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사역 어떻게 준비하고 계십니까?

0
3
237

교회에서 건강하게 예배사역을 세우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예배사역은 단순히 노래하고 악기를 연주하는 차원의 사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사역은 영적인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에 관한 것입니다. 예배사역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기초는 이 사역의 본질인 예배, 즉 하나님과의 교제를 아는 것입니다.

예배를 섬기는 사역자들의 역할을 성도들이 하나님께 나아가 교제를 나누도록 돕는 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예배사역자가 하나님과의 교제를 모른다면 성도들을 하나님과의 교제로  안내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교제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매주 콘티를 짜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것입니다.

콘티를 짤 때 곡을 선곡한다는 것은? 하나님과 교제에서 적절한 언어를 찾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는데, 교제를 모른다면 예배에서 적절한 언어를 구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좋은 콘티를 짜기 위해서는 하나님과 사귐을 가질 때, 시작과 과정, 목적지가 어디인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이 사역은 팀 사역입니다. 예배사역에서 예배인도자가 갖는 비중과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지만, 정말 좋은 팀은 팀 전체가 예배에 대한 같은 가치와 마인드로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팀 전체가 예배훈련(예배세미나, 워크숍, 학교, 예배도서 나눔 등)을 통해 이 사역에 대한 같은 가치와 마인드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배사역의 훈련에 대한 안내]
예배사역을 준비할 때 훈련할 수 있는 영역을 크게 3가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이론

예배세미나, 예배학교 등을 통해 예배의 본질과 삶, 예배의 가치와 마인드를 배워야 합니다.

2. 음악

예배사역을 준비할 때 크게 영적인 면과 음악적인 면을 다루게 되는데, 예배가 이 사역의 본질이라면 음악은 이 사역을 돕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우리의 문제는 예배에서 음악을 사용하고 있는데 음악에 대한 기본이해와 준비 없이 사역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음악(밴드)에 대한 기본이해와 예배에서 음악이 끼치는 영향력과 역할에 대해 알 때 효과적으로 음악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배 팀 워크숍 등의 훈련을 통해 각 악기의 역할, 리듬의 이해, 예배의 다양한 상황을 실습을 통해 배워야 합니다.

3. 예배

예배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것이며, 이론이 아닌 실제이고, 영적인 것입니다. 음악적인 활동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이론보다, 음악적인 테크닉보다 예배자체가 중요합니다. 예배를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학교는 예배 그 자체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좋은 예배모임이 있거나 예배 콘퍼런스 등에 참여하여 예배를 통해 예배를 경험하고 배우야 합니다.

ps. 새로운 해를 맞아 예배 팀 훈련을 위한 좋은 프로그램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건강한 예배 팀을 만들어 가기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각 교회의 상황에 맞는 예배 팀 워크숍이나 학교를 통한 훈련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야 합니다. 예배사역의 기본(본질)을 알고 사역하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은 하늘과 땅의 차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도할 때 듣는 '갓피플기도음악'은 다양한 상황과 관계가 혼재되어 있는 우리들 일상의 흐름 속에서 임재를 구하며 드린 기도음악연주입니다. 그렇게 여느 누구와도 같이 매일의 일상을 살고 있는 갓피플 동료와 가족들이 기도시간에 연주했습니다. 교회의 기도시간에 반주자가 없을때, 집에서 홀로 기도하실 때, 산책하며 주님께 마음을 드릴 때 저희들의 기도연주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