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는 나이에 민감하다.
그래서 제약을 받는 나이가 되기 전에 사회적 안정과 성공을 위해 정신없이 바쁜 시간을 보낸다.

우리는 기도 가운데 늘 외친다.

“속히 주시옵소서.”

나 또한 이십 대 후반까지 시간에 쫓기며 바쁘게 살았다.  빨리빨리 앞으로 나아가고 싶었다. 하나님께서 내 인생을 인도하실 걸 신뢰했지만, 그 타이밍에 있어 하나님의 계획과 내 계획이 달랐다.

바쁘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중독 증상이 사람들 사이에 퍼진 것 같다. 바빠 보이는 게 미덕이 되고 너무 바쁘다는 말을 자랑처럼 하기도 한다.

일과가 끝난 저녁에는 늘 약속을 잡아 지속적으로 여러 사람과 관계의 끈을 만들려고 애쓰는 모습이 자주 눈에 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낙오될 것 같은 불안이 엿보인다.

이런 노력의 배후에는 시간을 잘못 경영하면 인생을 허비할 수 있다는 불안이 작용하는 것 같다. 그러나 무조건 시간을 아끼려고 노력한다고 인생을 허비하지 않는 게 아니다.

하나님 안에서 인생의 목적을 발견하며 그것을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그분을 순전히 의지할 때, 우리는 시간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고 인생을 낭비하지 않게 된다.

“세월을 아끼라”(엡 5:16)라는 성경구절은 많은 경우에 더 열심히 물리적 시간을 절약하며 살라는 뜻으로 이해되었다.

그러나 성경에서 세월을 아끼라고 할 때 사용된 단어는 카이로스로 하나님의 때를 말한다. 그 말씀은 곧 하나님의 기회를 놓치지 말고 잡으라는 뜻이다.

우리는 물리적인 시간을 아끼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지만 정작 중요한 하나님의 기회를 잡는 데는 소홀할 수 있다. 무의미하게 믿음 없이 반복하는 일들이 하나님의 관점에서는 시간을 낭비하는 것일 수 있다.

우리가 애써 추구하는 일들이 하나님 보시기에는 무의미한 반복일 수 있다. 실제로 우리가 오랫동안 열심히 작업한 것이 무의미하게 끝나버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나도 수개월 이상 열심히 수집한 자료가 나중에 무의미해진 적이 여러 번 있었다.

신앙생활이라고 믿고 행하는 일들이 하나님과 동행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오히려 하나님의 기회를 놓치게 만드는 일이 될 수 있다.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시면서 “다 이루었다”라고 말씀하셨다. 정작 사람의 눈으로 볼 때는 이루어진 게 없었다. 이스라엘에는 여전히 병자들이 넘쳐났고 믿지 않는 사람과 죄인투성이였다. 일에 초점을 맞춘다면 예수님은 너무나 많은 걸 하지 않고 돌아가셨다.

그럼에도 다 이루었다고 말씀하신 이유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완벽한 스케줄과 타이밍 가운데 그분의 계획을 신뢰하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당신이 십자가를 짊어지는 걸 통해 하나님께서 이루실 인류 구원의 계획을 신뢰하면서 당신이 받아야 할 고통의 잔을 받으셨다.

그래서 그 믿음과 순종으로 하나님의 온전하신 계획이 다 이루어졌다고 고백하실 수 있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때를 읽고, 그 기회를 잡으셨다.

기억하라.
신앙생활이라고 믿고 행하는 일들이 하나님과 동행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오히려 하나님의 기회를 놓치게 만드는 일이 될 수 있다.

– [리커버 에디션] 내려놓음, 이용규

† 말씀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 전도서 1:2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
– 전도서 12:13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 요한복음 15:5

† 기도
아무리 큰 일을 한다고 해도, 주님께 기도하며 주님의 마음과 뜻을 구하지 않는다면, 헛된 일임을 알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제 모든 삶을 주께 드리니, 인도하시며 주님과 늘 함께 동행하게 하옵소서. 더욱 주를 사랑하는 굳센 믿음을 부어 주시옵소서.

† 적용과 결단
로렌스형제는 평생을 부엌에서 섬기며 살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계란프라이를 뒤집을 때도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했고, 늘 기도하며 예배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는 큰일을 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그는 우리에게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하나님과 동행하며 하나님의 시간을 따랐기 때문입니다. 지금 나는, 나의 시간을 살고 있습니까? 주님과 함께 살고 있습니까?

 

▷코로나19로 어려운 개척교회 목회자분들을 응원해주세요!!


▷예배와 생활을 은혜롭게 돕는 디지털 굿즈
성경필사 pdf 디지털스티커 성경인포그래픽 디지털굿즈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