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어 살기

4
26
1,098

 

 

 

<기대어 살기>

부모가 아이에게 가장 많이 하는 말 중에 하나가 바로 “넌 할 수 있어”이다. 어릴 때부터 아이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게끔 격려하고 가르친다. 아이가 자라 거대한 경쟁의 메커니즘 속에 살아가려면 독립적이고 능동적이어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자라나 이미 어른이 되어버린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스스로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일보다 할 수 없는 일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을. 실패의 산을 넘어도 눈앞에 또 다른 산이 있음을.

사람은 매우 불완전한 존재이다.
외부로부터 에너지원을 끊임없이 공급받아야만 생명을 유지할 수 있고, 관계 속에 살아가지 않으면 외로움을 느끼며, 궁극적으로는 죽음으로부터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다.
이 사실을 재빠르게 인식한다면, 그제서야 비로소 우리가 살아가야 할 모습이 눈에 보인다.

자생할 수 없는 불완전함은 절대적인 완전함에 기대어 살아가야만 하는 것이다. 어떤 것의 도움도 필요하지 않고, 의도한 것은 반드시 이루어지며, 스스로 있기 때문에 스스로 존재하는 완전함의 본체이신 하나님께 말이다.

사람의 불완전함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문을 열어준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향해 의도적인 방관을 스스로 허락하신다. 우리가 자신의 무능함을 직면하는 순간이 올 때까지.

그리고 결국 그렇게 무능한 존재로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언제부터였는지도 모르게 내 손을 잡고 있던 큰 손을 발견하게 된다. 우리가 마음 놓고 기댈 수 있는 전능하신 손이다. 그 안에서 나는 평안하고,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힘을 얻는다. 그분의 능력이 나의 능력이 된다.

나의 위치가 어디인지를 아는 겸손으로부터 영적인 질서가 세워지고, 그러한 피조물과 창조주, 불완전함과 완전함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은 하나님 되시고, 그분의 영광은 우리에게 보여 진다.

 

 

 

 

 

# 주보/기타 사용시 댓글로 사용출처를 남겨주세요.
이은혜 작가의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지난 20년간 갓피플 만화는 주보 사용을 무료로 제공해왔습니다. 이제는 작가들의 작품활동에 작은 정성을 표현하면 어떨까요? 주보 1회 사용시 1,000원의 자발적 결제로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힘든 하루를 보낸 이들에게…

1
15
500
  초롱이와 하나님 오프라인 소식 수상한거리 프리마켓 / 10월 19일 토요일 1시~7시 / 장소: 합정역 서교동교회 근처 서울 일러스트 페어 vol.8 / 12월 19~22 4일간...

[마음관통 성경통독 #01] 신약시대의 세계-정치, 종교, 사회, 경제, 문화, 교육

신약시대의 세계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전후한 팔레스타인 지역의 상황은 헬레니즘(헬라의 언어와 문화)이라는 바탕 위에 로마를 통한 정치적 통일이 국제화의 시대를 열어 가고 있었다. 이런 국제화의...
video

갓피플 오늘의말씀_시편119편65절_2019.10.16

0
93
1,668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주의 종을 선대하셨나이다 _시편 119:65 Do good to your servant according to your word, O LORD. _Psalms 119:65,NIV 🎬 영상으로 만나는 오늘의...

“잠깐만요, 기다려주세요!”

2
492
7,859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 딤전 2:1 디모데전서는 목회서신서이다. 바울이 에베소교회를 디모데에게 물려주고 젊은 후계자 디모데에게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