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땅 모든 사람들이 갖는 공통적인 이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죄인’이라는 이름입니다. 그런데 그 죄인이 의인으로 바뀝니다. 죄인에서 의인으로 바뀌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십자가를 통과해야만 합니다. 또한 이 십자가를 통과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이 현상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보는 것은 내가 혹시 잘못된 것은 아닌지, 내가 진짜 구원받은 것이 맞는지 정직히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물론 믿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면 마음이 아플지 모릅니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고쳐서 진짜 믿기 시작하면 그것이 가장 빠른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부활하셔서 그리스도가 되셨습니다. 지금 베드로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인 죄인인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예수가 주와 그리스도이시다”라는 사실을 증거하며, 이스라엘 모든 사람들이 이것을 확실히 알아야 된다고 말합니다.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 행 2:36

그러면 이 사실을 왜 확실히 알아야 합니까? 이것을 확실히 알아야 구원을 받기 때문입니다. 베드로는 하나님께서 그들이 죽인 이 예수를 부활시키시고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다고 말합니다. 예수를 죽인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렸습니다. “옴마야, 클났다”라고 찔리겠습니까? 안 찔리겠습니까? 찔립니다. 사람을 죽였는데 잘못했다고 해야 합니까? 안 해도 됩니까? 해야지요! 정말 잘못했다고 하고 찔려서 회개를 해야 합니다.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행 2:37

그런데 그 회개가 그냥 “I’m sorry” 이 정도만 해도 될까요? 베드로의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서 “으악!” 비명이 나오고, 나 어떡하면 좋냐고 울고불고, “우리가 너무너무 잘못했구나!”라고 가슴을 찢으며 부르짖는 회개가 되어야 합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우리에게도 이것이 없다면 우리는 구원받지 못했습니다. 바로 이 경험, 이 처절한 회개가 없는데 과연 이 사람이 구원받았을까요? 아니요.

사실 일반적인 진리는 똑같습니다. 처음 아기가 태어날 때 아기는 전부 다 “응애” 하고 울면서 태어납니다. 울지 않고 태어나는 아기는 하나도 없습니다. 이것이 일반적인 진리이듯 우리가 예수를 믿고 구원받는 것도 동일합니다. 예외가 없습니다.

나의 죄 문제 때문에,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님 때문에 정말 통회 자복하고 엉엉 울면서 하나님 앞에 나가본 적이 있습니까? 이 문제로 씨름해본 적이 없다면 그 사람은 아직까지 거듭나지 못한 사람입니다. 거듭난다는 말은 다시 태어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날 때 우리는 울면서 태어나는 것입니다.

솔직히 교회를 다니는 분들 중에서 구원받지 못한 사람도 있습니다. 교회를 다니고 예수를 믿는다고 말해도 예수 믿는 것이 가짜일 수도 있고, 자신이 정말 믿는다고 착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많은 분들이 거짓말을 합니다. 거듭나지 않은 사람에게 “괜찮다, 괜찮다”, “너 구원받았어” 이렇게 말하고 넘어가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안 괜찮습니다. 저도 여러분의 귀를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고 싶지 않습니다. 지금 구원받지 못한 분들이 있다면 이 말씀을 듣고 회개하여 확실히 구원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 행 2:38

그렇다면 왜 그렇게 회개가 안 될까요? 이 사실이 자신에게 믿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예수”라는 말은 “내가 죽어야 되는데 나 대신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다”는 것과 동일합니다.

예수님이 내 죄 때문에 죽었기 때문에 예수님은 결국 나 때문에 죽었고 내가 죽인 것이나 다름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인한 처절한 회개가 있습니까? 이 처절한 회개의 경험이 한 번이라도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없다면 솔직히 그 사람은 구원받지 못했습니다.

저도 얼마든지 기분 좋게 “당신은 구원받았습니다” 하고 도매금으로 넘길 수 있지만, 그러나 정말 정확히 하고 싶습니다. 여러분, 내 죄 때문에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다고 생각해보십시오. 아니, 사람을 죽였는데 어떻게 떨림이 없습니까?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이 나 대신 죽었습니다. 내 죄가 얼마나 더럽고 추악하면 그 죄 때문에 그분이 죽습니까? 그런데 어떻게 내게 찔림이 없고, 내 심정에 아무 변화가 없고, 회개가 터져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까? 회개가 안 되는 게 이상하지요!

여러분, 우리가 여기서부터 정확히 출발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신앙생활을 거꾸로 한 것입니다. 한마디로 종교생활 한 것입니다. 너무 많은 분들이 “예수님이 당신을 위해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습니다. 믿습니까?” 하고 “아멘” 하면 “이제 당신은 예수를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라고 하는데, 우리가 정확히 알아야 할 사실은 우리가 죽인 예수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라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우리가 살인자라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도 이 말을 듣고 찔렸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우리의 주와 그리스도(Lord and Christ)가 되셔서 우리에게 해주신 위대한 사역이 바로 죄인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회개하여 의인이 되게 하는 역사입니다. 여러분, 이 말씀을 듣고 마음에 찔리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회개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죄 사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믿음은 정말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시는 놀라운 은혜입니다. 예수를 정말 알고, 그 예수를 정확히 믿고, 예수께 받은 은혜를 아는 사람과 함께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에게 이만한 은혜를 주신 분이 세상 어디에 있습니까? 그런데 그런 예수께 신실하지 못하다면 그 사람은 의리가 없는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이 배은망덕하게 배반합니다. 우리가 그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다는 말씀이 맞습니다. 믿음은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놀라운 은혜입니다. 그 구원의 은혜와 은총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 살려내심, 윤치영

† 말씀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
– 이사야 55장 6, 7절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에베소서 2장 8절

† 기도
저에게 구원의 은혜를 주신 예수님께 감사하며 받은 선물을 귀하게 여기며 나아가는 삶이 되게 하시옵소서.

† 적용과 결단
잘못을 회개하여 예수님을 믿음으로 죄사함을 받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하며 결단해보세요.

 

▷코로나19로 어려운 개척교회 목회자분들을 응원해주세요!!


▷예배와 생활을 은혜롭게 돕는 디지털 굿즈
성경필사 pdf 디지털스티커 성경인포그래픽 디지털굿즈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