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바다 가운데에 길을, 큰 물 가운데에 지름길을 내고 사 43:16

하나님이 내시는 길은 그냥 길이 아니라 지름길이다. 하나님은 “큰 물 가운데에 지름길을” 낸다고 하셨다. 비록 ‘홍해’라는 무서운 바다를 거쳐서 가는 길이긴 하지만, 그 길이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정상적인 경로로 가는 것보다 훨씬 빠르다.

오래전 한참 차가 막히는 시간에 택시를 탄 적이 있었다. 평소 내가 운전하고 다닐 때도 한 시간 이상씩 막히는 상습 정체구간을 통과해야 했기 때문에  나는 약속 시간에 늦을 각오를 이미 하고 있었다. 그런데 택시기사 아저씨가 자기가 택시 운전만 20년을 했다면서 20분 만에 끊어주겠다는 것이다. 담대한 믿음이었다.

하나님의 수가 높기 때문이다.

그런데 과연 경이로웠다. 골목길과 샛길과 고속도로를 이렇게 저렇게 연결시켜서 가는데 정말 신묘막측한 길이 나타났다. 이때껏 내가 듣도 보도 못한 길을 가다 보니 딱 20분 만에 정확하게 목적지에 도달했다. 나는 입이 딱 벌어졌다.

“어떻게 이런 길이 있었지? 어떻게 이 길이 저 길로 연결됐지?” 길이 없는 게 아니고 내가 몰랐던 것이다. 바둑 1급에게는 전혀 보이지 않는 길이 프로 1단에게는 보인다.

하나님께서 광야에 길을 낸다고 하실 때도 그렇다. 하나님이 만들고 인도하시는 길이 당장은 고난과 시련의 길 같고 패배의 길 같지만, 늦게 가는 길 같고 뒤쳐지는 길 같지만 그렇지 않다.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손을 잡고 한 걸음 한 걸음 가다 보면 폭풍이 몰아치는 그 길이 내가 생각했던 길보다 훨씬 빠른 지름길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전투에서는 몇 번 질지언정 결국 전쟁에서는 승리하게 된다. 폭풍의 길이라고 해서 반드시 더디 가는 길이 아니다. 최후의 승리는 반드시 우리의 것이다. 하나님의 수가 높기 때문이다.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 사 55:9

그래서 인생을 하나님의 시각으로 봐야 한다.  요셉을 생각해보라. 요셉은 어린 나이에 이집트에 노예로 팔려가면서 인생의 모든 꿈을 포기했을 것이다. 그대로 자랐더라면 팔레스타인의 부잣집 아들로 귀여움 받으며 그 동네 유지가 되어 잘살았을 텐데, 그 꿈이 십 대 때 산산조각 나버렸다.

그 당시 한 번 노예로 팔리면 평생 노예였다. 상식적으로 풀려날 길이 없었다. 행복한 삶을 살 소망이 끊어졌다. 고향 땅으로 돌아가 아버지와 가족들을 다시 만나리라는 희망도 사라졌다. 보디발의 집으로 팔려가 그곳에서는 형편이 좀 나아지나 싶더니 또 누명을 쓰고 감옥으로 끌려가버렸다. 요셉은 자기 인생이 끝없이 절망으로 내려가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요셉이 내리막길이라고 생각했던 그 길이 하나님이 보시기에는 오르막길이었다. 축복으로 가는 길이었고, 애굽의 총리대신이 되는 길이었다. 그것이 애굽과 열방을 살리는 축복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길이 될 줄 누가 알았겠는가?

팔레스타인에서 자란 요셉이 정상적인 코스로 애굽에 가서 국가고시를 치고 다른 수만 명의 공무원들과 경쟁하여 총리대신까지 올라가려면 할아버지가 돼도 안 될 일이다. 길이 없다. 그러나 노예로 떨어진 그 길이 축복된 결론으로 가는 길이었다. 이 길이 저 길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우리의 지식과 경험으로는 결코 이해할 수 없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신묘막측한 방법으로 우리가 모르는 길, 도저히 연결될 수 없을 것 같은 길들을 연결시켜서 반드시 길을 내신다.

† 말씀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 시편 37장 5절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메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네 뼈를 견고하게 하리니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 이사야 58장 11절

† 기도
끝까지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믿으며 어떤 상황 속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나아가는 삶이 되게 하시옵소서.

† 적용과 결단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해주시는 주님을 오늘도 간절히 찾으며 바라며 승리하는 하루되기를 기도하며 결단해보세요.

⛪ 개척교회 목회자를 응원합니다!!
👉 "오늘의테마" 내 폰에서 받아보고 싶다면...👈
🎬 테마와 함께 보면 신앙에 유익한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