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에 대해 믿고 싶어 하는 것을 자기들 마음대로 선택하고 고른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믿고 싶어 하지만, 하나님의 진노를 믿고 싶어 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말하는 성경 구절들을 모두 뽑아 그분에 관한 ‘잘못된’ 그림을 그려준다. 그분에 관한 ‘불완전한’ 그림은 우리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그들의 하나님 개념은 완전히 균형을 잃었기 때문에 사람들을 참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한다.

이런 잘못된 하나님 개념에 사로잡힌 거짓 선지자들이 그다음에 하는 짓은 그분의 메시지를 왜곡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주 심각한 문제이다. 나는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를 원한다. 그리고 나의 하나님 인식이 성경에 깊이 뿌리박기를 원한다. 성경이 말하는 것을 풀이해주는 누군가의 주석은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토머스 칼라일(Thomas Carlyle, 1795-1881. 영국의 철학자, 번역가 및 역사가)의 표현을 빌려 말하면, “이단이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이 말하는 것이 내가 알기 원하는 것이다.

두 사람에게 어떤 한 가지 그림을 보여주고 그것을 묘사해보라고 하면 그 두 사람은 서로 다른 묘사를 할 것이다. 한 사람이 어떤 세부 사항을 빠뜨린다면, 다른 사람은 그것이 아닌 다른 세부 사항을 빠뜨릴 것이다. 그러므로 그 그림을 정말 제대로 알려면 당신이 직접 보는 수밖에 없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사람은 그것이 무엇을 말하는지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바울이 말한 것처럼, 우리는 베뢰아의 그리스도인들을 더욱 닮아야 한다.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행 17:11). 바울은 그 그리스도인들에게 심지어 자신의 말조차 무조건 받아들이지 말고, 그의 말이 참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성경을 상고하라고 권했다. 오늘날 우리는 성경을 상고하는 일에 더욱 힘써야 한다.

거짓 선지자들은 메시지 전달자를 메시지보다 더욱 중요하게 만듦으로써 하나님의 메시지를 왜곡한다. 메시지 전달자를 메시지보다 더욱 중요하게 만드는 것은 메시지 전달자를 유명 인사로 만드는 것이다.

흔히 사람들은 어떤 설교자가 주변의 다른 설교자들보다 더 훌륭하다는 듯이, “아무개의 설교를 들으러 가자”라고 말하곤 한다. 그러나 선포되어야 하는 것은 메시지 전달자가 아니라 메시지이다.

우리가 신약과 구약을 연구해보면, 선지자는 유명 인사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선지자에게 있어서 가장 의미심장한 것은 바로 그가 전하는 메시지이다. 그리고 그 메시지는 하나님의 마음에서 나온 것이어야 한다.

찰스 스펄전(Charles Haddon Spurgeon, 1834-1892. ‘설교의 황제’라고 불렸던 19세기 영국의 설교자)의 할아버지도 설교자였다. 그런데 그의 할아버지는 “찰스가 나보다 설교를 더 잘하지만, 더 훌륭한 복음을 전할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나는 이 말이 너무 좋다. 우리는 복음을 전하라고 부름 받은 것이다. 복음을 전하는 데 사용되는 통로는 어디까지나 통로일 뿐이다. 통로는 그것이 전하는 복음에 합당하면 되는 것이다.

거짓 선지자들은 깊이 없는 그리스도인들을 속일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거짓 선지자들이 말하는 것이 99퍼센트 참된 것이라면, 사람들은 그들을 참 선지자로 간주한다. 그러나 참되지 못한 1퍼센트 때문에 그들은 하나님의 참 선지자가 될 자격이 없다. 100퍼센트 참된 것이 아니면 전혀 참이 아니다.

거짓 선지자들이 메시지를 왜곡하여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을 속일 때 보여주는 영리함이 나를 놀라게 한다. 그들은 그들의 말이 참된 것처럼 들리도록 왜곡할 줄 안다. 그러나 성경을 공부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고 성령의 일하심에 마음의 문을 연 사람은 그들에게 속지 않는다.

사도 요한은 “영들을 분별하라”고 말했는데 왜냐하면 거짓 선지자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가 볼 때 그들은, 하나님의 양 떼 위를 마치 매처럼 맴돌다가 그들에게 접근하여 먹잇감으로 삼아 결국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자들이었다.

이런 거짓 선지자들이 만들어내는 최종적인 결과는 하나님의 양 떼를 엉망진창으로 만들어놓는 것이다. 이것이 내가 염려하는 것인데, 특히 지금 막 믿은 그리스도인들과 깊이 없는 그리스도인들이 내 마음에 걸린다. 나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생기기를 바란다. 그런 마음이 있는 사람은 이런 거짓 선지자들의 흉계에 빠지지 않고 하나님의 마음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이런 거짓 선지자들이 하는 일은 그리스도인들에게서 하나님의 최고의 선물을 뺏어가는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가장 오랜 기간 당신에게 최고의 것을 주기 원하십니다”라고 당부해야 한다. 우리의 삶 속에 어떤 일들이 일어나도록 그분이 허락하시는 것은 ‘더욱 큰 그림’(a bigger picture)을 마음속에 가지고 계시기 때문인데, 그분은 우리가 그 일들을 다 이겨내도록 도우신다.

거짓 선지자들은 “당신이 그리스도인이라면 나쁜 일을 겪지 않을 것이오”라고 당신에게 말할 것이다.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그리스도인은 모든 일이 잘 풀려야 하고, 손을 대는 것마다 성공해서 번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주장이 듣기에는 좋을지 몰라도, 성경에 뿌리를 둔 것은 아니다. 이런 주장은 결국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준비하신 것을 보지 못하게 만든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그들을 위한 하나님의 최고의 선물을 빼앗기는 것이 이 세대의 근본적인 문제 중 하나이다. 이 거짓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최고의 선물을 사라지게 만드는 것은 자기들에게 제일 좋다고 여기는 것을 얻기 위함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따라야 하는가 아니면 사람을 따라야 하는가? 거짓 선지자들은 우리가 그들을 따르도록 만들기 원한다. 우리가 사람을 따르면, 그는 언제나 우리를 하나님에게서 멀어지도록 이끌어 간다. 이것을 항상 기억하라.

– 하나님의 선지자가 되라, A.W. 토저

† 말씀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 여호수아 1장 8절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 시편 19장 7, 8절

† 기도
주님의 말씀을 날마다 상고하는 일에 더욱 힘쓰게 하시옵소서. 악한 거짓선지자들을 주의하고 잘 분별할수 있게 도와주시옵소서. 주님의 백성들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돌이켜 하나님을 섬기게 하시옵소서.

† 적용과 결단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는 일에 힘쓰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하며 거짓의 영을 잘 분별하여 하나님이 당신에게 주신 최고의 선물을 빼앗기지 않기를 기도하며 결단해보세요.


은혜롭고, 신앙에 유익한 영상 구독하기
갓피플 채널 구독 하시고 영상을 가장 빠르게 받아보세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이 누적되어 힘든 개척교회 목회자를 응원해주세요!!


▷예배와 생활을 은혜롭게 돕는 디지털 굿즈
태블릿용 예배자료 성경인포그래픽 디지털스티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