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교회 사이의 거리_총회생명의 빛2_4과_원고_박수영 전도사

1
45
3,964
본문: 역대하 5장 1-14절(총회4과)
제목:나와 교회 사이의 거리
암송요절: 솔로몬이 여호와의 전을 위하여 만드는 모든 일을 마친지라 이에 솔로몬이 그의 아버지 다윗이 드린 은과 금과 모든 기구를 가져다가 하나님의 전 곳간에 두었더라 ? 역대하 5장 1절
찬양:

들어가기
여러분! 여러분에게도 별명이 한두 가지씩 있죠? 전도사님도 어렸을 때 별명이 몇 개 있었어요. 그 중에도 가장 인상 깊은 별명은 ‘전도사’라는 별명이었어요. 왜 전도사님에게 ‘전도사’라는 별명이 붙었을까요? 조금 과장을 하면, 학생이었던 전도사님이 진짜 전도사님들보다 더 오래 교회에 있었기 때문이에요. 학교가 끝나고 틈만 나면 교회에 가서 말씀보고, 기도하고, 친구들과 놀았어요. 그뿐만이 아니에요. 교회에서 드리는 모든 예배에 다 참석했어요. 오죽했으면 교회 전도사님도, 집사님이셨던 아버지, 어머니께서도 걱정을 하셨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도사님은 시간만 나면 교회에 갔어요. 열심히 공부해야하는 고3때도 주일에는 교회 가서 예배드리고 방학 때는 수련회에 갔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에요. 그냥 교회 가는 것이 너무 좋았고,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이 정말 기뻤어요. 공부하는 것도 다 하나님께 영광 돌리려고 하는 것인데 공부한다고 예배를 소홀히 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어요. 또 성경을 보니까 하나님께 쓰임 받은 아브라함, 요셉, 사무엘, 다윗, 다니엘, 사도바울 같은 믿음의 위인들의 공통점이 있었어요. 뭘까요? 마음을 다해서 예배드리고, 생명을 다해서 하나님과 교회를 섬겼다는 거예요. 그래서 전도사님도 열심히 예배드리고 봉사했어요.
그 때 전도사님의 삶을 요약한다면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거예요. 하나님 중심, 말씀 중심, 교회 중심. 자랑하기 위해서 하는 말이 아니에요. 전도사님이 잘 해서, 노력해서 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에요. 다만 바라는 것이 있다면 하나님께서 전도사님에게 주셨던 은혜를 여러분에게도 동일하게 주시는 것이고, 그래서 여러분들이 평생 하나님 중심, 말씀 중심, 예배 중심으로 사는 것이에요.
오늘 우리가 읽은 말씀에는 하나님 중심, 말씀 중심, 예배 중심으로 산 믿음의 위인이 나와요. 그의 이름은 솔로몬이에요. 솔로몬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서 거하실 성전을 지었어요. 자, 이제 성경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성경 속으로 고고싱!

이야기
지난주에 다윗이 기쁨으로 언약궤를 성 안으로 옮겨온 말씀을 들었죠? 다윗은 하나님을 정말 사랑했어요. 다윗은 조금이라도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고 싶은 마음에 하나님의 궤를 성 안으로 옮겨왔어요. 그러나 다윗은 언약궤를 성 안으로 옮겨온 것에 만족하지 않았어요. 다윗은 선지자 나단에게 “나는 백향목 궁에 살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 있구나.”라고 말했어요. 요즘 식으로 바꾸면 “나는 타워펠리스에 사는데 하나님의 궤는 서울역에 있구나.”라고 말할 수 있을 거예요. 다윗은 하나님의 궤가 휘장 가운데 있는 것을 탄식했어요. 왜 그랬을까요?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랑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다윗은 하나님을 위해서 성전을 지을 계획을 세웠어요. “제 평생에 소원이 있다면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성전을 짓는 것입니다.” 다윗의 고백을 들은 하나님께서는 정말 기뻐하셨어요. 원래 하나님께서는 이 땅에 집이 필요한 분이 아니세요. 하나님께서는 어느 곳에나 계실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윗은 하나님을 위해서 멋지고 아름다운 성전을 짓길 원했어요. 다윗이 얼마나 하나님을 사랑했는지 알 수 있겠죠? 이 마음을 하나님께서도 느끼신 것 같아요. 그래서 엄청난 축복을 다윗과 다윗의 가문에 부어주세요. 그러나 다윗에게 성전건축을 허락하지는 않으셨어요. 다윗의 아들이 성전을 건축할 것이라고 예언할 뿐이셨어요. 다윗은 성전을 짓지 못하는 것이 너무나 아쉬웠지만 미래에 지어질 성전을 위해서 만반의 준비를 했어요.
드디어 다윗의 뒤를 이어 솔로몬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어요. 솔로몬은 하나님께 천 번의 예배를 드린 왕이었어요. 그는 아버지 다윗왕이 물려준 설계도와 최고급 금, 은, 동, 철, 나무 등으로 예루살렘의 모리아산에 성전을 짓기 시작했어요. 7년 만에 하나님의 성전은 완성되었고, 역대상 5장 1절 말씀처럼 솔로몬왕은 아버지 다윗왕이 하나님께 드린 은과 금과 모든 기구들을 성전 안에 있는 곳간에 두었어요.
이제 무엇이 남았을까요? 다윗성에 있는 하나님의 언약궤를 가져와야겠죠? 솔로몬왕은 이 일을 위해서 이스라엘의 장로들과 모든 지파의 우두머리들을 예루살렘으로 모이라고 했어요. 말씀대로 레위인들이 언약궤와 장막 안의 모든 거룩한 기구들을 메고 성전으로 올라왔어요. 솔로몬왕은 언약궤 앞에서 양과 소로 제사를 드렸는데 그 때 드린 양과 소의 숫자가 얼마나 많았는지 성경에는 ‘셀 수도 없었다.’고 나와요. 제사장들은 언약궤를 성전 안의 지성소, 지성소에서도 그룹들의 날개 아래에 두었어요.
이 때 제사장 120명과 레위사람인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과 그의 아들과 형제들이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고 일제히 모든 악기를 울리며 소리를 높여서 하나님께 찬송하며 감사했어요. “선하시도다! 그의 자비하심이 영원히 있도다!” 하나님께 예배하고 찬송하는 그 순간 성전에는 구름이 가득해졌어요. 성경에서 구름은 하나님의 영광을 상징해요. 하나님께서 너무 기쁘신 나머지 직접 성전에 오셔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신 거예요.

