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려서부터 음악을 좋아했다. 초등학교 때부터 35세에 주의 종으로 부르심을 받기까지 계속 성가대원으로 활동했고,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난 뒤 대학생활과 군대생활을 하기까지는 세상 음악에 깊이 심취해 있었다.

그러다가 전공을 바꿔 음악을 전공하게 되었고 음대를 졸업한 뒤에는 유학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교회음악연구소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거기서 주님을 인격적으로 만나 회심했다.

그때부터 교회음악연구원으로서 찬양과 예배 세미나 강사 및 칼럼리스트로 활동했고, 각종 예배 속에서 경배와 찬양 인도자로 봉사하며 오랜 세월 동안 음악이 절대적인 도구였던 삶을 살았다.

그러다가 1997년도에 십자가의 도를 깨닫고 성경암송으로 말씀을 붙잡은 후 거리로 뛰쳐나가 전도하기 시작했다. 그때로부터 성령께서는 성가대원, 음악전공자, 경배와 찬양 인도자, 교회음악연구원으로서 음악이 중심 도구였던 삶으로부터 점점 음악의 의존도를 낮추셨다.

광야 속 예배의 영성은 오직 성경을 통해 성령님만을 의지하는 신앙이다.

골방에서는 성경을 암송하는 기도와 찬양으로, 거리에서는 말씀을 선포하는 전도로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셨다.

20여 년이 흐르는 동안 성령께서는 음악을 절대적으로 의존하던 예배자에서, 음악의 유무와 상관없이 골방에서 성경을 암송하고 거리에서 전도하는 예배자로 세우셔서 광야 속 예배의 영성으로 주의 길을 예비하게 하셨다.

음악에 치우쳤던 삶에서 벗어나 성경암송과 거리 전도에 순종한 결과는 놀라웠다. 1년 3개월 만에 하나님이 복음을 전파하는 주의 종으로 선택하신 것을 알게 되었다. 사명자로 영광스러운 부르심을 받았다.

그리고 신학대학원 재학 중 이스라엘 땅을 두 번 밟고 오게 하시면서 역대하 20장 1-30절을 통해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노래하는 군대가 적진으로 나아가 승리를 이루는 비전과 함께, 세계선교의 부르심을 받게 되었다.

결국, 그 부르심을 따라 세계의 중심인 뉴욕 맨해튼 거리 한복판 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는 세계선교 사역을 감당하게 하셨다. 급기야 성령께서는 유럽 및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음악인과 예술인들 그리고 그들이 속한 도시와 영역 속으로 다시 들여보내주셨다.

세상의 음악과 예술의 영역 안에 갇혀 있던 나를 건져주시고 그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겨주셔서 구속하시고 죄 사함을 허락하신 뒤(골 1:13,14), 나를 다시 세상 예술의 영역과 그 영역 안에 있는 자들을 구속하시려고 보내시는 것이다(요 20:21).

아브라함, 이삭, 야곱, 모세, 여호수아, 사무엘, 다윗, 선지자들, 세례 요한, 제자들, 바울 그들은 광야의 영성을 소유한 예배자들이었다.

우리의 삶도 광야다. 삶 속에서 정서를 달래줄 음악을 떠올릴 틈도 없이 갑작스럽게 광야에 던져질 때가 많다. 그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무엇을 붙잡아야 하는가? 광야는 ‘미드바르’인데 ‘말하다’라는 뜻의 ‘다바르’에서 파생되었다. 광야는 주님이 말씀하시는 곳이다. 광야 속 예배의 영성은 오직 성경을 통해 성령님만을 의지하는 신앙이다. 

예수님이 사마리아 여인에게 예배할 장소가 사마리아 사람들이 예배하는 산도 아니고 예루살렘도 아니며 예수님이 말씀하시고 계신 바로 그때라고 하셨다. 예수님이 계신 바로 그곳이 예배할 장소였다. 예수님이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를 나눈 그 장소도 광야였다.

즉, 광야 속 예배의 영성은 시간, 순서, 틀, 장소, 음악에 구애받거나 한 사람의 설교에 의존하지 않고, 오직 성령께만 집중하기 위해 말씀만을 붙잡는 신앙이다.

† 말씀
내가 그의 입술의 명령을 어기지 아니하고 정한 음식보다 그의 입의 말씀을 귀히 여겼도다
– 욥기 23장 12절

내가 주의 법도들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며 주의 길들에 주의하며 주의 율례들을 즐거워하며 주의 말씀을 잊지 아니하리이다
– 시편 119장 15, 16절

하나님의 말씀은 다 순전하며 하나님은 그를 의지하는 자의 방패시니라
– 잠언 30장 5절

† 기도
주님의 말씀을 귀히 여기고 영의 양식을 매일 먹게 하소서.
세상을 살아갈 때에 암송한 말씀이 힘이 되고 능력이 되게 하소서.

† 적용과 결단
오늘도 말씀을 통해 성령님의 임재하심을 경험하는 하루가 되기를,
말씀을 붙잡고 승리하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하며 결단해보세요.


📱 스마트폰에서 성경 읽을 땐...
📱"오늘의테마" 스마트폰으로 받고 싶다면...

'갓피플 기도'는 우리들의 일상에서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모든 기도를 나눕니다. 나의 골방에서 때론 공동체와 함께, 어떻게 기도할까? 고민될 때, 지친 마음이 위로를 얻고, 감사와 기쁨이 회복되며, 일상에 도전으로 이어지는, 하나님과 매일 쌓아가는 듣고 받고 하는 기도를 나누길 원합니다. ‘기도할 수 있는데 왜 걱정하십니까?’ 우리 함께 기도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