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죽고 예수로 살면 모든 것이 변화되는데, 가장 놀라운 변화가 기도입니다. 

전에는 하나님께 무엇을 구하는 것이 기도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이제 예수님 한 분이면 충분하다고 고백하게 되니 “이것 해주세요, 저것 해주세요” 하는 기도가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예수님과 온전한 연합을 이루게 되면 주님이 모든 것에 답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 막 11:24

그런데 하나님께서 정말 중요한 기도의 비밀을 보게 하셨습니다. 주님은 분명히 “구하라. 믿으라. 그리하면 이루리라”라고 약속하셨습니다.

하지만 이 말씀이 하나님께서 우리가 무엇을 구하든지 다 응답해주신다고 하신 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오히려 우리에게 큰 어려움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기도는 근본적으로 하나님이 하시려는 것을 우리의 기도를 통해 이루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 빌 2:13

이것이 기도의 정확한 이해입니다. 주님이 우리 안에서 우리에게 기도할 소원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여전히 기도를 요구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다 알고 계십니다. 그런데도 우리에게 기도하라고 하시는 뜻은 무엇일까요?

예레미야서 33장 1-9절에 보면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는 기도의 4단계가 나옵니다.

첫째, 하나님께서 무슨 일을 하기로 결정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세워지는 단계입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성도들에게 기도하도록 감동하시는 단계입니다. 셋째, 성도가 순종하여 실제로 기도하는 단계입니다. 넷째, 기도의 응답으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일이라면 곧바로 시행하면 되는데, 왜 이렇게 복잡한 방법을 쓰시는지 의문이 듭니다. 왜 우리의 기도가 필요한 것이지요?

하나님께서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일을 이루시는 이유는 우리가 기도하고 응답받는 과정을 통하여 비로소 하나님을 경험하게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기도하고 응답 받는 것이 아니면 우리는 그 일이 하나님이 하신 일이라고 인정하지 않고, 자연히 일어난 일이거나 사람들이 도와준 일, 또는 운이 좋았다고 여길 것입니다.

그래서 기도하고 응답하시는 방법을 통하여 ‘아, 하나님이 하셨구나!’ 하고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우리에게 알게 하시는 것입니다. 응답보다 더 놀라운 것은 ‘하나님이 내 기도를 들으시는구나’, ‘하나님이 정말 살아서 역사하시는구나’라는 눈이 뜨이는 것, 하나님께서 그것을 정말 원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 다 이루시지만 우리에게 기도하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한 시간 기도로 살기, 유기성 외

† 말씀
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 마태복음 6장 8절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
– 창세기 39장 2, 3절

† 기도
하나님,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교제하게 하소서.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소서. 주님이 내 삶의 주인이시며 내 힘이 아닌 주님으로 인해 나의 모든 것이 이루어짐을 깨닫고 감사하는 삶이 되게 하소서. 그리하여 예수님 한 분이면 충분하다는 고백이 입술에서 흘러나오게 하소서.

적용과 결단
기도하고 응답 받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나의 힘이 아닌 그분의 역사하심을 깨닫게 되고 경험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기도를 통해 우리와 만나기를 원하십니다. 오늘 한 시간 기도함으로 기도의 거룩한 습관을 갖고 그분과 교제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