적용하기
이제 이스라엘의 중심에 성전이 세워졌어요. 성전은 하나님이 계시는 곳이고, 성전에 오면 누구든지 하나님을 만날 수 있었어요. 특별히 성전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됐고,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어요. 따라서 성전을 중심으로 산다는 것은 말씀 중심, 예배 중심으로 산다는 말과 같아요. 오늘 말씀이 주는 교훈이 이 두 가지예요.

1)말씀 중심으로 살아요.
성전에서는 대대로 하나님의 말씀이 전해졌어요.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전을 중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대로 순종했어요. 지금도 교회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고 있어요. 지금까지 매주 말씀의 중요성에 대해서 배웠죠? 하나님의 백성들은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들어야 해요. 말씀을 들을 때 바른 길로 갈 수 있고, 하나님의 지혜를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여러분도 교회를 중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는 일에 최선을 다하세요! 하나님께서 다윗처럼, 솔로몬처럼 축복하시고, 하나님의 일꾼으로 귀하게 사용하실 거예요.

2)예배 중심으로 살아요.
성전은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배하는 곳이에요. 솔로몬왕과 제사장들은 성전에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배했어요. 그 때 하나님의 큰 영광이 성전에 가득했어요. 하나님의 영광을 체험하는 비결이 무엇인가요? 하나님께 믿음으로 예배드리는 것이에요. 예배 한 번만 제대로 드려도 인생이 변할 수 있어요. 역사를 보면 한 번의 예배 가운데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고 영광을 맛보고 완전히 변한 사람들이 무수히 많이 있어요.
따라서 예배는 무조건 잘 드려야 해요. 예배 한 번을 드려도 몸과 마음을 다해서 하나님께 최고의 예배를 드려야 해요. 그러면 다른 것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하나님의 영광을 체험할 수 있고, 변화될 수 있어요. 하나님께 최고의 예배를 드리는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실천하기
말씀의 결론을 맺겠습니다. 솔로몬은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성전을 지었어요. 성전에서는 계속해서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었고, 하나님을 향한 예배가 드려졌어요. 여러분도 교회를 떠나지 말고, 할 수만 있으면 교회에 나와서 말씀 듣고, 예배드리세요! 하나님의 놀라운 영광을 체험하게 될 거예요. 하나님 중심, 말씀 중심, 예배 중심으로 사는 여러분이 되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암송요절: 솔로몬이 여호와의 전을 위하여 만드는 모든 일을 마친지라 이에 솔로몬이 그의 아버지 다윗이 드린 은과 금과 모든 기구를 가져다가 하나님의 전 곳간에 두었더라 ? 역대하 5장 1절

설교자료 컨텐츠는 갓피플 컨텐츠 몰에서~~~

# 주보/기타 사용시 댓글로 사용출처를 남겨주세요.
이익주, 김종석 작가의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지난 20년간 갓피플 만화는 주보 사용을 무료로 제공해왔습니다. 이제는 작가들의 작품활동에 작은 정성을 표현하면 어떨까요? 주보 1회 사용시 1,000원의 자발적 결제로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시편 19장 12절

0
0
17
instagram_ @nuts_qt @jeahyunkim

앞은내가볼테니너는나를보렴

0
6
80
  #모모큐티 #앞은내가볼테니너는나를보렴 _ 평소에는 전능하신 하나님이라고 부르면서 중요한 순간에는 내 생각대로 결정한다. 그러다가 그 중요한 순간이 지나가면 난 다시 전능하신(?) 주님을 찾는다. _ 성경에 적힌 하나님을 믿는다고 말하면서도 내 삶을 써가시는 하나님은 믿지...

예수님 시리즈 / 사랑의 선물

2
0
60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지 3개월쯤 되었을 때, 예수님 시리즈를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늘 함께 하시는 예수님을 묵상하며 그리기 시작할 때 청년들, 성도님들의 삶을 더 눈여겨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갓피플 오늘의말씀_빌립보서1장20절_2018.10.19

2
126
1,319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지금도 전과 같이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하나니 _빌립보서...

“과연 우리가 정말 하나 될 수 있는가?”

5
383
10,565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video

10월 셋째 주 🎬예배인트로 영상 무료다운받기 #고퀄영상

0
289
13,909
여러분의 교회에서는 예배시작 전, 일찍 오신 성도님들을 위해서 어떤 배려를 하고 계신가요? 그 분들이 예배에 마음을 집중할 수 있게 돕는 ‘예배인트로 영상’을 틀어드리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