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 성령의 도우심으로 나는 구원 받았네, AMEN

1
43
1,334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작성한 목적은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들에게 신앙에 가장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을 가르치게 하고, 자녀들에게 구원의 체험과 경건한 삶이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니 더 놀랍더라고요.

하나님이 어떻게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고, 구원받은 자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교리문답서에서 말하는 내용인데요. 이것은 그리스도인이 알아야 할 가장 최소한의 지식인 셈이죠.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바른 신앙을 위한 가장 근본적이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구원이 일어나게 하는 성령의 역사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한 ’52주 스터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정리했어요.

콘텐츠 활용법 : 소요리문답의 교리 설명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성경에 기록된 말씀이니 그것부터 열심히 읽기로 약속해요! 그리고 소요리문답의 질문과 답을 주의 깊게 읽고, 그 다음에 해설을 읽고, 인용된 구절을 직접 찾아 그 의미를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해보세요.


  질문 10. 이 땅의 삶에서 칭의, 양자 됨, 성화의 유익들이 무엇입니까?

답. 이 땅의 삶에서 칭의, 양자 됨, 성화의 유익들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확신, 양심의 평안, 영적인 기쁨, 은혜의 증가, 마지막까지의 견인입니다.

설명. 넌 구원의 확신이 있니? 어떻게 네가 구원받았다고 설명할 수 있을까? 진정한 구원의 믿음은 그리스도를 붙잡고 자신에 적용해야 해. 성령의 거룩한 역사로 인해 구원의 확신이라는 열매, 다른 말로 하면 유익이 나오는 거야(롬 8:15).

구원의 확신을 가진 사람은 겸손하게 죄에 대해 자신을 낮추지. 혹시 주변에 구원의 확신을 가졌다고 자만하거나 교만한 사람이 있다면, 자기 스스로의 거짓 확신을 가졌을 수도 있어.

이처럼 구원의 확신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찬양은 물론 봉사도 열심히 하고 죄의 유혹에 대해서도 승리하는 삶을 살게 돼.

그렇다면 하나님 사랑에 대한 확신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다음 말씀 구절을 찾아서 꼭 읽어봐야 해. 진정으로 자신을 낮추고 자기를 부정하게 만들지(갈 2:19). 하나님 계명에서 요구하는 의무를 기꺼이 감당해(시 119:32). 자기 스스로의 확신은 물론 빠지지 않게 되지(시 26:1).

구원의 확신을 갖고 하나님 사랑하면 주어지는 게 어떤 것일까? 바로 평안이라는 선물이야. 이런 평안은 그리스도와 연합으로부터 나오는 거야. 잊으면 안 돼!

단, 양심의 평안은 마귀와 세상의 유혹에 공격받아서 잠깐 혼동 상태에 있을 수 있지. 그럴 땐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온전히 의지하는 방법뿐이야.


질문 11.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답. 타락한 후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하게 지킬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사람은 날마다 생각과 말로 행동으로 그 계명을 어깁니다.

설명. 이번 질문은 답만 봐도 약간의 낙심과 의기소침함이 추가된다 ㅠㅠ 그치? 하나님의 계명을 완벽하게 지킬 수 있는 사람이 없는데 왜 계명을 지키라고 하셨을까?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라고 명령하신 거니까(벧전 1:18). 그렇게 요구하심으로써 하나님은 우리를 겸손하게 만드신대.

사람이 타락 이후에 갖게 된 성향이 뭔지 알아? 바로 자기를 높이려는 성향을 갖게 됐어(약 3:5). 계명을 지키지 못함으로 자신의 결점과 무능력함을 보게 하시는 거지(히 7:25).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베푸시는 유익에 얼마나 큰 빚을 지고 있는지 절로 알게 되지 않니? 진정한 구원의 백성은 아이러니할 수 있지만 행위 언약 아래에 있지 않아. 은혜의 언약 아래 있는 거지.

완전한 행위를 요구하는 것이 아닌 신실한 믿음을 받으셔. 우리의 불완전한 순종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것으로 받아주시는 하나님 성품, 너무 감동적이지 ㅠㅠ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앞에 완전하게 순종하셨기 때문에 우리 역시 그런 관계성을 맺을 수 있다는 점, 잊지 마.


질문 12. 성령이 그리스도께서 값 주고 마련하신 구속을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하십니까?

답. 성령은 우리 안에 믿음을 발생시키심으로 그리고 유효한 부르심 가운데 그리스도께 연합되게 하심으로써 그리스도께서 값 주고 마련하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십니다.

설명. 우리는 죄와 허물로 죽었기 때문에 그리스도께서 마련하신 구속을 스스로의 힘으로 우리 자신에게 적용할 수 없어. 그리스도의 구속을 실제로 적용하려면 반드시 성령의 유효한 부르심이 있어야 해(요 3:3).

이런 구속의 적용은 그리스도께서 이루어 놓으신 속죄를 선택된 백성에게 실제로 적용하거나 소유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성령이 영혼을 깨우치시고, 영혼 안에 믿음의 씨가 싹트도록 하는 것이지. 먼저 자신의 불의와 죄를 철저히 인정하고, 그것을 고치기 위해서 그리스도를 필요로 하는 상태가 되어야 해. 그런 상태가 되어야 그리스도를 가장 귀하게 여기게 되면서 그리스도만을 붙잡게 되니까 말이야.

믿음은 성령이 사람의 마음에 일하심으로 발생하게 되는 거야. 우리의 마음을 깨우치시는 분이 성령님이시거든.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의 유익을 알아볼 수 있는 눈을 열어주시는 것은 성령의 역사야. 육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에 더욱 마음을 두고 있는 우리의 의지를 굴복시키시지. 

그렇게 그리스도만을 붙잡게 될 때 그 믿음으로 그리스도께 연합되며 그 의를 덧입게 되는 거야. 그리스도 안에 연합됨으로 그리스도와 그분의 백성 사이에는 상호 내주하는 관계가 세워지는 거라구(요 14:17-20).

내용 발췌 = 52주 스터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