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결혼하지 않은 당신에게

0
94
3,605

연애의 가장 큰 위험

연애의 가장 큰 위험은 아직 결혼하지 않은 상대에게 우리 마음과 삶의 일부를 내준다는 것이다. 정말 심각한 위험이다. 실제로 많은 남녀가 연애 후 깊고 오래 가는 상처를 입는다. 끝까지 변치 않겠다는 헌신 없이 감정적, 육체적 친밀감을 즐기기 때문이다. 값싼 친밀감은 당장은 진짜인 듯 느껴지겠지만 결국 그 대가를 치르게 된다.

연애의 목적, 결혼

‘결혼’의 가장 큰 상이 그리스도 중심의 친밀감이라면, ‘연애’의 가장 큰 상은 그리스도 중심의 분명함이다. 친밀감은 결혼했을 때 가장 안전하고, 결혼은 분명할 때 가장 안전하다. 우리가 연애하는 목적은 우리 두 사람이 결혼할지 분명히 하는 것이기에 우리는 여기에 집중해야 한다.

물론 우리가 분명함을 추구하는 동안 서로의 친밀감 또한 깊어질 것이다. 하지만 너무 빨리 순진하게 빠져들어서는 안 된다. 크리스천으로서 우리는 결혼 전 친밀감이 얼마나 위험한지, 그리고 분명함이 얼마나 중요한지 서로 확실하게 나누어야 한다.

결혼할 수 있을 때 연애를 시작하라

연애의 목적이 결혼이라면, 우리는 왜 결혼할 수 없을 때에도 그렇게 많은 연애를 할까? 나는 왜 14살에 여자친구가 필요했을까? 14살 때 나는 정말로 당시 여자친구와 결혼할 거라고 믿었다. 그러려면 적어도 대학을 졸업하기까지 8~10년은 기다려야 했는데도 말이다.

솔직히 말해 우리는 10대 때부터 결혼을 추구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관심과 애정, 중요한 존재가 되는 느낌, 안정감을 추구한다. 이런 것들을 하나님보다 더 추구하고 우선한다. 아직 결혼할 시기가 되지 않아서 그 선한 목적대로 연애를 할 수 없을 때부터 우리는 연애로 인한 온갖 혼란과 혼돈, 상처와 유혹을 두 팔 벌려 받아들인다.

태어날 때부터 결혼을 꿈꾸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태어날 때부터 결혼이 준비된 사람은 아무도 없다. 법적으로 우리는 만 18세 가 되기 전에는 결혼할 수 없다. 법적으로 가능한 나이라 하더라도 충분히 성숙하고 안정되었는지 진지하게 물어야 한다. 당신의 이성 친구는 앞으로 50년간 배우자로서 자신이 어떤 모습일지 그려 볼 만큼 성숙했는가?

결혼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당신은 어떠한가? 둘 중 한 명이, 혹은 둘이 함께 가족을 부양할 만한 경제력이 있는가? 또 예수님을 향한 상대방의 믿음이 진짜라고 확신할 수 있을 만큼 점검해 보았는가? 우리는 결혼을 할 수 있기까지 상당히 오랫동안 연애를 해야 할지 모른다. 물론 꼭 그래야 한다는 건 아니다. 그러나 결혼의 ‘결’자도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결혼을 목적으로 한 연애를 하기란 불가능하다. 오래 결혼을 꿈꾸며 만났다고 해도 두 사람이 바로 결혼을 한다는 건 비현실적인 생각일지 모른다.

내가 옛날로 돌아가 다시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다면(정말 그럴 수 있다면 좋겠다), 나는 결혼할 수 있을 때까지 연애를 미룰 것이다. 받아들 이든 말든 당신의 자유이지만 내 생각은 이렇다. 현실적으로 18개월 안에 결혼할 준비가 되면 그때 연애를 시작하라. 물론 만나는 사람과 반드시 18개월 안에 결혼하라는 뜻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뜻이고 그때가 하나님의 때임을 하나님이 분명히 하신다면, 당신은 결혼할 것이다.

아직 결혼하지 않은 당신에게, 저자/역자 : 마셜 시걸 / 조성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