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해 동안 혈루증을 앓았던 여인의 인생처럼 비참한 인생이 있을까요? 12년을 앓았다는 것은 이제는 나을 가망이 없다는 것입니다. 누구도 이 여인이 회복될 수 있다고 믿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에 대한 소문을 듣고 이 여인의 마음에 믿음이 들어갑니다. 예수님의 옷깃에 손만 대어도 나을 거라는 믿음이었습니다. 그 믿음으로 여인이 예수님의 옷깃에 손을 대자 예수님이 뭐라고 하십니까?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막 5:34).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기적을 일으켰다는 것입니다. 기적이 일어났으니 이제 건강하게 살라는 것입니다.

가나안의 이방 여인이 귀신 들린 딸을 고치기 위해 예수님께 왔지만 개 취급을 당하며 거절당합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부스러기 은혜라도 달라고 하는 이 여인의 믿음을 예수님이 칭찬하십니다.

“네 믿음이 크구나. 네 믿음대로 될 거야”(마 15:28).

중풍에 걸려 혼자 걸을 수도 없는 친구를 들것에 실어 데려온 친구들에 대해 성경은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눅 5:20)라고 기록합니다. 성경의 많은 기적의 현장에서 예수님은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주님은 믿음을 보십니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 막 11:24

기도했다면 이미 이루어졌다고 믿으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대로 된다는 것입니다. 성경은 기도하고 ‘계획을 세우면’ 이뤄진다고 하지 않습니다. 기도하고 ‘열심히 노력하면’ 이뤄진다고 하지 않습니다. 성경은 기도에 ‘믿음을 더하면’ 이뤄진다고 말씀합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 히 11:1

우리가 바라는 것에 믿음을 더하면 실제가 된다는 것입니다. 믿음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하늘의 별들을 보라고 하십니다.

“아브라함아 보이지? 네 자손이 저렇게 많아질 거야.”

아브라함은 그 후로 밤하늘의 별을 볼 때마다 그때 들었던 음성이 생각났을 것입니다. 기도할 때마다 그 밤하늘의 수많은 별이 떠올랐을 것입니다. 믿음으로 바라본 것입니다. 이미 모든 것이 응답된 모습을 상상하며 믿음으로 기도한 것입니다. 믿음으로 바라보면 기적이 일어납니다.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 빌 2:13

하나님은 우리 안에 소원함을 주시고 그 소원함을 통해 일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소원과 바람 위에 믿음을 더하십시오.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믿으십시오. 상상하십시오.

기도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기적을 믿는다는 것입니다. 기도가 어떻게 이루어질지 몰라도 괜찮습니다. 방법은 하나님의 영역입니다. 우리는 그저 믿음으로 구하고, 이미 기도가 응답되었다고 믿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이천 년 전에 믿음을 통해 수많은 기적과 은혜를 베푸신 주님은 지금 우리를 향해서도 믿음을 요구하십니다.

“네가 나를 믿느냐?”

우리는 그저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이미 그 기도에 응답하셨다고 믿으면 됩니다.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믿고 감사하는 것이죠.

“주님, 응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채워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수님이 오병이어의 기적을 일으키기 위해 기도하실 때 먼저 감사의 기도를 드리십니다(막 6:41, 공동번역). 이미 하나님께서 이루셨음을 믿고 감사한 것이죠. 그리고 기적이 일어납니다. 어떻게 물고기 두 마리와 보리떡 다섯 개로 오천 명을 먹였는지, 언제 떡과 물고기가 불어났는지는 모릅니다. 중요한 것은 예수님은 이미 이루어주신 것을 믿고 감사 기도를 드렸고, 기적이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의사는 평생 병을 안고 살아야 한다고 했을지 몰라도 하나님은 더는 이렇게 살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아무리 통증이 심하고 고통스러워도 이미 하나님께서 나를 고쳐주셨다고 믿음으로 선포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끊어지지 않던 중독의 사슬도 이미 하나님께서 끊으셨다고 믿으십시오. 빚더미에서 헤어 나올 방법이 전혀 보이지 않아도 이미 하나님께서 모든 빚을 갚았다고 믿고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꿈이 산산조각 난 것 같을지라도 하나님은 여전히 그 꿈을 이뤄가고 있다고 믿으십시오.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변화가 없어도 그래도 하나님께서 일하고 계시며 하나님의 은혜가 나를 감싸고 있다고 믿으십시오.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기적을 일으킵니다.

우리의 부족함 때문에 하나님의 역사가 제한받지 않습니다. 우리의 실수 때문에 하나님의 계획이 실패하지 않습니다. 내가 포기했다고 해서 하나님도 포기하신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뜻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이루십니다. 하나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기 원하시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심을 믿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기도할 때 “주님 이렇게 해주세요”라고 기도하기도 하지만, “주님, 이렇게 해주실 줄 믿습니다. 주님 이렇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기도를 더 자주 합니다. 이 믿음의 기도를 주께서 기뻐하십니다.

– 따라하는 기도, 장재기

† 말씀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 마가복음 9장 23절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 마가복음 11장 24절

† 기도
주님을 온전히 믿음으로 기도하여 주님이 주시는 은혜를 맛보는 삶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 적용과 결단
오늘도 믿음의 기도를 올려드리는 하루가 되십시오.


▷예배와 생활을 은혜롭게 돕는 디지털 굿즈
성경필사 pdf 디지털스티커 성경인포그래픽 디지털굿즈 전체보기

▷2021년 새해 함께 하나님 말씀 읽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