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스 성경통독 2] 특별한 시작들 – 창세기

0
31
1,809

통독모임 준비하기 팁을 참고해서 마음과 뜻이 맞는 이들로 모집되었나요? 그렇다면 이제 함께 성경을 읽는 시간입니다^_^

이번 주에 읽어야 할 부분과 그 이해를 돕기 위한 기본적인 배경 지식이 간략하게 제공됩니다. ‘체크포인트’에는 한 주 동안 성경을 읽을 때 눈여겨보아야 할 흥미로운 사건이나 사람이나 물건이 다섯 가지 열거됩니다.

한 주간 성경을 모두 읽은 후에는 ‘나눔포인트’에 나오는 네 가지 항목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기록합니다. 특별히 관심을 끌었던 내용,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에 대해 배운 것, 기억하기 원하는 절이나 구절 그리고 더 깊이 알고 싶은 마음에서 나오는 질문을 작성합니다.

매일 성경을 통독하며 주님과 더욱 가까워지는 하루가 되길 축복합니다.


성경의 구약은 예수님의 출생 이전에 하나님과 인류가 어떤 관계를 맺어왔는지를 말해준다(‘구약’은 ‘옛 계약’이라는 뜻이다).

구약의 첫 번째 책 창세기는 ‘시작들’에 대해 말해준다. 여기서 ‘시작들’이라는 것은 세상의 창조, 인류의 시작, 민족들의 생성 그리고 한 특별한 가족의 시작을 의미한다. 또한 창세기는 죄가 세상에 들어와 온 피조세계에 영향을 끼쳤다는 것도 말해준다.

창세기 12장부터 기록된 하나님과 아브람(아브라함) 사이의 계약은 아브라함의 가족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고 세상에 복을 주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의 첫걸음이다.

계약은 구속력 있는 법적 동의로서 대개 두 사람이 서로 약속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창세기는 모세가 쓴 모세오경의 일부인데, 모세오경은 성경의 처음 다섯 권의 책으로서 ‘율법서’라고도 불린다. 창세기에 나온 족보들은 ‘모든’ 세대들을 다 기록한 것은 아니지만, 중요한 사람들과 기간들을 서로 연결하면서 연결성과 계속성을 보여준다.

+ 나눔포인트

1. 이번 주 읽기에서 하나님의 마음을 어떻게 체험했는가?
2. 성경 본문에서 배운 내용이나 깨달음은 무엇인가?
3. 기억에 남는 절이나 구절은 무엇인가?
4. 질문 사항은 무엇인가?

+ 체크포인트

– 천사들과 불 칼, 죽지 않은 사람, 첫 무지개, 하늘에서 온 방문객, 소금기둥

+ 이번 주 읽을 부분

1day : 창 1-3장
2day : 창 4-6장
3day : 창 7-9장
4day : 창 10-12장
5day : 창 13-15장
6day : 창 16-18장
7day : 창 19-21장

내용 발췌 = 우먼스 성경통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