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려운 문제와 상황에 직면할 때마다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그 자리를 벗어나고자 한다.
그럴 때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구하기보다 그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하나님을 이용하기 십상이다.

그러나 우리가 정말 하나님을 의지한다면 어려운 상황과 처지에 있는 것도 하나님이 허락하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대부분은 우리의 직간접적인 죄로 인해 일어난 것이며, 하나님이 일부러 그렇게 하신 것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문제로부터 벗어나는 데 모든 노력을 경주할 것이 아니라“바로 그 상황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 무엇일까?”에 초점을 맞추는 성숙한 관점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모든 사건이나 상황을 허락하신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음을 믿어야 하고, 그 자리에서 주의 뜻을 이루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해야 한다.

문제 때문에 하나님을 만나려 하지 말고, 먼저 하나님께 자신을 드리는 자가 돼라. 그리고 하나님 안에서 그 문제를 새롭게 바라보라. 그렇게 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의 관점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나는 누구인가’의 관점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당신이 하나님의 자녀라면 모든 문제는 나의 문제가 아닌, 나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문제이다. 따라서 환난 가운데서도 기뻐해야 한다. 왜냐하면 문제의 상황은 그리스도 안에서 또 한 번 주의 뜻을 이룰 수 있는 기회로 나에게 주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요셉과 다니엘의 삶을 생각해보라. 그들은 누구보다 어려움에 처해 있었다. 그러나 그때 고난으로부터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한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를 유지하고 그분의 뜻을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았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빌 4:6,7)

우리는 모든 ‘세상적인 사고 체계’로부터 자유함을 얻어야 한다. 교회 안에서 기도하거나 사역할 때뿐만 아니라 삶의 모든 영역에서 우리의 사고 체계를 새롭게 해야 한다. 그럴 때 우리는 비로소 하나님나라의 삶을 살 수 있고, 이 땅에 하나님의 통치권을 회복시킬 수 있다.

† 말씀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 – 베드로전서 1장 6절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성령을 소멸하지 말며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너희를 부르시는 이는 미쁘시니 그가 또한 이루시리라 – 데살로니가전서 5장 16~24절

† 기도
주님,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님과의 온전한 관계를 유지하고 그 상황을 통해 이루시려는 주님의 뜻을 따르길 원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는 급급한 마음을 내려놓고 모든 일을 주관하시는 주님을 온전히 의지하며 언제나 주 뜻 안에 살며 행하게 하소서.

† 적용과 결단
문제 앞에서 당신의 마음의 상태와 신앙의 태도는 어떻습니까?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주님의 관점을 놓치지 않고 그 문제를 통한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보세요.


📱 스마트폰에서 성경 읽을 땐...
📱"오늘의테마" 스마트폰으로 받고 싶다면...

'갓피플 기도'는 우리들의 일상에서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모든 기도를 나눕니다. 나의 골방에서 때론 공동체와 함께, 어떻게 기도할까? 고민될 때, 지친 마음이 위로를 얻고, 감사와 기쁨이 회복되며, 일상에 도전으로 이어지는, 하나님과 매일 쌓아가는 듣고 받고 하는 기도를 나누길 원합니다. ‘기도할 수 있는데 왜 걱정하십니까?’ 우리 함께 기도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