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리드하는 리더 ‘다윗대통령의 귀환’

2
55
3,168

 

책 <다윗 대통령 귀환> 중에서

지도자 다윗이
현실의 지도자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지금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한 이는 우리를 올바르게 이끌어갈 지도자다.
그 지도자의 범주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넓다. 나라를 대표하는 이들만 지도자가 아니다. 정치 지도자뿐만이 아니라, 가정의 지도자, 학교의 지도자, 기업의 지도자를 비롯 크고 작은 공동체를 이끄는 이들이 모두 지도자다.

그런 차원에서 이 책은 나라와 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정치적 지도자들을 향한 조언을 담고 있지만 동시에 다양한 공동체를 세워가는 사람들에게도 특별한 메시지를 전한다.
다윗은 다양한 지도자들에게 지도자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지침들을 성경적인 시각에서 전달해 줄 것이다.

지도자는 연약한 사람이기에 실수할 수 있다
인간 다윗이 얼마나 대단한 지도자인지를 증거하지 않는다. 다윗의 대단한 업적을 자랑하는 것이 아닌 다윗이 자기 목소리로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고백하며, 자신이 저질렀던 실수도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바로 이 지점에서 특별한 원리를 발견할 수 있다.
‘리더는 완벽할 수 없으며’, ‘완벽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개입이 더욱 절실하다’는 사실 말이다.
결국 우리는 다윗의 강점을 배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절대적으로 의지하는 법을 배우는데 이 이책은 도움을 주고 있다.
하나님의 이끄심에 의지하는 것이 연약한 인간 리더가 험난한 이 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는 비법이 되기 때문이다.

차세대 리더, 자녀세대를 향한 교육적 가치를 배울 수 있다
다윗은 하나님께 철저히 리드 되었던 리더였다. 하지만 아무 준비나 훈련 없이 리더로 세워진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그를 철저히 훈련시키셨고 누구보다 강하게 준비시키셨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자녀세대를 교육하는 비법 또한 배울 수 있다. 그런 차원에서 하나님이 다윗을 준비시키시고 세워 나가시는 전 과정은 미래의 리더를 양육하는 교육지침으로도 적용될 수 있다.

이스라엘이 회복되었듯 지금 이 나라도 회복될 수 있다
양극화가 심해지고 불안과 혼란이 극심해지는 이 시대에 사람들은 한숨만 쉰다. 그러나 지금보다 더 심각한 혼돈 속에 휩싸였던 과거의 이스라엘은 하나님 앞에 바로 선 지도자 한 사람을 통해 회복과 부흥을 맞이할 수 있었다. 따라서 절망으로 가득해 보이는 지금 이 시대에도 희망이 있다.

그 시대에 그 나라를 지키셨던 하나님은 오늘 이 시대의 이 나라 또한 버리지 않고 지키실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다윗이 들려준 노하우를 잘 듣고 적용해 나간다면, 막막해 보이는 현실을 타파하는 것은 더 이상 극복 못할 문제가 아니다.

새로운 관점으로 성경 속의 지혜를 배워 나가다
이 책은 다윗이 일인칭 시점에서 자기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따라서 새로운 방법으로 성경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것은 물론, 각 사건과 연관된 역사적 이야기와 전문적인 고찰들을 함께 배워 나갈 수 있다. 그만큼 당시의 사건들을 다윗의 진솔한 목소리를 접할 수 있으며 그 안에서 파생되는 지혜와 교훈을 다각적인 차원에서 얻을 수 있다.


저자 | 최하진
스탠포드(Stanford)대학에서 연구하며 지내던 중, 브랜드 라이프라는 ‘명품인생’보다는 밸류 라이프라는 ‘가치인생’을 살기로 결심하며 그는 보장된 성공의 길을 뒤로하고 가족을 이끌고 해외 자원봉사를 떠난다. 미션필드에서 교수로 활동하며 청년 대학생 제자들을 섬김으로 자신만을 위한 저수지 인생이 아니라 복을 흘려보내는 통로인생의 기쁨을 경험한다.
교육을 통해 변화되는 대학생 제자들을 보며 더 어린 청소년기에 제대로 된 교육을 받는다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인재들로 자라날 수 있을 거라 생각한 그는 대학교수에서 청소년 교육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허허벌판에 깃발을 꽂고, 헌신된 제자들과 함께 힘을 합쳐 다음 세대를 위한 학교를 설립한다. 그의 기존 교육시스템에서는 도저히 이룰 수 없는 특별한 교육을 통하여 그의 교육학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성경인물들 가운데 청소년 다윗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적합한 인재모델로서 빨대 꽂는 생존형 인재가 아닌, 깃발 꽂는 도전형 인재인 다윗을 통하여 한국의 청소년 청년들에게 살아남기에 고민하지 말고 뛰어넘기를 경험하라고 수많은 강의프로그램을 통하여 격려하며 도전한다.
주요 학력 및 경력:
-KAIST 공학박사
-Stanford University 포스트닥터
-Golden Gate Baptist Theological Seminary(현 Gateway Seminary)(M.Div)
-만방국제학교 설립저서:
-세븐파워교육, 디톡스교육, 반응, 네 인생을 주님께 걸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