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마말씀학교#2]성경의 골격

0
66
1,574

 

하나님의 말씀 : 성경의 권위와 위치

성경은 모든 책 중에 뛰어난 책이 아니다. 모든 책과는 뚜렷하게 구별된다. 모든 일반 서적은 저자가 유한하고 인격적인 사람들이다. 그러나 성경은 무한하고 인격이신 하나님이 그 저자 이시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_딤후 3:16

먼저 알 것은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_벧후 1:20,21

신구약성경

성경은 크게 두 부분, 구약과 신약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약성경은 39권이고 신약성경은 27권 으로 전체 66권이며 총 1,189장이다. 하루에 10장씩 읽으면 일 년에 세 번 이상 통독할 수 있다.

성경을 자신의 나이만큼 읽도록 목표를 세우고 오늘부터 읽기를 시작하자. 성경을 소리 내어서 읽을 때 속사람이 강건해져서 죄의 유혹을 이기고, 밝은 성격이 되며, 힘 있는 삶을 살 것이다.

성경은 구약이 1,500년간, 신약이 100년간 도합 1,600년에 걸쳐 기록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메시지를 전하시기 위해 충성되고 신실하며 성령 충만한 40명을 부르셔서 이들을 통해 기록 하셨다.
이들이 산 시기와 장소, 배경과 성격, 그리고 직업이 다양하다. 물론 서로 만나서 책을 쓰기 위해 편집회의를 한 적도 없다. 각자가 성령의 감동하심으로 기록했다. 그러나 놀랍게도 성경은 그 내용에 통일성이 있다. 왜냐면 근본적으로 저자가 하나님 자신, 성령이시기 때문이다.

구약은 대부분 히브리어로, 신약은 헬라어로 기록되었다. 히브리어는 ‘무엇’(what)을 표현함에 있어서 뛰어나고, 헬라어(그리스어)는 ‘어떻게’(how)를 설명하기에 뛰어난 문자적 특징이 있다. 하나님은 이런 문자적 특징을 그대로 사용하시어 그의 뜻을 전달하셨다.

성경의 골격

성경은 마치 아름다운 나비의 두 날개처럼 크게 구약과 신약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각각의 날개에 네 개의 아름다운 색깔을 입힌 것처럼 구약 네 부분(율법서, 역사서, 시가서, 선지서)과 신약 네 부분 (복음서, 역사서, 서신서, 예언서)이 대칭을 이루고 있다. 이 좌우 날개를 합치면 여덟 부분으로 구성된다. 또한 좌우 날개를 포개듯이 서로가 대칭 및 대조를 이룬다. 나비가 아름다움, 변화, 성장을 보 여주듯이 성경을 통해 성령은 우리가 믿음으로 아름답게 변화되고 성장하도록 인도하신다.

신약과 구약의 조화
율법서는 하나님나라의 기초를 말하고, 복음서는 하나님의 나라가 나타남을 보여준다.
구약의 역사서는 국가가 형성되고 진행되면서 불순종으로 결국 이방 국가에 의해 멸망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신약의 역사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 죽으심, 부활하심과 승천하심, 그리고 성령 강림으로 교회가 형성되고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땅 끝까지 확장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시가서는 기도와 말씀, 찬송을 통해 하나님과 교제하는 교과서이고, 서신서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그리스도인이 서로 사랑하며 어떻게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살아가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교과서이다.
선지서메시아의 오심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것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득하고, 예언서
(요한계시록)는 메시아의 다시 오심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됨을 보여준다.

구약의 분류

구약 39권은 마치 오실 메시아를 간절히 기다리며 온 땅의 백성들이 성문으로 들어가는 모습과도 같다. 성문의 좌우 벽은 역사서 12권과 소선지서 1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성문을 구성하는 아치형 지붕은 크게 셋으로 율법서 5권, 시가서 5권, 대선지서 5권으로 형성되어 있다.

신약의 분류

구약 39권이 오실 메시아를 간절히 기다리듯이, 신약 27권은 이미 이 땅에 사람으로 오신 메시아를 경배하는 교회가 열방에 복음을 전하러 성문으로 나아가는 모습과도 같다. 성문의 좌우벽은 역사서 1권과 예언서 1권으로 큰 기둥처럼 세워져 있다. 그리고 성문을 구성하는 아치형 지붕은 크게 셋으로 복음서 4권, 바울서신 13권, 일반서신 8권으로 형성되어 있다.


<쉐마말씀학교>홍성건