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이 기도 하기를 싫어하는 이유

1
165
5,157

연애 때의 설레임은 사라지고 육아와 일상에 지쳐갈 즈음 배우자의 장점이라고 생각했던 여유로움은 게으름으로 바뀌었고 외향적이고 인기 많았던 모습은 집안일에 소홀하고 밖으로만 나가는 단점으로 바뀌어버렸습니다. 배우자가 변한게 아니라 내가 바라보는 시선이 변한것입니다. 현실을 불평하기보다 믿음으로 감사를 선포할 때 가정의 믿음은 더 굳건 해 질것입니다. 지금 당장 감사를 선포해 볼까요?

한 컨퍼런스에서 내가 ‘부부의 합심기도의 능력’에 대해 강의 했을 때 밸러리가 나를 찾아왔다. 밸러리는 자기 남편이 기도에 무관심하다고 말하면서, 남편의 이런저런 결점과 실수를 나열했다.
물론 그중에는 샌디에이고의 집을 팔아버린 것도 있었다.

그녀는 남편이 교회에도 가고 기도회의 회원이기도 하지만 정말로 함께 기도하는 모임은 없다고 말했다. 한 예로, 밸러리가 큰 어려움에 처한 주변사람을 위해 “우리 함께 기도할까요?”라고 하면, 랜디는 “해봐” 하고는 묵묵부담이었다. 남편을 기도하게 하려고 시편으로 기도하는 법, 4단계 기도법도 알려주며 책도 여러권 사줬지만 오히려 남편이 너무나 부담스러워해 더 실망하고 말았다.
“마치 내가 선생 같았죠. 그 후로는 남편이 완전히 기가 질려 기도하지 않으려고 온갖 핑계를 댄다니까요.”
랜디는 아내가 기도하면서 온간 근심 걱정(딸, 돈, 가족, 교통사고 후유증 등)을 폭포수 같이 쏟아내면 현기증 때문에 병이 날 것 같다고 했다. 게다가 아내가 기도 가운데 “주여, 랜디가 스포츠 채널은 그만 보고 우리 가정의 영적 리더로 바로 서기를 원합니다.”라는 식으로 훈계하고 질타하는 것도 랜디가 기도하기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였다.

“남편분이 당신과 함께 기꺼이 기도할 때가 있긴 있나요?”
내가 물었다.
“식사 때뿐이에요.”
“아주 좋아요. 우선 남편의 좋은 점에 대해 하나님께 구체적으로 감사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그리고 혼자 경건의 시간을 가질 때 데살로니가전서 5장18절 말씀으로 기도하면서, 감사의 영을 주셔서 다시금 남편과 하나가 되게 해달라고 간구하세요.”

밸러리는 또다시 장황하게 남편의 단점을 늘어놓았다. 나는 그녀가 집 문제로 인한 갈등 때문에 랜디의 좋은 면까지 부정적으로 보게 된 것 같다고 부드럽게 지적했다.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_살전 5:18

컨퍼런스가 끝난 그날 저녁 밸러리가 식사기도를 할 차례였다. 밸러리는 그전에는 기도를 하기 전에 예전에 살던 동네의 집값이 얼마나 올랐는지 아냐고 자주 남편에게 면박을 주었지만 그날은 달랐다.
그녀는 고개를 숙이고 이렇게 기도했다.
“주님, 하루 종일 열심히 일하고 집에 돌아와서도 제가 힘들면 군소리 없이 거들어주는 남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랜디는 놀라 나머지 입이 쩍 벌어졌다.

다음 날에는 이렇게 기도했다.
“하나님 아버지, 퇴근길에 전화해서 우유나 빵이나 또 뭐 필요한 게 없는지 물어보는 자상한 남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다음날에는 이렇게 기도했다.
“예수님, 망가진 수건 건조대를 고쳐주는 솜씨 있는 남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필요한 게 있으며 언제든지 도와주는 남편이 있어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랜디는 차츰 마음이 기울어져서 결혼생활 22년 만에 처음으로 아내가 기도하자고 할 때 뒤로 내빼지 않게 되었다.이처럼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과 기도로 그들의 결혼생활은 조용하고 신비하게 달라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랜디가 아내의 동의 없이 샌디에이고의 집을 판 건 실수 였다고 인정하면서, 밸러리가 품고 있던 해묵은 원망과 분노가 서서히 자취를 감추기 시작했다.

이제는 그녀가 문제를 잊어버리고 용서할 차례였다.
밸러리는 용서의 마음이 생기면서 전과 달리 자유롭게 남편을 사랑하고 남편으로 인해 기뻐할 수 있게 되었다. 날마다 감사함으로 은혜를 깨닫고 누릴 수 있다는 것도 알았다.그들은 집안일을 결정할 때도 예전보다 더 의견을 잘 일치했다.밸러리의 오랜 소원대로 랜디와 밸러리는 점차 든든한 기도의 짝이 되어갔다. 감사의 능력이 그들의 결혼생활과 영적인 생활을 변화시킨 것이다.
<아내의 기도없이 잘되는 남편 없다>체리풀러p41

★<크리스천의 연애와 결혼> 추천도서보기 ▷
★<아름다운 가정> 콘텐츠 전체보기 ▷

'갓피플 기도'는 우리들의 일상에서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모든 기도를 나눕니다. 나의 골방에서 때론 공동체와 함께, 어떻게 기도할까? 고민될 때, 지친 마음이 위로를 얻고, 감사와 기쁨이 회복되며, 일상에 도전으로 이어지는, 하나님과 매일 쌓아가는 듣고 받고 하는 기도를 나누길 원합니다. ‘기도할 수 있는데 왜 걱정하십니까?’ 우리 함께 기도해요!


기도할 때 듣는 '갓피플기도음악'은 다양한 상황과 관계가 혼재되어 있는 우리들 일상의 흐름 속에서 임재를 구하며 드린 기도음악연주입니다. 그렇게 여느 누구와도 같이 매일의 일상을 살고 있는 갓피플 동료와 가족들이 기도시간에 연주했습니다. 교회의 기도시간에 반주자가 없을때, 집에서 홀로 기도하실 때, 산책하며 주님께 마음을 드릴 때 저희들의 기도연주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