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7
5+2=5000+12

이 수학 공식에서 당신의 답은 무엇인가? 7인가? 그렇다면 당신은 가나안 땅을 정탐한 후 믿음 없이 보고한 열 명의 정탐꾼에 속한다. 가나안 땅은 주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젖과 꿀이 흘렀다. 아름다운 땅임을 증명하기 위해 그 땅의 포도송이를 두 사람이 메고 왔을 정도였다. 열두 정탐꾼의 보고는 정확한 사실에 근거했다(민 13,14장).

첫째, 여리고를 비롯하여 우리가 정복할 성읍들은 난공불락의 요새이며 환경적으로 정복이 불가능하다(고고학자들에 의하면 당시 여리고 성벽 위로 전차 두 대가 나란히 지나갈 정도였다고 한다. 밑에서부터 굉장히 두껍게 쌓아올려진 성이었다).

둘째, 그 땅의 족속들의 군대가 너무 강하여 군사적으로도 우리는 절대적 열세다.

셋째, 그들 중에는 아낙 자손인 거인족이 있다. 그들에 비하여 우리는 메뚜기 같다. 신장 면에서 절대적 열세다(아낙 자손인 골리앗의 키는 2.7-3.1미터였다).

이 보고를 정리하면, “환경적, 군사적, 신장 면에서 정복 불가능”이다. 이를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소리 높여 울었다. 이때 함께 정탐했던 갈렙이 말했다.

“잠깐만 내 말을 들어보라. 열 명의 보고는 사실이다. 그러나 그들의 계산이 잘못되었다. 내 하나님께서 ‘능히 그 땅을 취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은 전능자이시다. 말씀하신 하나님이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을 두려워 말고 올라가 그 땅을 취하자. 그들은 우리의 밥이다!”(민 13:30, 14:6-9 참고).

이 말을 들은 백성들이 더욱 완악하여져 돌로 갈렙을 치려고 할 때, 하나님께서 그들 가운데 임재하셨다.

“너희 열 명의 정탐꾼들은 너희 믿음대로 그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을 것이다. 또한 그들의 말을 듣고서 내 말을 믿지 않고 거역한 백성들도 광야에서 죽을 것이다. 그리고 광야에서 태어난 다음 세대가 그 땅에 들어갈 것이다. 그러나 갈렙은 그의 믿음대로 들어가 그 땅을 취할 것이다”(민 14:10-24 참고).

믿음이 무엇인가? 내 한계를 넘는 것이다. 믿음으로 주님의 능력을 경험하는 것이다. 믿음의 사람들은 “5+2=5000+12입니다”라고 대답할 것이다. 이 대답은 주님의 능력을 이 땅으로 끌어오게 하는 통로가 된다. (참고로 5+2=5,000+12 는 마14:18-21의 떡 5개와 물고기 2마리로 5,000명 넘게 먹이시고 12바구니가 남은 기적을 숫자로 표현한 것이다.)


믿음은 하나님이 내게 말씀하신 것을 믿는 것
믿음이 부족할 땐, 구하세요.

믿음이란 내 소원을 이루는 것도, 내가 바라는 걸 믿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언약과 약속을 믿고, 내가 할 일에 순종하며 말씀하신 그분이 이루심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것이다.

 

† 말씀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 마가복음 9장 23절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 로마서 1장 17절

† 기도
주께서 제게 하신 약속을 온전히 신뢰하며 있는 자리에서 순종함으로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주님의 일하심을 경험하는 삶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 적용과 결단
오늘도 믿음으로 주님을 바라보며 그분의 일하심을 경험하는 하루가 되기를 결단해보세요.


낭독으로 만나는 테마
귀로 들어요~ 갓피플 테마. 눈으로만 읽는 것과는 다른 은혜가 뿜뿜. 테마에 담긴 주님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더 다양하고 새롭게 나누어지기를 기도하며, 갓피플 직원들이 직접 낭독했습니다. 어설퍼도 마음만은 진실한 낭독러랍니다^^ 같은 은혜가 나누어지기를…


📱"오늘의테마" 스마트폰으로 받고 싶다면...

'갓피플 기도'는 우리들의 일상에서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모든 기도를 나눕니다. 나의 골방에서 때론 공동체와 함께, 어떻게 기도할까? 고민될 때, 지친 마음이 위로를 얻고, 감사와 기쁨이 회복되며, 일상에 도전으로 이어지는, 하나님과 매일 쌓아가는 듣고 받고 하는 기도를 나누길 원합니다. ‘기도할 수 있는데 왜 걱정하십니까?’ 우리 함께 기도해요!


기도할 때 듣는 '갓피플기도음악'은 다양한 상황과 관계가 혼재되어 있는 우리들 일상의 흐름 속에서 임재를 구하며 드린 기도음악연주입니다. 그렇게 여느 누구와도 같이 매일의 일상을 살고 있는 갓피플 동료와 가족들이 기도시간에 연주했습니다. 교회의 기도시간에 반주자가 없을때, 집에서 홀로 기도하실 때, 산책하며 주님께 마음을 드릴 때 저희들의 기도연주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