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어 살기

4
26
1,042

 

 

 

<기대어 살기>

부모가 아이에게 가장 많이 하는 말 중에 하나가 바로 “넌 할 수 있어”이다. 어릴 때부터 아이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게끔 격려하고 가르친다. 아이가 자라 거대한 경쟁의 메커니즘 속에 살아가려면 독립적이고 능동적이어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자라나 이미 어른이 되어버린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스스로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일보다 할 수 없는 일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을. 실패의 산을 넘어도 눈앞에 또 다른 산이 있음을.

사람은 매우 불완전한 존재이다.
외부로부터 에너지원을 끊임없이 공급받아야만 생명을 유지할 수 있고, 관계 속에 살아가지 않으면 외로움을 느끼며, 궁극적으로는 죽음으로부터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다.
이 사실을 재빠르게 인식한다면, 그제서야 비로소 우리가 살아가야 할 모습이 눈에 보인다.

자생할 수 없는 불완전함은 절대적인 완전함에 기대어 살아가야만 하는 것이다. 어떤 것의 도움도 필요하지 않고, 의도한 것은 반드시 이루어지며, 스스로 있기 때문에 스스로 존재하는 완전함의 본체이신 하나님께 말이다.

사람의 불완전함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문을 열어준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향해 의도적인 방관을 스스로 허락하신다. 우리가 자신의 무능함을 직면하는 순간이 올 때까지.

그리고 결국 그렇게 무능한 존재로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언제부터였는지도 모르게 내 손을 잡고 있던 큰 손을 발견하게 된다. 우리가 마음 놓고 기댈 수 있는 전능하신 손이다. 그 안에서 나는 평안하고,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힘을 얻는다. 그분의 능력이 나의 능력이 된다.

나의 위치가 어디인지를 아는 겸손으로부터 영적인 질서가 세워지고, 그러한 피조물과 창조주, 불완전함과 완전함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은 하나님 되시고, 그분의 영광은 우리에게 보여 진다.

 

 

 

 

 

# 주보/기타 사용시 댓글로 사용출처를 남겨주세요.
이은혜 작가의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지난 20년간 갓피플 만화는 주보 사용을 무료로 제공해왔습니다. 이제는 작가들의 작품활동에 작은 정성을 표현하면 어떨까요? 주보 1회 사용시 1,000원의 자발적 결제로 작품활동을 응원해주세요.

예수님 시리즈 / 만선의 은혜

0
1
8
눅5:1-11 말씀을 묵상하면서 은혜가 있었습니다. 밤새 물고기를 잡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무것도 잡지 못한채 육지로 돌아왔습니다. 그물을 정리하고 있는데, 한 사람이 배에 올라 배를 띄우라 하고 말씀을...

꾸준히 주님을 바라보는 유익 – 유기성 영성칼럼

톨스토이의 「인생독본」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어느 사람이 도를 깨닫기 위해 산 속에 들어가, 기도에 전념하기 위하여 산 아래 마을에 사는 한 농부에게 자기를 위하여 식사를 날라...

갓피플 오늘의말씀_빌립보서4장13절_2019.7.23

0
138
1,899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_빌립보서 4:13 I can do everything through him who gives me strength. _Philippians 4:13,NIV 낭독으로...

“엄마! 이것 좀 보세요!”

0
379
12,772
“엄마! 이것 좀 보세요!” 큰아들이 유치원에 다닐 때였습니다. 자신감이 넘치는 목소리에 고개를 돌려보니 아들이 서랍장과 장롱 사이에 하얀 철사 옷걸이들을 연결해 무엇인가를 만들어놓았습니다. 하지만 제 표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