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삭개오의 집에 가서 그와 함께 식사하셨다. 그 식사 시간에 삭개오의 심경에 변화를 일으킨 어떤 일이 일어났다.

그는 엄청난 부자였다. 하지만 그는 무언가를 계속 추구하고 있었다. 바로 만족감이었다.

그는 돈이 아쉽지 않았지만 자신의 인생에 만족할 수 없었고 그래서 만족감을 얻기 위해 애썼지만 무엇을 해도 소용이 없었다. 하지만 예수님을 만나 예수님을 자기 집에 모시고 가서, 함께 앉아 식사하던 중 그는 자신에게 말했다.

“그래 바로 이거야! 내가 찾고 있던 게 바로 이거였어!”

그는 예수님과 만나 각성의 순간을 체험했다. 그는 그동안 자기가 애써 추구해온 것이 돈으로는 절대 살 수 없는 것임을 깨달았다. 또한 그는 자신에 관한 곤혹스러운 진실과 마주했다.

사실 그는 자신의 동포들에게 등을 돌린 배신자였고 그 사실에 대해 다른 누구를 탓할 수가 없었다. 가난한 동포들은 그의 행동으로 더욱더 가난해졌고, 간신히 연명하던 소작농들은 그의 탐욕 때문에 끼니 거르기를 밥 먹듯 해야 했다.

그는 자기 삶의 실상을 정직하게 직시했고 그 모든 것들에 대한 책임을 지기로 했다. 그래서 그는 예수님께 말했다.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눅 19:8).

그는 깜짝 놀랄 깨달음에 뒤이어 자신의 삶의 실상을 정직하게 인정했고 곧바로 행동에 옮겼다. 이런 그의 태도가 여리고 백성들에게 예수님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전하는 간증과 증거가 되었을지 짐작할 수 있겠는가?

그들은 좀 전까지만 해도 예수님이 죄인의 집에 들어가 대접을 받는다고 비난했다. 그런데 지금 그 죄인, 그 세리장, 그 삭개오가 밖으로 나와 자기가 결심한 것들을 공언한다. 그때 그들이 예수님을 어떻게 생각했을까? 그들은 분명 깜짝 놀랐을 것이다.

그렇다. 우리가 우리 삶의 실상을 각성하고, 그 실상에 대해 자신에게 정직해지고, 즉각적으로 행동할 때 우리의 ‘아하’ (AHA, 각성 Awakening, 정직 Honesty, 행동 Action) 체험은 충분히 성취된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신다.

여리고의 백성들은 완전히 변화된 삭개오를 보았을 때 그것이 오직 예수님 때문에 가능했다는 것을 알았다.

오늘 우리의 삶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지혜로운 선택을 하지 못한 채 먼 나라에서 죄를 짓고 반항하며 살아간다. 친구들은 그런 우리의 모습을 가까이에서 지켜보았다.

그러나 우리가 각성과 정직의 순간을 체험하고, 그것이 즉각적인 행동을 낳고, 그리하여 우리 삶이 완전히 변화될 때, 그들은 그 변화가 우리의 능력이나 결연한 의지 때문이 아니라 예수님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변화된 제자에게는 반드시 예수님 때문에 변화된 삶이 있다.

제자는 행동한다카일 아이들먼 | 규장

† 말씀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 누가복음 19장 9,10절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 로마서 12장 2절

이는 우리 복음이 너희에게 말로만 이른 것이 아니라 또한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임이라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떤 사람이 된 것은 너희가 아는 바와 같으니라 – 데살로니가전서 1장 5절

† 기도
예수님을 만나 변화된 삭개오처럼 저도 다시금 예수님을 만나 나의 죄를 깨닫고 내 삶에 정직해지며 잘못된 부분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동하길 원합니다. 이기적인 자아와 육신의 소욕에 이끌리지 않고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 힘입어 살게 하소서.

† 적용과 결단
예수님 때문에 변화된 삶의 모습이 있습니까? 삭개오의 ‘아하’(AHA, 각성 Awakening, 정직 Honesty, 행동 Action) 체험이 내 삶에도 일어나기를 결단해보세요.


📱 스마트폰에서 성경 읽을 땐...
📱"오늘의테마" 스마트폰으로 받고 싶다면...

'갓피플 기도'는 우리들의 일상에서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모든 기도를 나눕니다. 나의 골방에서 때론 공동체와 함께, 어떻게 기도할까? 고민될 때, 지친 마음이 위로를 얻고, 감사와 기쁨이 회복되며, 일상에 도전으로 이어지는, 하나님과 매일 쌓아가는 듣고 받고 하는 기도를 나누길 원합니다. ‘기도할 수 있는데 왜 걱정하십니까?’ 우리 함께 기도해요!


기도할 때 듣는 '갓피플기도음악'은 다양한 상황과 관계가 혼재되어 있는 우리들 일상의 흐름 속에서 임재를 구하며 드린 기도음악연주입니다. 그렇게 여느 누구와도 같이 매일의 일상을 살고 있는 갓피플 동료와 가족들이 기도시간에 연주했습니다. 교회의 기도시간에 반주자가 없을때, 집에서 홀로 기도하실 때, 산책하며 주님께 마음을 드릴 때 저희들의 기도연주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