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파노라마 #07] 지도로 보는 여호수아서~에스더서 – 지도로 보면 구약이 더 입체적으로 보인다

1
133
3,351

 

지도로 보는 여호수아서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물이 마른 요단강을 건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을 위해 주권적인 섭리로 물을 가르신 두 번째 사건이었다.

여호수아가 강물이 끊어진 두 지점에 대해 언급했다는 점(수 3:16)이 매우 흥미롭다. 그 두 지점은 거리상 32킬로미터나 떨어져 있었다. 이때 이스라엘의 인구가 40년 전에 애굽을 빠져나왔을 때와 거의 유사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홍해가 생각보다 훨씬 넓은 폭으로 갈라졌으리라 짐작해볼 수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요단강을 건넌 뒤에 여리고 남쪽에 진을 쳤다. 그들은 여리고와 아이에서 시작하여 가나안 중부와 남부를 정복한 뒤에 북쪽으로 향했다. 다음 ‘여호수아서 지도’를 보라. 이스라엘 민족의 군사 원정이 종결되는 지점에 있는 열두 개의 점이 보이는가? 이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땅 분배를 뜻하는 것으로서, 그 내용이 여호수아서 후반부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BC 1406년경에 요단을 건넌 다음, 7년간의 정복 전쟁을 치르고 나서야 비로소 약속의 땅에 정착했다.

앞에서 낚싯배 이야기를 따라 지도를 그려본 것처럼 지금까지 제시한 지도들의 상징 부호와 굵은 선들을 종이 위에 직접 그려보고 또 손가락으로 허공에 그려보기 바란다. 그리고 아무것도 참고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에게 직접 설명해보라. 그러면 이 지도들을 금세 당신 것으로 만들 어 성경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할 수 있다.


 

지도로 보는 사사기,룻기

이 지도의 독특한 상징 부호(용수철 모양)는 사사기 시대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주기적으로 일곱 번이나 죄에 빠졌음을 상기시킨다.

사사들이 활동한 기간은 약 350년(BC 1400년경의 여호수아에서부터 BC 1050년 사울의 즉위까지)에 달한다.

룻의 사랑 이야기도 이 시기에 일어났으므로 ‘주기’를 나타내는 부호 밑에 작은 하트 모양을 그려 넣었다.



지도로 보는 사무엘상,하

우리는 지도를 통해 사무엘상을 상징적인 짧은 선과 왕관 하나로 간략히 나타낼 수 있다.

왕국도 하나였고 왕도 사울 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사무엘하 역시 왕이 다윗이라는 것만 제외하고 사무엘상과 동일하다.



지도로 보는 열왕기상,하

열왕기상은 왕이 솔로몬이라는 것만 빼면 사무엘상하와 비슷하게 시작된다. 그러나 열왕기상의 후반부는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의 때에 왕국이 남북으로 분열되었다고 기록한다.

열왕기하는 북쪽 왕국이 먼저 앗수르에게 멸망하고 나중에 유다가 바벨론에게 멸망함으로써 두 왕국이 끝났다고 전한다.



지도로 보는 역대상,하

사무엘상하와 열왕기상하를 상징적 지도상에 옮기고 나면 역대상하를 살펴보는 작업이 매우 수월해진다. 역대상이 기본적으로 사무엘하와 동일하고, 역대하는 기본적으로 열왕기상하와 동일하기 때문이다.

기술적으로 정확성을 기한다면 역대하는 솔로몬 계열로만 진행된다. 사실 역대상하는 남유다 왕들의 계보만을 그리고 있다. 그것만이 만왕의 왕이신 그리스도께로 이어지는 약속의 계보이기 때문이다.



지도로 보는 에스라,느헤미야,에스더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는 70년 동안의 바벨론 포로생활을 끝내고 3차에 걸쳐서 고향(남유다의 수도 예루살렘)으로 귀환하는 유대인들(북이스라엘의 백성들은 BC 722년에 앗수르에 멸망당한 뒤에 주변 국가로 뿔뿔이 흩어지고 말았다)에 대해 기록한다.

‘에스라·느헤미야·에스더서 지도’에서 바벨론으로 오가는 경로를 표시한 굵은 선들은 상징성을 기하기 위한 것이지, 명확한 경로는 아니다. 아마 실제로는 아라비아 사막을 가로지르는 대신 비옥한 초승달 지대를 따라갔을 것이다.

에스더는 1차 귀환과 2차 귀환 사이의 시기에 바사(페르시아) 왕국의 왕비가 되었다.
구약을 마감하는 이 재건 시대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BC 536년 1차 귀환 – 스룹바벨이 일부 유대인들을 데리고 귀환하여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함.
-BC 478년 – 에스더가 바사의 왕비가 되어 유대인들을 말살하려는 칙서로부터 동포들을 구함.
-BC 458년 2차 귀환 – 에스라가 동포를 데리고 귀환하여 예루살렘에서 대대적인 영적 부흥을 일으킴.
-BC 444년 3차 귀환 – 느헤미야가 3차로 귀환하여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함.

유다 백성들이 포로생활을 하는 동안 바사가 바벨론을 정복하여 고대 근동의 패권을 쥐었다. 바사 왕 고레스는 유대인들을 풀어주어 고향으로 돌아가도록 했다. 유대인들은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 70년 동안 포로생활을 했다. 최초의 포로 이송(BC 606년)에서 1차 귀환(BC 536년)까지 70년 동안 정치적으로 포로생활을 했고, 예루살렘 성전의 파괴(BC 586년)에서 재봉헌(BC 516년)까지 70년 동안 종교적으로 포로생활을 했다.

이제 옆에 굵은 선들이 가득한 큰 지도로 시선을 옮겨보자. 이 지도 ‘한눈에 보는 구약성경(창세기-에스더서)’은 구약 역사의 전체 흐름을 지리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연필로 굵은 선들을 따라가되 구약의 역사서 17권의 이름을 성경에 나온 순서대로 크게 읽으며 따라가기 바란다. 이후 이 부분을 본문으로 한 설교를 들으면 새로운 감동을 느끼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은 이미 전체적인 그림 안에서 퍼즐 조각을 보는 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 한눈에 보는 구약성경(창세기~에스더서) 인포그래픽 고화질 자료(3615*2630픽셀) 다운받기

 

★ 성경 인포그래픽 자료 바로가기 ▷


★ 성경파노라마 전체보기 ▷


★ 명쾌한 성경개요 전체보기 ▷


P.S. 유튜브에서 성경낭독 찾으세요?
갓피플 낭독회 채널에 있어요.
갓피플의 말씀낭독은
1)성경 및 낭독음원의 저작권료를 지불하고 제공하는 정품 낭독이구요
2)갓피플 지체들이 직접 찍은 아름다운 자연 풍경 영상을 배경에 넣어서 주님 지으신 만물의 아름다움도 함께 느끼실 수 있도록 새로운 개념의 낭독영상으로 제작했답니다.
3)성우의 꿀보이스가 담긴 드라마 성경이예요. 드라마 스타일이기 때문에 일반 낭독보다 말씀이 입체적으로 다가와요.

아래 영상 링크를 클릭하시거나,
유튜브에서 [갓피플성경 낭독회]라고 검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