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보는 구약성경 (구조로 보는 성경 2강) 윤관석 목사

0
12
819

안녕하세요, 갓피플 김PD입니다 🙂 성경 말씀과 가까워지고 싶지만 왠지 어렵게 느껴져서 고민중이라면, 1분만 시간을 내어 이 글을 읽어주세요.

성경의 구조를 파악하면 말씀을 읽을 때 큰 도움이 되지만, 그 구조를 공부하고 기억하는 것 자체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사실 더 중요한 것은 성경을 관통하는 흐름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흐름을 파악하면 성경의 스토리가 눈에 들어오면서 구조도 한층 더 쉽게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성경을 스토리텔링으로 이해하기 좋은 관점 중 하나는 ‘거룩’입니다. 하나님은 최초의 인간인 아담과 하와를 거룩하게 창조하셨습니다. 거룩하다는 것은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죄가 없는 상태이기도 한데요. 거룩하게 창조된 아담과 하와는 죄를 지음으로써 하나님과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거룩을 잃어버린 인간을 그대로 두지 않으셨지요. 하나님은 율법을 통해, 사사를 통해, 왕을 통해, 선지자를 통해 끊임없이 인류의 거룩함을 회복시키고자 하셨습니다. 징계와 심판으로도 거룩함이 회복되지 않는 인간을 위해, 하나님은 결국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완전한 거룩을 가능케 하셨습니다.

어쩌면 구약성경은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시기 전까지, 인간의 거룩함을 회복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사랑의 역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윤관석 목사의 ‘구약 성경 개요’ 강의를 직접 들어 보시면, 더 쉽게 이해되실 거예요. 15분 정도의 시간을 내어 강의도 꼭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유튜브 갓피플 채널 구독하기
신앙생활에 유익한 영상들을 구독을 통해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