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약속’으로 불리는 구약(Old Testament)과 ‘새로운 약속’으로 불리는 신약(New Testament)은 말 그대로 약속의 책입니다.

성경에는 수많은 하나님의 약속이 기록되어 있고, 이 성경은 오늘 이곳에 있는 저와 여러분을 위해 기록되었습니다.

아브라함의 이야기를 기록하신 것은 단순히 아브라함을 보면서 부러워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브라함에게 “복의 근원이 되게 하겠다” 하신 하나님의 약속이 오늘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약속이라는 것입니다(창 12:2).

야곱을 이스라엘로 바꾸신 하나님께서 오늘 나를 그렇게 바꿔주시겠다는 것입니다(창 32:28). 버려진 요셉을 다스리는 요셉으로 바꾸신 하나님께서 오늘 우리도 그렇게 사용하시겠다는 것입니다(창 45:5).

모세에게 “내가 너를 지도자로 세우겠다”라고 하신 하나님의 약속은 오늘 나를 향한 약속이라는 것입니다(출 3:10).

이름 없는 목동을 왕으로 삼겠다고 하신 하나님의 약속은 오늘 저와 여러분에게 주시는 그분의 약속이라는 것입니다(삼상 16:7).

우리는 성경을 보면서 오늘 나를 향한 하나님의 약속으로 붙들고 기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히스기야의 생명을 15년 연장해 주신 하나님, 오늘 저의 생명도 연장해주실 줄 믿습니다.

골리앗을 이기게 하신 하나님, 오늘 저도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나아갑니다. 승리하게 하실 줄 믿습니다.

주님, 복의 근원이 되게 하겠다고 약속하셨죠.

밤하늘의 별처럼 자손이 많아질 거라 약속하셨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차지하게 하리라 약속하셨죠. 모든 질병에서 나음을 얻으리라 약속하셨죠. 안전하게 지켜주겠다 약속하셨죠. 형통하게 되리라 약속하셨죠.

간절히 찾는 자들을 만나주겠다 약속하셨죠. 피할 바위가 되겠다고 약속해주셨죠. 선한 목자가 되어주신다 약속하셨죠.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겠다 약속하셨죠.
주님, 주님께서 약속을 지키실 줄 믿습니다.”

이렇게 기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녀 때문에 힘들다면 “주님, 제발 우리 애가 정신 차리게 해주세요”라고 기도하는 것을 넘어서 “주님, 주님의 말씀을 따를 때 자녀까지 복을 주시겠다 약속하셨죠(신 28:4). 주님, 약속을 지켜주세요”라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집안이 별 볼 일 없다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겠다고 하신 주님(창 12:2), 약속을 지켜주세요”라고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능력이 부족하다면 “피곤한 자에게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 힘을 더하시겠다고 약속하신 주님(사 40:29), 제게 능력을 주시옵소서” 약속을 붙들고 기도하십시오.

재정이 필요하다면 “가난한 자를 먼지 더미에서 일으키시고 궁핍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들어 세우시겠다고 약속하신 주님(시 113:7), 저를 들어 세워주시옵소서” 약속을 붙들고 기도하십시오.

마음이 두려울 때는 “오직 내 말을 듣는 자는 평안히 살며 재앙의 두려움이 없이 안전하리라 약속하신 주님(잠 1:33), 제게 평안을 주시옵소서”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십시오. 질병 때문에 고통 가운데 있다면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다고 약속하신 주님(사 53:5), 제가 깨끗하게 나을 줄 믿습니다” 말씀으로 기도하십시오.

삶이 고난의 연속이라면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의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겠다고 약속하신 주님(시 34:19), 저를 건져주시옵소서” 말씀을 주장하며 기도하십시오.

경제가 어렵다고 합니다.
위기라고 합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추락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모두가 절망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에게 예상하지 못한 일이란 없습니다.

하나님나라에는 경기침체가 없습니다. 그리스도인에게 불경기란 없습니다. 우리 자신을 바라보고 주변 상황을 바라보면 절망할 일이 많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바라보면 소망이 넘칩니다. 그래서 지금은 더욱더 힘써 기도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의 문제를 가지고 솔직하고 진실하게, 그리고 간절하게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나 거기서 멈춰서는 안 됩니다.

약속의 말씀을 붙들고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주장해야 합니다. 수없이 많은 하나님의 약속을 여러분의 것으로 취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한 번 하신 말씀은 반드시 지키십니다.

성경을 한 절 한 절 읽어가며 마음에 감동이 되는 말씀을 내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으로 붙들고 기도하십시오. 단순하게 보이는 이 기도가 우리의 기도를 더 풍성하게 하고, 우리를 더 강력한 기도의 사람으로 세워갈 것입니다.

누구나 시작할 수 있고, 어떤 기도도 응답 받을 수 있습니다. 현실의 고난에서 도피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모든 고난을 돌파하는 기도의 사람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 따라하는 기도(구약편), 장재기

† 말씀
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도다
– 시편 145장 18절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 마태복음 21장 22절

† 기도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구하오니 삶의 어려움들이 해결되어지게 하시고 더욱 더 하나님 앞에 나아가 기도하며 약속의 말씀을 붙들고 계속 나아가게 하소서.

† 적용과 결단
당신의 문제를 가지고 하나님 앞에 정직하게 아뢰며 간구함으로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취할 수 있기를 기도하며 결단해보세요.

 

 

 


▷가을엔 말씀과 함께 ~~


▷예배와 생활을 은혜롭게 돕는 디지털 굿즈
태블릿용 예배자료 성경인포그래픽 디지털스티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