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 이 시간 기도하기 위해 무릎 꿇었지만
하나님이 너무 멀게 느껴지고
기도의 입술이 잘 열리지 않습니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고
어떻게 기도를 시작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이 시간 기도의 어려움을 주님께 아뢰오니, 이 기도문을 따라 하는 동안 모든 잡념이 사라지고 기도의 입술이 열리고, 기도의 영으로 충만해지게 해주시옵소서.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갈라놓았고

너희 죄가 그의 얼굴을 가리어서
너희에게서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라
– 사 59:2

하나님,
우리의 죄악이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갈라놓았습니다. 우리의 죄가 하나님의 임재에서 우리를 멀어지게 했습니다.

주님, 이 시간 우리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았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무시하며 살았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챈 죄를 회개합니다.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지 않은 죄, 사람들에게 상처 주었던 죄를 회개합니다.

사람들을 뒤에서 험담하고, 사람들 사이를 갈라놓은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의 몸 된 교회를 어렵게 한 죄를 회개합니다.

주님, 이 시간 생각으로 지은 죄, 마음으로 지은 죄, 입술로 지은 죄, 우리가 지은 모든 죄를 회개합니다. 용서해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십자가 공로 의지하며 주님께 나아갑니다. 우리를 받아주시고, 다시 하나님의 얼굴을 보이시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 주시옵소서.

주님,
로뎀나무 아래서 죽기를 바라던 엘리야를 기억합니다. 이 시간 많은 일로 몸도 마음도 지쳐버린 당신의 자녀들에게 쉼과 안식을 베풀어주시고, 회복의 은혜를 베풀어주시옵소서.

 할 일이 너무 많아 기도할 시간이 부족한 이들에게, 분주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짧은 시간이라도 집중해서 기도할 수 있도록 마음의 여유를 주시옵소서.

하나님, 하나님께서 기도를 듣고 계신다는 것이 의심되니, 기도 시간이 그저 혼자 떠드는 시간처럼 느껴지고 괜한 짓을 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기도의 입술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주님, 이 시간 그러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지나간 시간을 돌아보게 하시고, 영적인 눈을 열어 주님께서 베푸셨던 그 많은 은혜를 다시 기억하게 해주시옵소서.  하나님께서 얼마나 놀랍게 역사하셨는지 다시 생각나게 해주시옵소서. 하나님의 살아계심이 믿어지게 해주시옵소서.

 뿐만 아니라, 주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듣고 계시며, 기도하는 자들에게 놀라운 상을 베푸시는 분이라는 믿음을 주시옵소서. 하나님의 선하심을 믿는 믿음을 주시옵소서. 이 시간 기도할 때 하나님의 숨결이 느껴지고 하나님의 손길이 느껴지게 해주시옵소서.

주님의 깊은 임재가 느껴지게 해주시옵소서.

주님, 이 시간 깨어진 관계로 인해, 기도의 입술이 막혀 있는 이들이 있다면 그 모든 막힌 관계를 풀어주시옵소서. 

 막힌 담을 허물어주시옵소서.
특별히 사랑하는 사람과 관계가 멀어진 이들이 있다면 이 시간 관계가 회복되는 은혜를 주시옵소서.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고 귀하게 여기는 마음을 주시옵소서. 뿐만 아니라, 닫혀 있는 우리의 마음도 풀어주시옵소서.

서운한 마음, 화가 난 마음, 억울한 마음을 주님께서 풀어주시옵소서. 이해가 안 되는 일들이 이해되게 하시고,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은혜를 주시옵소서. 우리의 마음을 다시 사랑으로 채워주시옵소서.

주님, 우리가 기도할 힘을 잃었을 때, 우리를 대신해서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기도하고 계시는 성령님의 기도를 기억합니다.

 기도의 영이신 성령께서 잠들어 있는 우리 영을 깨워주시고, 굳게 닫힌 기도의 입술을 열어주시며, 우리의 기도를 도우심을 믿습니다.

이 시간 우리의 기도를 성령님께 의탁합니다. 성령님, 인도해주시옵소서. 성령께서 지금 우리의 기도를 인도하시는 것이 느껴지게 해주시옵소서. 마음으로 기도하고 영으로 기도하는 시간 되게 해주시옵소서.

사랑하는 주님,
주님의 이름으로 구하면 주님께서 들어주시고, 우리가 기쁨으로 충만한 삶을 살게 되리라 약속하신 말씀을 붙잡습니다.

이제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응답해주신다는 믿음으로 기도하겠습니다. 주님께서 기쁨으로 충만하게 하실 것을 믿고 기도하겠습니다. 우리 삶이 기도로 풀어지게 됨을 믿고 기도하겠습니다. 주님, 역사해주시옵소서.

이 시간 기도할 때 하늘 문을 여시고 주님의 놀라운 은혜가 임하게 해주시옵소서. 주님께서 저들의 머리머리마다 안수하여 주시고, 주님의 신비로운 손길로 터치해주시옵소서.

저들을 감싸고 있는 하나님의 사랑이 느껴지게 해주시옵소서. 이 시간 기도할 때, 모든 묶여 있던 것들이 풀어질 줄 믿습니다.

오랫동안 닫혀 있던 문이 열리게 될 것입니다. 오랫동안 고민했던 문제들의 실마리가 풀리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생각들로 가득해질 것입니다. 이 시간 기도할 때, 성령님의 음성이 들려오고 예수님의 말씀이 생각나고, 들었던 말씀이 깨달아지게 될 줄 믿습니다.

이 시간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회복시켜 주시고, 잘못된 모든 것을 바로잡아주실 줄 믿습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일들이 서로 연결되어, 선한 열매를 맺게 될 줄 믿습니다.

선하신 주님,
이 시간 우리를 기도의 자리로 인도해주시니 감사합니다. 기도의 영을 부어주시니 감사합니다. 기도의 입술을 열어주시니 감사합니다.

기도에 대한 열망을 일으켜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회복시켜 주시니 감사합니다. 주님, 계속해서 우리의 기도를 인도해주시옵소서. 뜨거운 기도가 시작되게 하시고, 기도의 거룩한 습관을 갖게 해주시옵소서.

우리를 위해 기도하시고, 우리의 기도를 도우시며,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따라 하는 기도2, 장재기

† 말씀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 히브리서 11장 6절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 로마서 8장 26절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 요한복음 16장 24절

† 기도
하나님, 기도의 어려움을 주님께 아룁니다. 모든 잡념이 사라지고 기도의 입술이 열리게 하시며, 기도의 영으로 충만하게 하소서. 나의 모든 죄를 주님 앞에 내어놓고 엎드립니다. 용서하시고, 온전한 마음으로 주님 안에서 참된 쉼을 누리며 모든 일에 감사하는 주의 자녀 되게 하소서.

적용과 결단
기도는 가장 강력한 영적 무기입니다. 그러기에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의 보호를 받고, 하나님의 인도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 안에 있는 모든 어둠의 영을 몰아내고 우리 영혼이 하나님의 성령으로 충만해지도록 함께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