 날로 가장 좋은 날이었기 때문이었어요.
시간이 흐르고 1863년 9월 28일에 Godey’s Lady’s Book 의 편저자 였던 사라 요세파 헤일 여사는 링컨 대통령에게 추수감사절을 미국 모든 사람들이 지켜야 할 날로 선포 해줄 것을 부탁하는 편지를 보냈어요. 4일 후 링컨 대통령은 추수감사절을 미국의 절기로 발표했고 1941년에 11월 네 번째 토요일을 추수감사절로 정하고 이날을 쉬는 날로 발표했어요.

Thank you 4. 우리 나라에서는 이렇게 시작되었어요.
우리 나라에서는 1904년부터 추수감사절을 지키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11월 10일로 정하여서 장로교에서 먼저 지켰어요. 그 후 10년 뒤인 1914년에 모든 교회가 회의를 해서 미국인 선교사가 처음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온 날을 기념한 매년 11월 3째 주 수요일로 감사일을 정하여 예배를 드렸어요. 후에 수요일을 일요일로 바뀌어서 매년 11월 셋째 주 주일을 추수감사절로 지키게 되어서 지금까지 그렇게 지켜지고 있어요.

생각하기
친구들, 이제는 추수감사절에 대해서 우리 친구들이 모두 잘 알 수 있죠? 그럼 이제부터 이 추수감사절에 무엇을 감사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적용하기
우리 친구들, 주위를 둘러보면 정말 감사할 것들이 많아요. 무엇을 감사해야 하는지 전도사님과 천천히 나누어 보아요.

첫째, 한 해 동안 건강하게 지내게 해 주신 것을 감사해야 해요.
하나님께서 한 해 동안 지켜주지 않으셨으면 우리 친구들 아프거나 다치거나 한 일들이 많았을 거예요. 하지만 우리 친구들 오늘도 교회에 온 것을 보면 하나님께서 우리 친구들을 잘 지켜 주셨기 때문에 지금 이 자리에서 하나님께 예배 드릴 수 있는 것이에요.

둘째, 가족을 주신 것을 감사해야 해요.
하나님께서는 우리 친구들에게 가족을 주셔서 우리 친구들이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게 해 주셨어요. 이런 가족을 주신을 것을 감사하며 가족을 더욱 사랑해야 해요.

셋째, 좋은 선생님과 친구들을 주신 것을 감사해야 해요.
학교에서 교회에서 하나님께서 우리 친구들에게 좋은 선생님을 주셨기 때문에 우리 친구들이 공부를 잘 할 수 있게 되었어요. 학교에서도 건강하게 생활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좋은 친구를 주셔서 사랑을 나누어 줄 수 있게 해 주셨어요. 이런 선생님과 친구를 주신 것을 감사해야 해요.

세 가지 말고도 감사해야 할 것들이 많아요. 오늘도 예배드리게 해 주신 것을 감사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게 해 주신 것도 감사하고, 아프지 않고 뛰어 놀 수 있게 건강하게 해 주신 것도 감사하고, 매일 매일 새로운 감사가 생기게 하신 것도 감사해야 해요. 어떻게 이 감사를 하나님께 보여 드리면 좋을까요? 전도사님이 생각할 땐 이렇게 하면 좋은 것 같아요.
하나님께 감사하다고 기도하고, 감사한 마음을 힘을 다해 즐겁게 찬양하고,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다른 친구들에게 자랑하는 전도를 하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 나눔으로 하나님께 감사한 것을 보여 드리면 좋을 것 같아요.

결론
오늘 전도사님과 추수감사절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우리 친구들 모두 기억하고 있나요? 아마 모두 기억하기는 힘들 거예요. 하지만 추수감사절이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날이라는 것은 확실하게 알게 되었을 거예요. 이번주는 추수감사절이 있는 주 인 것을 잊지 말고 매일 하나님께 기도와 찬양과 전도와 나눔으로 하나님께 감사를 보여드리는 우리 친구들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주보/기타 사용시 댓글로 사용출처를 남겨주세요.
이익주, 김종석 작가의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지난 20년간 갓피플 만화는 주보 사용을 무료로 제공해왔습니다. 이제는 작가들의 작품활동에 작은 정성을 표현하면 어떨까요? 주보 1회 사용시 1,000원의 자발적 결제로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2 댓글

예수님 시리즈 / 신뢰 믿음

0
0
50
'나의 힘이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내가 그 안에 피할 나의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장편 기독교 웹툰 《TOUCH》 -03-

2
50
241
  https://youtu.be/_di0tMHdYzQ

2018.10.15 하나님과동행일기

0
1
82
주님의 이름으로 내가 헌신 할 곳은 주님의 군사로서 내가 헌신 할 곳은 주님의 사자로서 내가 헌신 할 곳은 #하나님과동행일기 #그림묵상 2018.10.15 하나님과동행일기 하나님과 동행일기 페이지 facebook.com/Godgracediary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을 만날 때

7
704
9,375
우리는 본능적으로 매우 까다롭습니다. 내가 사랑할 수 없고 거부감이 들고 비위에 거슬리는 사람은 어떻게든 피하려고 합니다. 거리를 두고 싶어 하고 만나기 싫어합니다. 그런데 사실...
video

갓피플 오늘의말씀_시편91편14절_2018.10.17

3
117
1,626
하나님이 이르시되 그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그를 건지리라 그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그를 높이리라 _시편 91:14 "Because he loves me," says the LORD, "I...
video

관계가 어려운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 유기성 저자인터뷰 (영상)

0
70
1,601
https://youtu.be/E_5YqPlK4ME # 대하기 힘든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은 보이고 예수님은 보이지 않으니까 고민되는 것입니다. 사람은 눈에 보이고 예수님은 눈에 보이지 않으니까 계속 이 문제가 우리에게 큰 고민이 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